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 철학과 인성의 체험에 대해 이야기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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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성은 공리와 공도를 요구하는데, 인성적 역량과 지혜를 분발하는 것은 공정한 정신으로 사심과 편견을 극복하기 위해 발휘되어야 한다. 인성은 인성적 신념을 요구하는데, 인성의 역량과 지혜를 분발해야 하고, 이런 인성적 신념의 견지를 취하는 것은 가난을 향해 두려워 하지 않고 싸워 나가기 위해서이다. 사회의 진보의 어떤 임무든지 문명의 진화와 개인의 역경의 극복은 모두 인성의 견지와 인성적 신념의 노력의 분발에 의해 가능하며, 이러한 것의 원인은 이런 인성의 분발이라 말할 수 있고, 인성적 신념의 견지의 성과이다. 나는 양명전을 읽고 기재되어 있는 황랑한 땅이라는 용장역에 이르러 돌아 다녔다. 생활 가운데 곤란과 만나거나 내심의 전승되어진 비분은 인간의 동감이 평등하지 못한 것이었다. 당시의 다른 시 가운데 [생에 있어 어찌 고통이 없으며, 간 사람이 장차 사악해 지는가]의 구절은 생의 표명과 충만을 내심의 우환의 감정으로 생활 속에 부정하는 것인가? 다만 끝내 자신의 소극적 정서를 극복하여 [오성 자족]의 양지를 긍정하기 위해, 인성적 선의의 일종의 유로를 취한 것인가? 아니면 인성적 신념의 일종을 긍정하는 것을 취하지 않은 것인가? 내가 생각하기에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함으로서 양명은 새로운 학문의 경지와 사업의 전도를 개척하였고, 인성 신념적 체험에 대해 긍정적 정신을 부여한 것으로, 그 관계는 떨어질 수 없는 것이다.
우리나라 고인의 시문, 고인의 전기, 고인의 예술작품에 대해 우리는 인성적 체험과 인성적 신념의 관점을 이해할 수 있으며, 흔하게 알 수 있다. 우리나라의 문화와 에술은 인성체험과 긍정적 인성 신념의 보배를 소장한 것이 풍부하다. 세계상 역사상에 있어 다른 문화와 다른 예술에는 없는데, 우리나라의 문화와 우리나라의 예술은 인성적 체험과 인성적 신념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다. 이런 문화를 가진 것은 더 높고 순수한 이성의 성취가 가능하며, 이런 문화를 가지고 있음으로 더 높은 종교 정신의 성취가 가능하고, 이런 문화가 있음으로 더 높은 과학 기술의 성취도 가능하고, 이런 문화를 가짐으로서 더 높은 예술 상상력의 성취도 가능하다. 다만 순수한 이성을 좋아하고, 종교 정신을 좋아하고 과학기술을 좋아하고 예술상상력을 좋아하는 것은 인성의 전체와 정체는 아니다. 인성의 전체와 정체는 활동의 기초가 되어야 하고, 이 정감, 이성과 상상력을 취하여 최고로 자연적이고 최고로 화해적인 결합을 이루어야 한다. 우리는 이런 종류의 정감, 이성과 상상력을 최고로 자연적이고 최고로 화해적인 결합이라고 생각하지만, 단지 우리나라 문화 가운데 시사, 전기, 논저 및 예술 작품중에 나타내어진 것은 남아있지 않다. 이런 이유로 우리나라의 시인, 사상가, 학술가와 예술가는 풍부한 인성적 체험과 인성적 신념의 견지에 기초해서 우리의 사상, 문물, 예술을 창조해야 한다. 나는 우리들이 우리 문화의 인성적 보장을 바로보고 고귀함을 깨달아야 한다는 것을 얻었고, 우리는 인성의 심오하고 절실한 체험의 능력으로 인성의 신심을 다시금 견지하고 결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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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4.07.30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2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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