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화홍련전과 사씨남정기를 통해 본 가정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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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가정소설의 전반적 이론
(1)가정소설의 개념
(2)가정소설의 등장 배경
(3)가정소설의 특징
(4)가정소설의 유형
(5)가정소설의 의의
2. 『장화홍련전』분석
(1)계모형 가정소설의 등장의 사회적 배경
(2)계모의 유형 및 성격
(3)계모와 전처 자식들 간의 갈등양상
(4)가부장의 위상
3. 『사씨남정기』분석
(1)시대적 ․ 사회적 배경
(2)순차적 구조와 갈등 구조에 따른 작품 분석
(3)가치관에 따른 인물 분석
(4)사씨남정기의 의의와 한계
4. 대중매체를 통한 가정소설의 현대적 변용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내는 자신이 아이를 낳지 못한다는 것에 대해 심한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으며 그렇기에 더욱 더 아이와 가정에 충실 한다. 그러나 남편은 그러한 가정이 점점 답답하고 지루해진다. 그러던 중 한 여고생과 불륜을 저지르고 그 여고생은 임신까지 하게 된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아내는 극도의 분노와 배신감을 느낀다. 혼인한지 여러 해가 지나도록 아이를 갖지 못한 사씨 부인은 남편에게 첩을 들이라 부탁하여 첩까지 들이고, 그 첩인 교씨가 아이를 갖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해 주었지만, 영화 속의 아내는 달랐다. 자신이 하지 못하는 일을 해 낸 그 여고생에 대한 질투심과 남편에 대한 분노가 극에 달해 결국은 여고생을 죽이고 만다. 이는 2005년을 살아가는 여성들의 솔직한 모습을 잘 포착해낸 것이라고 생각된다. 지금은 조선사회가 아니다. 내 남편의 외도에 너그러운 마음으로 인고의 미를 보여줄 여성들의 시대는 이미 지나가 버린 것이다. 남편의 외도에 대해 적극적으로 분노의 표시를 하며, 자신의 자리를 확고히 하려는 모습이 만약 사씨에게 있었다면 어떻게 되었을지 참으로 궁금해진다.
다음으로 ‘장밋빛 인생’이라는 드라마를 살펴보자. 이 드라마 또한 외도를 담고 있다. 남편이 본처를 두고 아름답고 젊은 여인과 다른 살림을 차리게 된다. 물론 이 드라마에서도 영화“폰”과 마찬가지로 본처가 남편의 외도를 가만히 참고 지켜보지만은 않는다. “폰”보다는 약한 저항이지만 그래도 저항한 흔적을 엿볼 수 있다. 이 드라마의 독특한 점은 외도를 하여 전처에게 못된 짓을 많이 한 남편이 벌을 받는 다는 것이다. 사씨남정기의 유한림은 어질고 훌륭한 사씨부인을 내쫓아 여러 고초들을 겪게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잘못은 추궁 받지 않는다. 장밋빛 인생에서의 남편은 결국 후처에게 재산을 빼앗기고 빈털터리가 되는 벌을 받는다. 재산의 빼앗김보다도 남편을 더 힘들게 하는 것은 이제는 돌아갈 가정이 없다는 것이다. 그렇게 사랑하던 후처가 다른 남자와 살림을 차리고, 그렇게 모질게 굴었던 본처에게 다시 돌아가자니 차마 염치가 없고 용기가 없는 것이다. 외도는 지루한 일상의 자극적인 탈출구라고 이야기 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 자극적이고 일시적인 탈출구로 인해 영원히 행복한 가정이라는 공간에서 분리될 수 있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III. 결 론
이제까지 가정소설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알아보고 <장화홍련전>과 <사씨남정기>에 대해 알아보고, 이들을 통해서 본 가정소설의 현대적 해석, 대중매체에 드러난 가정의 모습을 살펴보았다.
가족은 인간사회의 원초적이고 기본적인 단위 집단이다. 인간은 그 가족 또는 ‘집’에 안주하려는 본능적 욕망을 지니고 있다. 우리 문화에서 유교 이념은 그것들이 특정한 형태로 체계화되고 의식화되는 데 강력한 영향을 끼쳤고, 그 결과 가족주의가 우리의 삶과 문화에 뿌리박히게 되었다. 가정소설은 그러한 문화적 특성에 바탕을 두고 형성 전개되어온 것이다. 따라서 가정 및 가정소설 형식은 산국의 문화와 현실을 인식하고 표현함에 있어 대단히 중요한 매개체이다. 우리가 다룬 두 작품을 중심으로 볼 때, 우리 민족의 집, 즉 전통적 의미에서의 가정은 현대에 오면서 점차 그 의미가 축소되고 변모되어 가고 있다.
가정의 갈등은 예전부터 존재해 온 것이 사실이지만, 우리는 그래도 가정이 지금까지 존재해 올 수 있었던 것은 가정 구성원간의 사랑, 조화, 용서, 관용이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가정소설이 우리에게 극단적 갈등양상과 그 갈등을 극복하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경각심과 함께 ‘올바른 가정, 진정한 가정은 이러한 것이다’와 같은 일종의 도덕 교과서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게 아닌가 싶다는 생각을 해 봤다.
물론 현대 가정의 모습은 고전소설과 같은 가정의 모습과는 많이 달라졌지만, 가정소설이 제기해 준 문제의식만큼은 지금의 우리에게도 커다란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는 것 같다. 가부장 질서의 수직적 인간관계와 근대화 이후 서구에서 들어온 수평적 인간관계 사이, 가족과 혈연을 앞세우는 특수주의와 사회 전체를 중시하는 보편주의 사이의 발전적인 결합은, 소설 작품을 떠나서 보아도 아직까지 합리적으로 이루어진 것 같지 않다. 가족적 관계의 원칙에 지배되는 행동과 사고는 오늘의 현실에서 여러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결과를 낳고 있다. 가정소설에 대한 연구는, 그렇게 된 까닭과 그렇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밝혀 현재의 혼란이 뿌리박은 곳을 알아내고, 보다 정돈된 미래를 모색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구인환,『장화홍련전』, 신원문화사, 2003
권정희,「<창선감의록>과 <사씨남정기> <일락정기> 비교 연구」,홍익대학교, 2002
김만중,『사씨남정기』, 하서출판사, 1999
김은숙,「「인현왕후전」과 「사씨남정기」에 나타난 여성 인물들의 현실 대응 양상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04
박선희,「사씨남정기의 여성인물 연구」,경원대학교, 2002
박태상,『국문학연습』,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3
방은숙,「계모형 가정 소설의 인물 성격 연구」, 세명대학교, 2002
유명희,「「장화홍련전」과 「콩쥐팥쥐전」에 나타난 계모의 성격연구」, 경희대학교, 2004
이수경, 「『사씨남정기』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이형미, 「계모형 가정 소설의 모자 갈등 연구」, 동아대학교,2004
주경은, 「<사씨남정기>에 나타난 작가의 현실 인식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2004
최시한, 『가정소설 연구』, 민음사, 1993
*목 차
I. 서론
II. 본론
1. 가정소설의 전반적 이론
(1)가정소설의 개념
(2)가정소설의 등장 배경
(3)가정소설의 특징
(4)가정소설의 유형
(5)가정소설의 의의
2. 『장화홍련전』분석
(1)계모형 가정소설의 등장의 사회적 배경
(2)계모의 유형 및 성격
(3)계모와 전처 자식들 간의 갈등양상
(4)가부장의 위상
3. 『사씨남정기』분석
(1)시대적 사회적 배경
(2)순차적 구조와 갈등 구조에 따른 작품 분석
(3)가치관에 따른 인물 분석
(4)사씨남정기의 의의와 한계
4. 대중매체를 통한 가정소설의 현대적 변용
III. 결론
참고문헌
  • 가격3,000
  • 페이지수26페이지
  • 등록일2006.05.22
  • 저작시기20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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