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의 서양미술사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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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9세기의 서양미술사에 관하여.....

▶ 고전주의
* 설명
* 주제
* 작가들

▶ 낭만주의
* 설명
* 주제
* 작가들

▶ 자연주의
* 설명
* 주제
* 작가들

▶ 사실주의 미술
* 설명
* 주제
* 작가들

▶ 인상주의 미술
* 설명
* 주제
* 작가들

▶ 신인상주의 미술
* 설명
* 주제
* 작가들

▶ 후기인상주의 미술
* 설명
* 주제
* 작가들

참고자료: .........

본문내용

견고한 화면 구성을 구해서 입체파에의 길을 열었다.
* 작가
세잔느(Paul Cezanne : 1839-1906)
프랑스의 화가. 남프랑스의 엑스앙프로방스에서 태어 났다.
모자제품업에서 은행가가 된 사람을 아버지로부유한 가정에서 자랐으며 어린시절 친구 졸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처음에는 아버지의 희망에 따라 엑스의 법과대학에서 법률을 배웠으나 화가를 집념 하고 1861년 파리로 나와서 아카데미 스위스에서 그림 공부를 하였다. 여기에서 기요맹, 피사로와 만난다. 후에 인상파화가들과 인연을 맺는 계기가 되었다.
1861년과 1862년의 에콜 데 보자르 입학에 실패하며 그 사이 고향과 파리 사이를 오가면 서도 그림의 길을 걷는다. 피사로영향으로 색채를 밝게 하고 구성도 강한 질서를 잡고 있다.
제1회 인상파전 에는 <목매다는 집> <오베르 풍경>등을 출품했다.
제3회 인상파전을 고비로 차차 인상파를 벗어나는 경향을 보이고, 구도와 형상을 단순화한 거친 터치로 독자적인 화풍을 개척해 나가기 시작하였다.
“자연은 구형·원통형·원추형에서 비롯되는 것이다”라고 견해를 밝힐 만큼, 자연을 단순화된 기본적인 형체로 집약하여 화면에 새로 구축해 나가는 자세로 일관했다. 즉 빛에 따른 것이 아니라 물체의 형체의 세계에 깊이 파고들었다.
후에 야수파와 입체파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근대회화의 아버지로 불리는 동기가 되었다.
고흐(Vincent van Gogh : 1853-1890)
1853년, 네덜란드 남쪽의 작은 마을 프로트 준데르트 출생.
목사의 아들로 태어나 1880년 화가가 되기로 결심할 때까지 화상점원 등 여러 직업에 종사하였다. 남프랑스의 아를르에 정착하면서부터 고흐는 본격적인 화가의 길에 들어선다. 이미 그의 나이가 서른을 넘어선 시기였다. 당시 그는 밀레의 작품들을 모사하며 수많은 습작으로 데생에서 가능한 모든 테크닉을 익히고 실험했다. 초기 걸작 <감자 먹는 사람들>도 이 무렵의 작품이다. 그리고 급속하게 변화된 그의 회화 기법은 1886년 파리에 정착하면서 활짝 피기 시작했다. 색조를 분할하고, 빛을 표현해 내기 위해 어지럽게 진동하는 붓의 터치는 바로 이 시기에 나타난 결과물이었다. 1886년 파리에 나온 고흐는 인상파의 밝은 그림과 일본의 우키요에 판화에 접함으로써 그때까지의 밀레풍의 어두운 화풍에서 밝은 화풍으로 바뀌었다. 자화상이 급격히 많아진 것도 이 무렵부터였다. 그러나 곧 파리라는 대도시의 생활에 싫증을 느껴 프랑스 아를로 이주하였다. 아를로 이주한 뒤부터 죽을 때까지의 약 2년 반이야말로 고흐 예술의 참다운 개화기였다. 한편 새로운 예술촌 건설을 꿈꾸고 고갱에게 그곳으로 올 것을 권유하였다. 그리하여 고갱과의 공동생활이 시작되었으나 성격차이가 심하여 순조롭지 못하였다. 정신병 발작으로 권총자살을 하였다.
그가 죽은지 24년후 1914년 그의 영원한 후원자인 동생 테오의 집념어린 로비 와 설득으로 평론가들이 동원되고 흩어진 그림들을 모아 전시회를 갖는다. 뒤 이어 파리의 유명신문들이 고흐를 대서특필하고 마침내 그는 천재화가로 부각 된다. 테오라는 동생이 없었으면 빈센트 반 고흐라는 이름을 아는 후세 사람들은 없었을 것이다.
고갱(Paul Gauguin : 1848-1903)
프랑스의 화가. 파리 출생.
고갱은 다른 예술가와 달리 고흐처럼, 예술 외적인 우회적삶을 보낸 작가이다
1876년 처음으로 살롱에 출품하여 피사로를 사귀게 된 것을 계기로 1880년 제5회 인상파전 후로는 멤버가 되었다. 82년 피사로의 소개로 세잔, 기요맹등과 친교를 맺어 화가가 될 결심을 굳혔다. 이듬해인 1883년 35세에 증권거래점을 그만두고 그림에 전념하였다. 그러나 생활이 어려워 아내와 사이가 나빠졌으며 한때는 처가가 있는 코펜하겐에 갔으나 결국 처자식과 헤어져 파리로 되돌아왔다. 1886년 6월 도시생활에 지쳐 브르타뉴의 퐁타방으로 이사하였다. 거기에서 종래의 인상파풍 외광묘사를 버리고 차차 고갱 특유의 장식적인 화법을 지향하여 세뤼지에, 드니, 보나르 등, 후일 나비파(Nabis) 화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1887년 처음으로 남대서양의 마르티니크섬에 갔다가 이듬해 파리로 왔으며, 이어 고흐와 함께 남프랑스의 아를에서 살았다. 그러나 두 사람은 서로 타협할 수 없는 성격이어서 고흐가 귀를 자른 사건을 계기로 비극적인 작별로 끝났다.
그러나 생활은 여전히 어려웠고 문명세계에 대한 혐오감만 더하여 마침내 91년 남태평양의 타이티섬으로 떠났다. <우리는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타이티의 여인들>등은 만년의 작품들이다. 타이티 원주민의 건강한 인간성과 열대의 밝고 강렬한 색채가 그의 예술을 완성시켰다.
나비파(Les Nabis)
고갱의 영향을 크게 받은 젊은 화가들의 그룹을 이른다.
그들은 자신들의 미술이 과거의 종교의 기능을 대신한다는 의미에서 스스로를<나비파:Nabis>라고 명명했는데 이는 히브리어로 예언자를 뜻한다. 나비파는 고갱의 단순화된 형태와 평면적 색채,장식적인 곡선을 많이 사용하였으나 고갱의 강렬한 색채보다는 부드럽고 창백한 중간색채를 선호하였다. 나비파의 호기심을 자극한 것은 일본 판화 우끼요에로 선과 형태의 변형, 평면적이고 장식적인 색채는 나비파들이 추구하던 방향과 일치하는 점이 많았다. 나비파의 중요한 역할중의 하나는 잡지의 삽화나 포스터 등 순수회화 외에 응용미술 분야에 적극 참여함으로서 미술의 영역을 한층 넓혀나갔다.
작가로는 폴 세뤼지에, 뷔야르, 보나르 등이 있다.
참고자료........
E.N 곰브리치 1997. 「서양미술사」 도서출판 예경
이일 1985. 「서양미술사」 미진사
노버트 린튼 1993. 「20세기의 미술」도서출판 예경
데이빗탈보트라이스 1989. 「비잔틴 세계의 미술」미진사
루시R.리파드 1985. 「팝아트」 미진사
H.W 잰슨 1971. 「미술의 역사」 미술 출판사
1971.「서양 고대 미술」 무라타 키요시 이와나미서점
http://arinyun.hihome.com/
http://www.itzart.co.kr/00_index/index.asp
http://www.imoon21.com/

키워드

19세기,   미술,   고전,   사실,   인상
  • 가격2,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3.05.21
  • 저작시기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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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23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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