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운의 역사인식과 현실인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백남운의 역사인식과 현실인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0. 프롤로그

1. <<조선사회경제사>> <<조선봉건사회경제사(上)>>이 갖는 의미

2. 백남운의 역사관 형성과정 - 연구 저작 서술 이전의 생애에 대한 간추림

3. 일본 제국주의 아래서의 백남운의 현실 행보

4. 해방 이후 백남운의 사회적 역할과 위치

5. 백남운의 역사인식이론이 가지는 의의와 한계점

6. 참고문헌 소개

본문내용

오랜 논란거리가 되었다. 이에 그는 해방 후 아시아적 생산양식을 원시사회에 계기적으로 나타나는 과도기사회로, 고전적 노예제사회는 아시아적 노예제사회로 자신의 발전단계론을 수정하지 않을 수밖에 없었다.
그의 또 다른 한계는 경제사학의 테두리 내에서 한국사의 전반적인 보편성과 특수성을 설명하려고 한 것 이다. 예를 들자면, 철기문명 이전에 오는 청동기문명에 대한 이해를 하지 못함으로서 한국 최초의 계급적 국가 성립과정을 삼한과 고구려로부터 찾는 오류 대표적으로 그는 단군신화에 배후에 있던 고조선을 생각하지 않고 철기문명과 연관 지어 고구려 계통의 신화로 해석했다. “요컨대 개작된 단군신화는 사실은 고주몽의 건국신화로서 정복의 현실적인 발전의 반영이며, 남계 세습 수장제에서 왕위 세습제의 확립으로, 종족동맹 형태에서 국가 형탤, 추장의 지배에서 영웅시대로의 정복국가 형성과정에서 단군신화 그 자체는 타당성이 유지되는 형태로 고구려의 건국시조인 고주몽의 정복관계를 신비화하기 위한 새로운 관념형태로서의 신화의 형성 속에 흡수된 것이다. 이 것은 신화의 개념의 역사적인 변질과정에 지나지 않는다. 전자에서는 농업공산체의 붕괴과정을, 후자에서는 생산력의 비약적인 발전 및 고구려의 건국과정을 간파할 수 있었던 것이다.” - 『조선사회경제사』2장 단군신화에 대한 비판적 견해 中
를 범했던 것이 그 중 하나다. 학문적인 다양한 접근에 대한 그의 이런 한계는 나아가 민족주의 사학의 고대사 연구방법을 편협하게 이해하게 되는 요인이 되기도 했다. 사적 유물론에 입각한 한국사 체계를 처음 개척하는 데에 따른 시대적 제약이 컸던 것이 사실이다.
<끝>
6. 참고문헌
백남운. 박광순 옮김. <<조선사회경제사>> 서울: 범우사, 1999(2판).
백남운. 하일식 옮김. <<백남운전집2,3 - 조선봉건사회경제사 上(1,2)>>
서울: 이론과실천, 1993.
조동걸, 한영우, 박찬승 엮음 <<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下>> 서울: 창작과비평사, 1994.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ncyber.
방기중. <백남운연구Ⅰ - 일제하 사상형성 과정과 연구활동에 대한 조사 >. <<역사비평>>
1989년 여름호. 역사문제연구소, 1989.
방기중. <백남운연구Ⅱ - 맥남운의 역사이론과 한국사 인식 -백남운=공식주의자라는
통념에 대한 총체적 비판 >. <<역사비평>> 1990년 여름호. 역사문제연구소, 1990.
방기중. <백남운연구Ⅲ - 해방정국과 백남운의 ‘신국가’ 건설활동 上>. <<역사비평>> 1991년 봄호. 역사문제연구소, 1991.
방기중. <백남운연구Ⅳ - 해방정국과 백남운의 ‘신국가’ 건설활동 下>. <<역사비평>> 1991년 여름호. 역사문제연구소, 1991.
방기중. <일제하 백남운의 한국자본주의발달사론>. <<동방학지>> 77, 78, 79합, 1993.
방기중. <백남운론>. <<계간 연세 - 진리 자유>>. 연세대학교, 1990
방기중. <백남운의 학문과 사상>. <<연세경제연구>>(창간호). 연세대 경제연구소, 1994년
  • 가격1,4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6.04.22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546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