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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망을 억누르고 전혀 다른 작품을 만든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 동물적 욕망을 예술이라는 도구로 승화했다고 이해해야 한다. 천재는 현실과 분리된 것이 아니라 현실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초월적인 존재가 아닌 현실 속에서 탄생한 존재다. 현실을 남과 달리 민감하게 느끼고 이해하여 업적이나 작품으로 승화시킨 사람인 것이다.
이를 조금이나마 살리에르가 느끼고, 측은함으로 모차르트를 대했다면, 지금처럼 모차르트의 무덤조차 못찾는 일은 없을 것이다. 한 음악가의 일생에서, 죽은 후에 그 가치를 인정받고 천재로서 대접을 받는 경우가 많이 있다. 하지만 그리고 그들의 현세에서만 가치를 평가받고, 사라저간 음악가들이 있다. 명예와 명성으로서 평가받는 그들에게, 누가 판단을 할지 모르겠으나, 그들의 행복이 과연 어떤 것인가라는 물음을 모차르트로 인해서 던져본다.
참고문헌.
1. 시네마 클래식(Cinema Classics). 이경기. 황금가지.1997.6
2. 서양음악사. David Poultny저. 이복남 역. 예당출판사. 2005
3. 엠파스 검색 ‘모짜르트’
http://people.empas.com/people/info/wo/lf/wolfmozart/
이를 조금이나마 살리에르가 느끼고, 측은함으로 모차르트를 대했다면, 지금처럼 모차르트의 무덤조차 못찾는 일은 없을 것이다. 한 음악가의 일생에서, 죽은 후에 그 가치를 인정받고 천재로서 대접을 받는 경우가 많이 있다. 하지만 그리고 그들의 현세에서만 가치를 평가받고, 사라저간 음악가들이 있다. 명예와 명성으로서 평가받는 그들에게, 누가 판단을 할지 모르겠으나, 그들의 행복이 과연 어떤 것인가라는 물음을 모차르트로 인해서 던져본다.
참고문헌.
1. 시네마 클래식(Cinema Classics). 이경기. 황금가지.1997.6
2. 서양음악사. David Poultny저. 이복남 역. 예당출판사. 2005
3. 엠파스 검색 ‘모짜르트’
http://people.empas.com/people/info/wo/lf/wolfmoz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