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낭만주의
(1) 형성배경
(2) 개념 및 정의
(3) 낭만주의의 특징
2. 사실주의
(1) 형성배경
(2) 개념 및 정의
(3) 사실주의의 특징
Ⅲ. 결론
Ⅱ. 본론
1. 낭만주의
(1) 형성배경
(2) 개념 및 정의
(3) 낭만주의의 특징
2. 사실주의
(1) 형성배경
(2) 개념 및 정의
(3) 사실주의의 특징
Ⅲ. 결론
본문내용
다.
윤리나 도덕적인 면에서는 교훈하지 않았고 독자에게 끼칠 영향에 무관심한 특징이 있다.
Ⅲ. 결론
낭만주의는 우선 과거를 추구하였는데 사실주의는 현실에 충실하였다.
낭만주의가 환상, 신비성, 도담적인 것, 공포와 괴이성 등을 중시한 반면 사실주의는 현실의 비도덕성과 추악성, 사회의 어두운 면이 강조되었다.
낭만주의는 농촌의 자연 풍경을 중시하였는데 사실주의는 도시적인 것을 강조하였다.
낭만주의가 관념성을 중시하고 상상을 기초로 하여 확립을 한 반면 사실주의는 자연과학적 실증주의와 관련하고 관찰과 연구를 기초로 하여 확립하였다.
<참고문헌>
문예사조/ 한형곤 외/ 새문사/ 2005
문예사조사/ 문덕수, 황송문 공저/ 국학자료원/ 1997
문예사조의 이해/ 최유찬/ 실천문학사/ 1995
네이버 백과사전
윤리나 도덕적인 면에서는 교훈하지 않았고 독자에게 끼칠 영향에 무관심한 특징이 있다.
Ⅲ. 결론
낭만주의는 우선 과거를 추구하였는데 사실주의는 현실에 충실하였다.
낭만주의가 환상, 신비성, 도담적인 것, 공포와 괴이성 등을 중시한 반면 사실주의는 현실의 비도덕성과 추악성, 사회의 어두운 면이 강조되었다.
낭만주의는 농촌의 자연 풍경을 중시하였는데 사실주의는 도시적인 것을 강조하였다.
낭만주의가 관념성을 중시하고 상상을 기초로 하여 확립을 한 반면 사실주의는 자연과학적 실증주의와 관련하고 관찰과 연구를 기초로 하여 확립하였다.
<참고문헌>
문예사조/ 한형곤 외/ 새문사/ 2005
문예사조사/ 문덕수, 황송문 공저/ 국학자료원/ 1997
문예사조의 이해/ 최유찬/ 실천문학사/ 1995
네이버 백과사전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