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 - 토마스 아퀴나스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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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토마스 아퀴나스의 생애

Ⅱ. 당대 시대적 배경

Ⅲ. 아퀴나스의 철학 사상
ⅰ. 스콜라 철학
ⅱ. 신과 영혼
ⅲ. 인식론과 존재론
ⅳ. 윤리 및 법과 국가
Ⅳ. 교육자로서의 아퀴나스

Ⅴ. 현대에의 아퀴나스의 영향

본문내용

oks)(144권)을 선정하여 고교 3년과 대학 6년 총 9년 동안 체계적으로 독서할 것을 권장했다.
정리하건대, 아퀴나스는 기독교의 교리와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종합하여 스콜라 철학을 집대성함으로써 서양사상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사상가이며 철학자, 신학자가 되었다. 또한 아퀴나스는 20년간 대학에서 강의를 하였고, 대학을 설립하는 데에도 수차례에 걸쳐 관여한 바가 있다. 그의 저술들이 넓은 의미에서 교육적 의도로 집필되었다는 점에서 그는 교육과 관계를 맺고 있다. 아ㅜ키나스의 사상은 바로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현대 미국 교육철학 사조 가운데 불변의 확실성을 추구하고자 하는 항존주의 교육이론의 철학적 배경이 되었다. 그는 방대한 스콜라 철학의 체계를 완성하였지만, 교육 방법론이나 기타 교육 전반에 관해서는 체계적인 논술을 남기고 있지 않다. 그 까닭은 중세는 아직 교육학이 성립되지 않았던 시기였으며, 아퀴나스는 철학자요 신학자이지 현대적 의미의 교육학자는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의 방대한 저서 가운데에는 인간의 행위나 인간 도야에 관한 많은 이론과 주장이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윤리 신학적 측면에서 본 인간론이기 때문에 체계적인 교육학적 주장이라고는 할 수 없다. 따라서 본격적인 교육 사상사에서 그가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다고 하겠지만, 중세의 대표적 사상가로서 일생 동안 대학에서 강의를 한 아퀴나스는 그 나름대로의 교사론을 전개하고 있었고, 특히 그가 주목하고 있는 것은 학습 활동에서 학생의 인식 작용에 미치는 교사의 역할에 관해서이다. 그는 이원론에 근거하여 오랫동안 지속되어 오던 아우구스티누스 주장을 반박하고 자신의 새로운 교사론을 전개하였다. 아우구스티누스의 교사론은 플라톤의 영향을 받아 ‘상기설’에 기초한다. 상기설은 지식이란 인간의 영혼 속에 이미 선천적으로 내재해 있는 사물에 대한 인식을 다시 상기해내는 것이라는 이론이다. 따라서 교사의 역할은 학생이 그의 잠재된 인식을 논리적 과정을 통해 명확하게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조자에 불과하다고 보았다. 지식의 증명은 오직 어린이의 마음에 진리의 빛을 비추어 주는 신의 작용에 의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고 믿는다. 그러므로 아우구스티누스의 관점에서는 진정한 교사는 신뿐이며, 완전한 교육은 신에 의한 교육뿐이다. 토마스는 이러한 주장에 도전하기 위하여 『진리에 관하여』의 제 11장 「교사론」제 1절에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제기하였다. “인간도 가르침으로써 교사라 불리울 수 있는가? 그렇지 않으면 신만이 가르칠 수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한 대답에 도달하기 위하여 그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법을 사용하여 진리를 가능태의 진리와 현실태의 진리로 구분하였다. 신이 창조하신 이 우주는 잠재적 가능성으로 이루어졌으며, 동시에 신은 인간에게 이 잠재성을 현실화할 수 있는 적절한 수단도 마련해 주었다고 한다. 따라서 진리란 완전한 형태로 영혼속에 내재해 있는 것도 아니며, 후천적으로 새롭게 획득되는 것도 아니며, 진리는 다만 가능태로 인간 내부에 잠재 되어 있다가 신이 절대 진리의 모상으로 인간에게 부여한 이성의 힘에 의해서 현실태로 바뀐 것이라고 본다. 그러면 지식이 가능태로 잠재해 있다는 뜻은 무엇인가? 이는 일반적이고 불분명한 상태로 모든 사물의 원리에 대한 인식이 인간의 지성 안에 내재해 있다는 말이다. 그런데 사물을 이런 상태로 파악하고 있는 동안은 그것을 지식이라고는 할 수 없다. 지식이 되기 위해서는 사물에 대한 일반적이고 잠재적인 인식 상태로부터 개별적이고 분명한 인식 상태로 이행되어야 한다. 이렇게 하여 성립된 개개의 사물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곧 지식의 현실태이다. 그러나 교사의 역할에 관해 토마스가 궁극적으로 주장하려는 바는, 이성의 세계와 신앙의 세계를 동시에 인정하지만 신앙의 세계를 이성의 세계보다 우월하다고 믿는 바와 같이, 인간에 의한 교육을 인정하기는 하지만 인간에 의한 교육보다는 신에 의한 교육이 더욱 중요하며, 신만이 내적으로 가장 중요한 교사라는 결론이다. 왜냐하면 인간에 의한 교육으로 진리를 획득할 수 있기는 하지만, 그것은 다만 자연적 진리에 관한 것뿐이고, 영적인 영역에 속하는 그 이상의 진리는 오직 신의 은총과 계시에 의해서만 획득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Ⅵ. 참고문헌
-『교육고전의 이해』, 안인희, 1994,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쉽게 쓴 토마스 아퀴나스 철학』, O'Donnell, Robert A , 이재룡 역, 2000, 가톨릭대학 교 출판부
-『토마스 아퀴나스-그는 누구인가』, Josef Pieper, 신창석 역, 1995, 분도출판사
-『신학자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F.O'Meara, 이재룡 역, 2002, 카톨릭출판사
-『성 토마스 아퀴나스』, G.K 체스터튼, 박갑성 역, 1984, 홍익사
-『중세 스콜라 철학』,요셉 피퍼, 김진태 역, 2003, 가톨릭대학교 출판부
-『서양교육사 신론』, 한명희, 1997, 아름다운 세상
-『서양교육사』, Albert Reble, 정영근 역, 2002, 문음사
-『위대한 교육 사상가들 I』, 연세대학교 교육철학 연구회 저, 1996, 교육과학사
-『교육의 역사와 철학』, 박의수 외, 2005, 동문사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 에 나타난 신앙과 이성』, 박승찬, 가톨릭대학교
-『중세학문에서의 논리학의 역할 ―토마스 아퀴나스의 작품을 중심으로』, 박승찬, 철학연 구 제53집, 가톨릭대학교
-『교육받은 사람1』, Nash,p. 외, 1965, 성기산 역, 집문당
-『세계교회사』, 이형기, 2001, 한국장로교출판사
-『서양 철학사』, 요한네스 힐스베르거, 2004, 이문출판사
-『세계사이야기2』, 2002, 김희보, 가람기획
-『강교수의 철학이야기』, 2001, 강영안, IVP
-『한권으로 읽는 철학이야기』, 2002, 박성숙, 석일사
-『한국 가톨릭 대사전』
《 목 차 》
Ⅰ. 토마스 아퀴나스의 생애
Ⅱ. 당대 시대적 배경
Ⅲ. 아퀴나스의 철학 사상
ⅰ. 스콜라 철학
ⅱ. 신과 영혼
ⅲ. 인식론과 존재론
ⅳ. 윤리 및 법과 국가
Ⅳ. 교육자로서의 아퀴나스
Ⅴ. 현대에의 아퀴나스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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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3.04
  • 저작시기2006.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8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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