디자인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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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디자인의 용어

디자인의 분류

디자인의 개념요소

디자인의 원리

본문내용

가져온다. 통일의 영역을 침해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이루어져야 변화의 가치를 얻을 수 있으며 그 필요성도 느끼게 된다.
▶ 균형(Balance)
균형이란 대칭과는 달리 좌우 비대칭형으로써 얻는 형태상의 시각적, 정신적 안정감을 말한다. 균형은 선, 면, 형, 크기, 방향, 재질감, 색채, 명도 등의 시각 요소의 배치량과 성질 등의 결합에 의해 표현되며 동적균형(dynamic balance)과 정적균형(static balance)으로 구분 할 수 있다.
균형이 무시되었을때는 시각적 감정이 불안하고 공포와 초조감을 느끼게 된다. 균형은 질서와 안정, 통일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요소이다.
▶ 율동(Rhythm)
율동은 통일성을 전제로 한 동적 변화라는 원리이다. 각 요소들의 강약이나 단위의 장단이 주기성이나 규칙성을 가지면서 연속되어지는 운동을 말한다.리듬은 반복되는 액센트, 순화하는 강약, 시각적 자극과 자극간의 간격이라고 할 수있으며 리듬에는 일종의 질서와 분위기가 조성되어 나가야 한다. 정적인 것과 동적인 율동은 이러한 규칙과 요구에 따라 이루어지면 리듬의 시각적인 자극은 하나 하나의 크기, 형태, 색채, 구성에 대하여 통일되기 어려우나 공통으로 느낄 수 있는 시각 특징을 가질 때에도 발생된다.
구성에서 율동이 무시되었을 때는 부드러운 질서와 운동감을 느끼지 못하게 되며 화면이 딱딱하고 어색한 느낌을 준다.
▶ 동세(Movement)
동세는 운동, 변화, 활기, 동작, 동감, 이동 등을 말한다. 즉 인물이나 동물의 움직임의 표현에서부터 작가의 감동, 감정의 움직임을 색채, 형, 동세를 통하여 외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동세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방향, 각도, 잔상을 그리고 거리나 특징적인 요소를 강조하거나 과장하여 표현하여야 한다.
▶ 비례(Proportion)
규칙적 운동의 변화를 주어서 부분과 전체의 관계를 좀더 풍부하게 하는수적 변화를 말한다. 가장 아름다운 비율은 황금분활(golden-section)이며 시각예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 강조(Emphasis, Accent)
강조란 어떤 주변조건에 따라 특정한 부분을 강하게 하여 변화를 주는 요소이다. 강조의 방법은 그 부분만 검게하든지, 희게하든지, 주목성과 명시도가 높은 색을 사용하는 등 여러가지가 있다.
▶ 조화(Harmony)
두가지 이상의 요소 또는 부분의 서로 분리되거나 배척하지 않고 각 요소가 통일된 전체로서 종합적으로 고차의 감각적 효과를 발휘할 때에 일어나는 미적 현상이다. 조화가 부족한 형식은 다른 원리가 충실했다 해도 총괄적 통일감이 없는 산만한 느낌을 주게 된다. 또한 조화란 혼자서 이루어질 수없는 것으로서 각 요소의 상호관계에 의하여 생겨난다. 그러나 같은 요소가 지나치게 조화되면 단조롭기 쉽다.
▶ 반복(Repetition)
일정한 간격을 두고 되풀이 되는 것을 반복이라고 한다. 단순한 반복은 단조롭고 용이하지만 시각적 반복의 변화를 가진 연속적인 리듬을 되풀이할 경우에는 매력적인 리듬이 되며 이러한 복잡한 연속리듬에 의한 반복을 교차라고도 한다.
▶ 대비(Contrast)
대비는 단위형, 형태나 색채 같은 요소에다 대비를 줌으로써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원리이다.
대비는 성질 혹은 분량을 달리하는 두가지 이상의 것이 공간적으로 또는 시간적으로 접근할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그것은 상호가 상대편의 방사성질에 의하여 자기가 가진 특성이 명확하게 강조되기 때문에 쌍방의 차이가 한층 현저해지고 변화 있는 강한 자극을 전체적 효과로써 나타내게 된다.
무채색의 흑과 백은 대비의 본보기 중의 하나이다.
▶ 점증(Gradation)
그라데이션 이라고도 하며 조화적인 단계에 한하여 일정한 질서를 가진 자연적인 순서의 계열로써 기본적으로 유사한 일련의 흐름을 나타내는 것이다. 그라데이션의 조형적 효과는 무엇보다 원근의 효과라든지 평면에서 입체적 효과를 내는 시각적 요소라고 할 수있다. 이런 점은 자연의 현상에서 찾아 볼 수 있는데 물의 파문이라든가 규칙적인 계절의 변화와 밤과 낮의 되풀이 등도 일종의 시각적 혹은 정신적인 그라데이션으로 지각할 수 있다.
디자인 형태의 원리
▶ 시각
물체를 인식할때 청각이나 촉각등 다른 감각보다 시각을 위주로 판단하게 된다.
물체를 인식하는 눈의 성능은 형태시, 명암시, 운동시, 색채시 등이 있다.
▶ 시지각의 원리
- 근접(Proximity)의 원리 : 서로 가까이 있는 것은 그룹처럼 보인다.
- 유사(Similarity)의 원리 : 형태, 색채, 질감 등이 서로 비슷한 것은 동등하게 보인다.
- 연속(Continuity)의 원리 : 유사한 배열이 하나의 묶음처럼 보이는것으로 공동운명의 법칙이라고도 한다
- 대칭의 원리 : 대칭으로 구성된 것은 전체적으로 균형과 안정감을 준다.
- 폐쇄(Closure)의 원리 : 닫힌 공간은 하나의 도형을 이룬다. 근접의 원리보다 강하다.
- 도형과 바탕의 원리 : 동시에 도형으로 보이지 않고 도형과 바탕으로 분리되어보인다.
▶ 시지각의 항상성
사람은 지각에 대해 고정관념이나, 편견을 가지고 있다. 특히 본인이 알고 있는 형태에 대해서는 망막에서 일어나는 변화와 상관없이 고정된 생각을 가지고 있다.
- 크기의 항상성 : 거리의 멀고 가까움에 관계없이 알고 있는 크기로 느껴진다.
- 형태의 항상성 : 보이는 각도와 상관없이 원래의 형태로 느껴진다.
- 밝음의 항상성 : 주위의 밝고 어두움에 관계없이 물체의 원래 밝기로 느껴진다.
▶ 착시
착시란 생리적 작용에 의해 일어나는 시각적인 착각을 말한다.
- 길이의 착시 : 실제로는 같은 길이지만 조건에 따라 길이가 다르게 보이는 것을 말한다. 같은 길이라도 세로가 더 길어 보이는 수평 수직의 착시, 대비의 착시, 분할의 착시 등이 있다.
- 크기의 착시 : 주의 조건에 따라 도형의 크기나 면적이 다르게 보이는 것을 말한다. 같은 크기라도 위쪽이 더 커보이는 위방향 과대 착시 등이 있다.
- 방향의 착시 : 같은 각도지만 조건에 따라 한쪽 방향으로 치우쳐 보이는 것을 말한다.
- 불가능한 형태의 착시 : 그림으로는 현실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존재할 수 없는 입체나 공간을 말한다

키워드

디자인,   예술,   문화,   ,   응용,   미술,   ,   금오공대
  • 가격5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6.01.20
  • 저작시기2006.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4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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