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풀이 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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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살풀이 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살풀이 춤의 기원

2.살풀이 춤의 유래

3.살풀이 춤의 틀

4.살풀이 춤의 실체와 미적 특징
1)살풀이 춤 동작소의 생성 원리
2)춤사위의 동작소
3)주로 사용되는 춤사위 유형인 어깨춤과 손목태극무늬 둥글리기
4)미학적 해석

-참고 및 관련 자료

본문내용

원리에 따라 살풀이춤의 미의식은 복잡한 복합적 전체를 감각, 표상, 감정 등의 단순한 심적 요소로 분해하고 미적 향수 내지 예술창작의 과정, 미의 여러 영상, 예술의 기원 등을 종속적으로 고찰한다.
그 중에서도 주로 내성적방법에 의한 이론과 실험적 방법을 주로하는 이론이 구별된다. 그런데 심리적 현상으로서 살풀이춤 미의식은 그 자신 또한 생리적 조건에 의거하는 것이기 때문에 생리학적 미학이 성립된다고 하겠다.
살풀이춤은 자기의 체격이나 삼성등 모든 것이 원형적 춤사위를 바탕으로 흔히 담긴 자기의 심리상태를 객관적으로 해석하여 멋을 창출해 내는 생리 심리학적 예술품이다.
예술은 형상이다. 살풀이춤은 분위기를 강조하고 있기를 내적, 외적 미를 고루 갖추어야만 한다.
이러한 현상 속에 자유가 있고 옛날부터 고정화된 의상, 조명, 무대넓이, 무대구조, 악사위치, 출입시 위치, 고급스런 분위기 등의 품격을 갖춰, 형식을 만들어 내야만 한다. 뿌리 깊은 전통춤은 느낄 수 있어야 하고 격상 높은 미의 극치를 이룰 수 있어야 한다.
전통예술은 그 자체는 무용작품이 아니고 허튼춤이 미적으로 다듬어져 예능무용으로 자리를 굳힘으로 일제시대에 살풀이춤이란 용어를 쓰게된 것이다.
미학이 철학적 방법을 취하는 데 반해, 예술학은 과학적 방법을 채용하여야 한다는 주장에 따라 미철학 대 예술과학의 형태로 의식된다. 그러나 예술이란 미적 가치의 실현에 있어 시술적 조작을 본질적인 요인으로 삼고 있다. 살풀이춤의 아름다움 역시 기술적 조작을 본질로 삼지 않을 수 없다.
살풀이춤의 내면적 표출은 내면적 심성에서 나오는 한, 정, 환희로 승화시키는 표현이며, 그 다음 단계로 전환하는 미를 갖고 어둡고, 밝은 면이 분명히 표현되어지는 것이다.
살풀이춤은 또 모방적이고 재미있으며 '흥'있는 민족성 그 자체이다.
특별히 우리춤의 대의적 본질을 바탕으로 지극히 아름다운 전통무용이라 할 수 있는데 이 전통무용이야말로 세계에 내세워 보다 많은 이들의 정감에 깊은 호소력을 줄 수있는 권위있고 전형화된 틀이 완성되어 있어야만 우리의 민족 무용이요 대표적인 무형문화재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예술의 발원은 기교이전의 심성일 것이다. 특히 살풀이춤의 핵이야말로 바로 이 심성의발화라고 할 수가 있다.
응어리진 한 춤꾼의 기쁨과 슬픔, 오욕칠정의 맺힘과 뿌림의 춤사위가 바로 그 한 춤꾼의 삶의 응축이요, 표층의 전모인 예술이라고 할 때 우리 민족을 대표하는 민족무용으로서 살풀이춤은 넉넉한 비원을 지닌 비극적 아름다움을 포용하고 있는 우리 민족사의 또다른 고백무로써 존재할 수 있다 라고 하겠다.
살풀이춤은 다시 말해 한국민족의 또다른 얼굴인 셈이다.
참고 및 관련사이트
http://www.design.cau.ac.kr/dancing/6/gaen.html
http://www.design.cau.ac.kr/dancing/6/silch1.html
http://www.chumsarang.com/sal-l.htm
http://www.ocp.go.kr/l_guide/school/46.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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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6.14
  • 저작시기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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