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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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1.연구의 배경 및 목적
2.연구의 방법

제2장 이론적 배경
1.기술과 사회의 관계를 보는 시각
2.유비쿼터스 이전의 기술적․사회적 배경

제3장 유비쿼터스 통신환경의 특징과 의의
1.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과 구성요소
2.유비쿼터스 통신환경의 의의
3.유비쿼터스 잠재적 적용 사례

제4장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전망 4장에서 다룬 ‘유비쿼터스 환경이 불러올 전망’에 대한 전문가 델파이는 〈이호영․유지연, “유비쿼터스 통신환경의 사회문화적 영향연구”(2004),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재인용하였음.
1.유비쿼터스 수용성 : 지금까지의 정보 기술이 미친 영향
2.유비쿼터스 통신 환경에 대한 이해
3.유비쿼터스 통신 환경에 대한 전망

제5장 결론 및 논의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 지에 대해 천착했다. 이들은 이 작업을 “원자에서 문화로”라고 불렀다. 이 두 개의 흐름이 합쳐져 탄생한 것이 제록스 컴퓨터공학실험실(Computer Science Laboratory, CSL)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프로그램이었다(Weiser et al., 1999: 693).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처음부터 이처럼 공학자와 사회과학자의 만남으로부터 시작된 것이다. 하지만 이들 역시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가 가져올 사회적 영향에 대해서는 뚜렷한 전망을 갖고 있지 않았다.
그로부터 30년 가까이 흐른 오늘날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두 가지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하나는 컴퓨팅 능력을 가진 모든 기기와 사물, 사람을 네트워크화하여 하나의 시스템 안에 집어넣는 것, 그래서 단일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을 창출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들이 갖고 있는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한 사람을 위한 서비스를 구현하는 것이다. 지금 우리나라에서 논의되고 있는 일상생활과 관련된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비전은 들고 다닐 수 있고 입을 수도 있고 나아가 우리 환경 속에 심어져 보이지 않는, 인풋과 아웃풋이 가능한 디바이스들-센서, 실행기(effector), 그리고 디스플레이 등-이 가진 잠재적 혜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비전은 어디까지나 개인으로서의 최종소비자에 관심을 둔 것이다. 제3장의 3절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어플리케이션은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과거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상황이 연출될 수 있다. 실험실에서 거리로 불려나온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사회적 함의에 대한 관심은 어쩌면 지금부터가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유비쿼터스 환경에 대해 찬성하는 사람이나 반대하는 사람들이나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이 보편화된 세상은 본인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불가피한 것이기 때문에 적응하고 살아가야 할 미래이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도입되기 위해서, 그리고 도입된 이후에도 기술 내외적으로 풀어야할 문제는 생각 외로 대단히 많다는 것을 우리는 앞서 살펴보았다.
이미 지적한 바와 같이 한 사회가 갖고 있는 특수한 사회문화적 맥락은 기술수용의 가부 및 형태를 결정짓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변수다. 사용자들은 정보 기술이 편리함을 주지만 동시에 의존성을 높게 하고, 정보를 활용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지만 자신의 의도와는 무관하게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는 등 순기능과 역기능이 공존한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다. 또한 기꺼이 기술의 발전을 수용하면서도 정체성이 유지되는 경우도 존재한다.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사회가 변하는 것은 일견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모든 것이 완전히 다 변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런 예는 사회적으로도 얼마든지 발견된다. 한국에서 IT의 발전과 더불어 원격작업의 기술적 가능성이 충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점심식사 문화가 유지되는 것을 들 수 있다. 또한 현재 기술적으로는 화상회의가 얼마든지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기관에서는 실제 모여서 하는 회의를 더 선호한다. 즉 물리적인 근접성의장점이 사라지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온라인 상에서는 공간의 압축이 진행되지만 케언 크로스가 말하는 ‘거리의 소멸’이나 ‘공동체의 부활’이-최소한 아직까지는-실제로 일어나지는 않고 있다(Cairncross, 2002). 모든 사람이 정보에 쉽게 접근하게 되었다고 해서 면대면 관계의 중요성이 쉽게 줄어들지도 않을 뿐더러 자신이 살던 터전을 떠나 다른 곳으로 이주하지 않는다. 삶을 구성하는 요소 중에는 정보말고도 다른 것이 얼마든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비쿼터스 컴퓨팅으로 인한 사회변동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정보 이외에 다른 많은 변수를 한꺼번에 고려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Beck. U., 1997, 〈위험사회〉, 홍성태 역, 새물결.
- Bell, D., 2002, 〈정보화사회의 사회적 구조〉, 이동만, 시인사.
- Cairncross, F., 2002, 〈거리의 소멸 디지털 혁명: 정보통신혁명은 우리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홍석기 역, 세종서적.
- Hunter, R., 2003, 〈유비쿼터스 : 감시와 공유의 두 얼굴〉, 윤정로 외 역, 21세기북스.
- Manuel Castells, 1996, 〈네트워크 사회의 도래〉, 김묵한 외 역, 한울아카데미
- Shenk, D., 2000, 〈데이터 스모그〉, 정태석 외 역, 민음사.
- Weiser, M., 1991, The Computer for the 21 st Century, Scientific American, 265(3).
http://www.andrew.cmu.edu/user/cfchen/readings/pvc/computer-for-21-century.pdf.
- 김대식, 1999, 미디어 기술의 사회적 구성주의에 관한 이론적 연구, 커뮤니케이션과학 , 제16호.
- 김재윤민명석, 2003, 유비쿼터스 컴퓨팅: 비즈니스 모델과 전망, 삼성경제연구원.
- 이장욱이홍주, 2004, 〈유비쿼터스 혁명〉, 이코북.
- 이호영유지연, “유비쿼터스 통신환경의 사회문화적 영향연구”(2004),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3, 유비쿼터스 시대가 문화콘텐츠산업에 미치는 영향,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 한국인터넷정보센터아이뉴스, 2004, 〈2004 대한민국 모바일 연감〉, 한국인터넷정보센터아이뉴스.
* 목 차
제1장 서론
1.연구의 배경 및 목적
2.연구의 방법
제2장 이론적 배경
1.기술과 사회의 관계를 보는 시각
2.유비쿼터스 이전의 기술적사회적 배경
제3장 유비쿼터스 통신환경의 특징과 의의
1.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과 구성요소
2.유비쿼터스 통신환경의 의의
3.유비쿼터스 잠재적 적용 사례
제4장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전망 4장에서 다룬 ‘유비쿼터스 환경이 불러올 전망’에 대한 전문가 델파이는 〈이호영유지연, “유비쿼터스 통신환경의 사회문화적 영향연구”(2004),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재인용하였음.
1.유비쿼터스 수용성 : 지금까지의 정보 기술이 미친 영향
2.유비쿼터스 통신 환경에 대한 이해
3.유비쿼터스 통신 환경에 대한 전망
제5장 결론 및 논의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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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9페이지
  • 등록일2006.04.07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3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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