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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것이다. 교사는 그들의 대화에 맞장구를 치면서 끊임없이 샘솟아 오를 학생들의 기억들과 이야기를 주어들이며 하나하나 파일에 자료를 모아 두는 것처럼 정리해 주자. 그리고 학생들이 그 정리된 이야기 속에서 진리를 찾아보게 하자. 이것이 학생들과 함께 철학하기가 아닐까?
왜 철학하기가 쓸데없는 일이 되었으며, 지금도 그것은 쓸데없는 일이라고 생각하게 만들고 있나? 그것은 우리가 우리 아이들에게 철학하기 기회를 박탈하고 놀기 문화에 익숙하게 만들었기 때문이 아닐까? ‘놀이에도 철학이 있어야 한다.’고 하면 소도 웃을 일이겠지만 아무튼 사람이 존재하고 살아가는데 철학이 있어야 한다면 이제 우리는 메논과 소크라테스의 고전적 대화를 통한 철학하기를 상기하고 다시 아동을 위한 철학하기 교육을 시작해야 할 것이다.
왜 철학하기가 쓸데없는 일이 되었으며, 지금도 그것은 쓸데없는 일이라고 생각하게 만들고 있나? 그것은 우리가 우리 아이들에게 철학하기 기회를 박탈하고 놀기 문화에 익숙하게 만들었기 때문이 아닐까? ‘놀이에도 철학이 있어야 한다.’고 하면 소도 웃을 일이겠지만 아무튼 사람이 존재하고 살아가는데 철학이 있어야 한다면 이제 우리는 메논과 소크라테스의 고전적 대화를 통한 철학하기를 상기하고 다시 아동을 위한 철학하기 교육을 시작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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