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 관
2. 매트릭스의 줄거리
3. 주요 등장 인물
4. 쇼트의 유형(매드릭스의 장면 중심)
2. 매트릭스의 줄거리
3. 주요 등장 인물
4. 쇼트의 유형(매드릭스의 장면 중심)
본문내용
릭스의 지구인 피난처의 모습을 전체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의 촬영에서 사용되었다.
3> 풀 쇼트
풀 쇼트란 몸 전체를 겨우 담는 것인데, 머리가 프레임의 거의 꼭대기 부분에 있고 발이 프레임의 바닥까지 닿게 된다. 찰리 채플린의 영화와 같은 무언극에서 많이 선되었는데 다양한 얼굴 표정을 잡을 수 있을 정도로 피사체에 근접하기 때문이다. 이는 네오와 격투를 벌이다 위기에 쳐해 화가 난 표정을 짓는 스미스 요원의 촬영등에 사용되었다.
4> 미디엄 쇼트
미디엄 쇼트 는 촬영시 무릎이나 허리 위에서부터 인물을 잡는다. 이것은 일종의 기능적 쇼트로서 해설 장면, 움직이는 장면, 그리고 대화 장면을 포착하는 데 유용하다.
5> 클로즈업
배경을 보여준다고 해도 극히 일부를 보여 줄 뿐이며 비교적 작은 피사체, 가령 사람의 얼굴 등을 포착한다. 클로즈업은 피사체의 크기를 확대하므로 사물의 주요성을 강조하며, 종종 상징적인 의미 작용을 한다. 인물들의 표정이나 제스처에 주목하도록 한다. 이 장면은 네오가 오라클을 처음 만날 때 오라클의 표정과 분위기를 신비롭게 보이도록 하기 위한 장면에서 사용되었다.
6> 극단적 클로즈업
얼굴 대신에 한 사람의 눈이나 입만을 보여 줄 수도 있다. 이렇게 극단적으로 학대된 장면은 전체적 연관성을 보여주는 설명 장면이 필요한데, 대체로 이전이나 이후의 보다 포괄적인 쇼트들이 그 기능을 한다. 이 쇼트는 감정이나 긴장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되는 경우가 많다. 이 쇼트는 네오가 환각작용에 의해 입이 없어지는 장면에서 사용되어 관객들로 하여금 일종의 공포감을 느끼게 하는 장면에서 사용되었다.
3> 풀 쇼트
풀 쇼트란 몸 전체를 겨우 담는 것인데, 머리가 프레임의 거의 꼭대기 부분에 있고 발이 프레임의 바닥까지 닿게 된다. 찰리 채플린의 영화와 같은 무언극에서 많이 선되었는데 다양한 얼굴 표정을 잡을 수 있을 정도로 피사체에 근접하기 때문이다. 이는 네오와 격투를 벌이다 위기에 쳐해 화가 난 표정을 짓는 스미스 요원의 촬영등에 사용되었다.
4> 미디엄 쇼트
미디엄 쇼트 는 촬영시 무릎이나 허리 위에서부터 인물을 잡는다. 이것은 일종의 기능적 쇼트로서 해설 장면, 움직이는 장면, 그리고 대화 장면을 포착하는 데 유용하다.
5> 클로즈업
배경을 보여준다고 해도 극히 일부를 보여 줄 뿐이며 비교적 작은 피사체, 가령 사람의 얼굴 등을 포착한다. 클로즈업은 피사체의 크기를 확대하므로 사물의 주요성을 강조하며, 종종 상징적인 의미 작용을 한다. 인물들의 표정이나 제스처에 주목하도록 한다. 이 장면은 네오가 오라클을 처음 만날 때 오라클의 표정과 분위기를 신비롭게 보이도록 하기 위한 장면에서 사용되었다.
6> 극단적 클로즈업
얼굴 대신에 한 사람의 눈이나 입만을 보여 줄 수도 있다. 이렇게 극단적으로 학대된 장면은 전체적 연관성을 보여주는 설명 장면이 필요한데, 대체로 이전이나 이후의 보다 포괄적인 쇼트들이 그 기능을 한다. 이 쇼트는 감정이나 긴장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되는 경우가 많다. 이 쇼트는 네오가 환각작용에 의해 입이 없어지는 장면에서 사용되어 관객들로 하여금 일종의 공포감을 느끼게 하는 장면에서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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