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문화 유산 (범 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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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 문화 유산 (범 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우리 문화 유산
-범 패-

<목 차>


Ⅰ.범패란
1. 범패의 뜻
2. 범패의 기원


Ⅱ. 범패의 종류
1. 재 (齋)의 종류
2. 범패의 음악
3. 무용


Ⅲ. 범패의 오늘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선승려의 범패와 작법이 금지되었고, 의식의 일부분이 간소화되었다. 1931년 안진호(安震湖)스님이 불교의식을 모은 「석문의범(釋門儀範)」을 펴냈고, 이 예법은 의식을 하는 스님들의 필독서가 되었다. 해방 이후 불교의 권공의식이 점차 쇠퇴하여 갔지만 영남, 호남, 경기를 중심으로 이어졌던 범음이 무형문화재 제50호 영산재 지정과 더불어 전승되어가고 있다. 불교의식의 진수인 영산재에서 의식무용의 형태로 볼 수 있는 범무와, 그 영향을 받아 민간의 잔치에서 추어지던 승무는 그 상징하는 의미가 서로 다르다고 한다. 그러나 영산재의 범무와 민속무용인 승무가 표현해 내는 것, 즉 번민과 법열(法悅)이 뿌리고 제치고 엎는 가사장삼의 손사위에 서로 혼화를 이루며, 소쇄함 속의 신비로움과 역동감 속의 정교함이 감도는 정중동(靜中動)의 표현들은 업보를 간직하며 살고 있는 사바세계의 중생들에게 불법(佛法)의 감화를 가져다준다는 점에서 같은 의미로 다가올 것이다.
<참고문헌>
-인터넷 사이트
범패와 작법무 http://www.bumpae.org/
범패 불교무용과 영산재 http://www.pompae.or.kr/
-참고문헌
나뭇가지가 바람을 따르듯이 고산스님 들녘 2004
  • 가격1,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6.03.05
  • 저작시기2006.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8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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