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판소리의 기원
판소리의 역사
판소리의 음악특징
판소리의 역사
판소리의 음악특징
본문내용
는 경드름은 서울 사람이나 왈자들의 행동을 묘사하는 대목에 사용된다.
양반 출신인 비가비 광대 권삼득이 만든 설렁제는 ‘덜렁제’, ‘권마성제’, ‘드렁조’ 또는 ‘호걸제’라고도 부른다. 경쾌하고 씩씩하며 호탕한 느낌을 주는 것으로 경박한 인물들이 거드름을 피우며 나가는 대목에 쓰인다.
이상으로 보았을 때 판소리의 조는 음계론으로는 설명이 불분명하며, 곡의 스타일, 사설내용, key 등을 종합적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2) 장단
판소리에 쓰이는 장단은 진양, 중몰이, 중중몰이, 잦은몰이, 휘몰이, 엇몰이, 엇중모리 등이 있다. 이 장단들은 판소리의 극적 상황에 따라 가려서 사용되는데 여유있는 대목에서는 느린 진양조가, 긴박한 상황을 나타내는 대목에서는 잦은몰이나 휘몰이 등의 빠른 장단이 사용된다.
양반 출신인 비가비 광대 권삼득이 만든 설렁제는 ‘덜렁제’, ‘권마성제’, ‘드렁조’ 또는 ‘호걸제’라고도 부른다. 경쾌하고 씩씩하며 호탕한 느낌을 주는 것으로 경박한 인물들이 거드름을 피우며 나가는 대목에 쓰인다.
이상으로 보았을 때 판소리의 조는 음계론으로는 설명이 불분명하며, 곡의 스타일, 사설내용, key 등을 종합적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2) 장단
판소리에 쓰이는 장단은 진양, 중몰이, 중중몰이, 잦은몰이, 휘몰이, 엇몰이, 엇중모리 등이 있다. 이 장단들은 판소리의 극적 상황에 따라 가려서 사용되는데 여유있는 대목에서는 느린 진양조가, 긴박한 상황을 나타내는 대목에서는 잦은몰이나 휘몰이 등의 빠른 장단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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