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희 - 작가의 평가, 문학사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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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명희 - 작가의 평가, 문학사적 의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 조명희는 어떤 작가인가?
- 왜 조명희와 사회주의를 연결해서 그를 다루려고 하는가?
- 본론에서 다룰 내용 범위의 한정

Ⅱ. 본 론
1. 조명희, 그가 이념주의자가 된 이유
- 조명희가 사회주의 작가가 될 수 밖에 없었던 필연적인 시대적ㆍ개인적 상황과 조명희의 사회주의 이데올로기 형성과정
2. 그의 이념은 문학에 어떻게 표출되었는가?
1) 아직 완성되지 않은 계급성의 한계 - <농촌사람들>
2) 계급성과 문학성의 극치- <낙동강>

Ⅲ. 결 론
- 본론에서 언급한 내용 정리
- 조명희의 문학사적 의의
- 그의 연구가 활발해져야 하는 이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단에서 극찬을 받게 된 작품이기도 하다.
Ⅲ. 결 론
지금까지 포석 조명희는 어떤 작가이며, 신경향파와 카프계열의 작가로 대표되는 그가 어떻게 사회주의를 자신에게 이념화 시켰는지 당시 시대적 상황과 그의 개인적 상황으로 미루어 생각해 보았다. 일제의 수탈, 가족의 부재, 극도의 궁핍 경험은 그를 사회주의자로 만들었고 이는 그의 일련의 작품에 드러나는 사회주의 이념의 기본 바탕이 되었다.
또한 계급적ㆍ문학적으로 더 나은 평가를 받고 있는 <낙동강>이후의 작품인 <낙동강>과 <농촌사람들>을 통해 조명희의 사회주의 이념이 작품에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 살펴보았는데 <농촌사람들>은 ‘원보’라는 행동성 강한 인물을 통해 이전 작품들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의 단순한 꿈꾸기나 한탄을 어느 정도 극복했다는 호평을 받고 있기는 하지만 단순히 지주와 소작인의 계급분화를 보여주거나, 아무런 현실 극복 방법을 보여주지 못한 채 자살을 해버리고 마는 주인공을 보여줌으로써 사회적 전망의 부재를 드러내었다.
그러나 <낙동강>에서는 완성된 계급의식으로 사회적 전망을 보여주었고 문학적으로도 이전의 작품들에 비해 훨씬 발전된 모습을 보임으로써 문단의 극찬을 받았다.
조명희는 최서해나 박영희, 김기진 등의 ‘단순하고 자극적인’ 신경향파 문학을 극복하고 목적의식과 문학성을 고루 갖춘 카프계열문학의 포문을 열었다는 점에서 우리 문학사에 크나큰 역할을 하였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조명희에 대한 연구는 많이 부족한 현실이다. 물론 그의 작품의 양이 동시대 다른 작가들 보다 적고 활동한 시기가 십년도 채 안된다는 이유도 있겠지만 그의 문학을 제대로 연구하지도 않은 채 무작정 신경향파 작가의 하나로 치부해 버리는 경향이 있다. 당대의 어두운 현실을 사실적으로 그려내고 거기서 나름대로의 해법을 찾으려고 한 조명희는 초기 리얼리즘의 작가로써 재평가 되어야 하고, 그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노상래, 「조명희 연구 Ⅰ」, 한국어문학회, 2005.
김윤식ㆍ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2004.
노상래, 「조명희 연구 Ⅱ」, 한민족어문학회, 2004.
정덕준ㆍ김순전, 「한일 경향소설의 시간양상에 관한 연구」, 인문학 연구 2ㆍ3집, 1996.
민병기,「砲石 趙明熙 硏究」, 사림어문연구, 2004.
조명희, 『낙동강』, 풀빛, 1988.
이창수, 「조명희 문학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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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6.05.03
  • 저작시기2005.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7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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