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식 광대 에 나타난 카프카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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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단식 광대 에 나타난 카프카의 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Ⅱ. 카프카와 단식 광대
1. 현대인의 인간소외와 직업의식

Ⅲ. “단식 기술”의 예술적 승화

본문내용

” 은 예술의 축소 형식이라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예술은 비생산적이고 반생활적이며, 어떠한 인식에도 이르지 못하고 어떠한 공동체도 만들어 내지 않기 때문이다.
예술의 뿌리는 인간의 무능력에서 찾을 수 있다. 단식 광대가 올바른 음식을 찾을 수 없었다는 것은 의미 있는 충실한 삶에 대한 올바른 길을 발견하지 못했다는 말과도 같다.
하지만, 여기서 단식 광대의 행위는 비판의 대상보다는 오히려 호의의 대상이며 동정의 대상으로 비추어 진다. 또한 작가인 카프카조차도 광대를 좋게 보려 한 것 같다. 카프카는 근본적으로 자신의 예술가적 존재 즉, 작가로서의 자기 이해와 연관 시키고 있다.
프란츠 카프카 자신은 아무것도 먹을 수 없을 정도의 후두핵 결핵을 앓았다고 한다. 요양소에서 그는 이 작품의 인쇄 전지를 교정했다. 카프카는 육체적인 상태와 그 자신이 굶어야만 하는 지독한 상황 속에서 엄청난 긴장을 얻었을 뿐 만 아니라 자신의 모습을 그대로 표현한 듯한 『단식 광대』의 교정을 끝마쳤을 때 오랫동안 눈물을 흘렸다고 한다.
아마도 자신의 삶 중 하나인 단식하는 시인을 단식하고 있는 광대로 비유한 것이라는 추측이 든다. 그렇게 카프카는 자신의 예술가적 존재를 의문시 하고 자기 자신인 광대의 자리에 표범을 집어넣는 행위를 통해 광대가 자신의 삶을 관철 시킬 수 없는 활력적인 삶의 요구로 대변하고 있다.
이와 대비하여 이 소설에서 또 다른 등장인물들인 관객들은 인정도 없고 재미만을 추구 하는 집단으로 묘사 되어 있다. 카프카는 이런 관객들을 이유 없이 소설 속에 등장 시키지는 않았을 것이다. 아마도 카프카는 예술의 권리와 활력적인 삶의 요구 사이에서 명확한 결정을 내리지 못 한 것 같다.
하지만 카프카가 그린 단식광대는 비정신적인 세계 즉, 예술의 세계와의 투쟁에서 예술가의 자기희생을 보여 주고 있다. 절대적인 것은 예술가의 편에 있으며 절대적인 것을 향한 예술을 이해하지 못하고 오로지 재미만을 추구하는 관객들은 소설의 해석에서 혹독한 비판을 받는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활력적인 삶이 기본적인 창조 행위보다 우위에 있음을 확실히 드러내고 있기도 하다.
프란츠 카프카의 소설 『단식 광대』는 현대인의 잘못된 삶을 비유적으로 잘 드러내 주고 있으며 사람들이 어떤 의식을 지니고 살아가야 할 것임을 일깨워 주고 있는 소설이다.
※참고자료
출처: 카프카의 문학 사전 - “카프카 문학 작품 자료”(단식 광대의 예술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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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6.06.04
  • 저작시기2005.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3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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