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정리하기에 앞서
2. 초성[ㆁ,ㆆ,ㅇ,ㅿ]의 쓰임
3. 자모의 발음, 변천, 용법
4. 복합 초성의 소리값과 변화
5. 중모음의 소리값과 변화
6. 마치면서
※ 참고문헌 ※
2. 초성[ㆁ,ㆆ,ㅇ,ㅿ]의 쓰임
3. 자모의 발음, 변천, 용법
4. 복합 초성의 소리값과 변화
5. 중모음의 소리값과 변화
6. 마치면서
※ 참고문헌 ※
본문내용
들은 현대에 와서 모두 된소리로 발음되고 있으므로 된소리로 읽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다.
5. 중모음의 소리값과 변화
1) 중모음에는 이중 모음과 삼중 모음이 있으나, 이중 모음이 그 대부분을 차지하므로, 중모음을 대표하는 일이 많다. 이중 모음은 다음과 같이 두 갈래로 구분한다.
(이중모음) 상향 이중 모음 : ㅑ, ㅕ, ㅛ, ㅠ
하향 이중 모음 : ㆎ, ㅐ, ㅔ, ㅚ, ㅟ, ㅢ, …
2) 하향 이중 모음과 달리 상향 이중 모음은 훈민정음 중성 11자에 들어 있다.
3) 하향 이중 모음 중 ‘ㆎ, ㅐ, ㅔ’는 18세기부터 19세기 초에 단모음으로 변하였다.
6. 마치면서
나름대로 중세국어의 음운을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가장 변화가 뚜렷하여 현대국어와 차이를 보이는 부분을 중점으로 하였고 모음 부분에 모음추이 등을 추가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좀 더 보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문헌 ※
고영근,『표준 중세 국어 문법론』, 집문당, 1997.
강규선 황경수,『중세 국어 문법론』, 청운, 2003.
안병희 이광호,『中世 國語 文法論』, 學硏社, 1990.
이기문 장소원,『국어사』,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1994.
5. 중모음의 소리값과 변화
1) 중모음에는 이중 모음과 삼중 모음이 있으나, 이중 모음이 그 대부분을 차지하므로, 중모음을 대표하는 일이 많다. 이중 모음은 다음과 같이 두 갈래로 구분한다.
(이중모음) 상향 이중 모음 : ㅑ, ㅕ, ㅛ, ㅠ
하향 이중 모음 : ㆎ, ㅐ, ㅔ, ㅚ, ㅟ, ㅢ, …
2) 하향 이중 모음과 달리 상향 이중 모음은 훈민정음 중성 11자에 들어 있다.
3) 하향 이중 모음 중 ‘ㆎ, ㅐ, ㅔ’는 18세기부터 19세기 초에 단모음으로 변하였다.
6. 마치면서
나름대로 중세국어의 음운을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가장 변화가 뚜렷하여 현대국어와 차이를 보이는 부분을 중점으로 하였고 모음 부분에 모음추이 등을 추가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좀 더 보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문헌 ※
고영근,『표준 중세 국어 문법론』, 집문당, 1997.
강규선 황경수,『중세 국어 문법론』, 청운, 2003.
안병희 이광호,『中世 國語 文法論』, 學硏社, 1990.
이기문 장소원,『국어사』,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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