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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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로이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주 3-4회의 만남을 2-5년씩 가져야할 때도 있다.
둘째, 필요이상으로 억압된 것을 표면화시킴으로써 실제 문제를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을 수 있다.
- 초기경험이나 성을 지나치게 강조한다.
셋째, 꿈의 해석이나 저항과 전이의 분석 등은 상담자의 상당한 훈련을 요한다.
넷째, 몇몇 종류의 내담자에게만 적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러한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해 현대의 정신분석학자들은 단기간에 부적응자들을 상담하는 기법을 발전시켰으며, Freud이론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여러 다양한 분파(신정신분석학파 : Adler 등이 속한다)가 생겨났다. 그리고 많은 상담가들이 정신분석의 기술을 훈련하지 않고 그 전제를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공언할지라도, 여전히 정신분석이론의 틀은 가족상담 . 집단상담 . 직업상담 등에서 널리 적용되고 있으며 그 적용가능성은 여전히 밝다 하겠다.
* 성격의 역동성
프로이드는 인간 유기체를 복잡한 에너지 체계로 생각하고, 정신 에너지와 신체 에너지는 서로 전환될 수 있다고 보았다. 정신 에너지와 신체 에너지 사이에서 교량역할을 하는 것을 본능이라 생각했다. 본능은 유기체를 움직이는 원천적인 힘의 생리적, 심리적인 표현이다. 프로이드는 본능을 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으로 구분하였다.
1) 삶의 본능
삶의 본능은 개체의 생존과 번식의 목적에 관여하는 것으로, 예를들면 생식 본능이라던가, 성본능 같은 것이 이 범주에 속한다. 프로이드가 가장 중요시 한 삶의 본능은 성본능이며, 초기 정신분석에서는 모든 행동이, 신체 여러 부위에 있는 성적 요구에서 오는 것으로 보았다, 다시 말하면, 이러한 성적 욕구는 신체 부위의 성감대, 즉 입술, 구강, 항문 그리고 성기 등에서 오는 것이다. 어렸을 때는 빨거나, 배설하거나, 주무르거나, 마찰하는 행위 등을 통하여 각각 독자적으로 그 욕구가 충족되다가 사춘기에 이르게 되면 이들은 모두 융합되어 함께 생식 목적에 공헌하게 된다고 한다.
2) 죽음의 본능
죽음의 본능은 삶의 본능의 작용보다 뚜렷하게 표출되지 않으므로 이를 입증하기는 어려우나, 인간에게 있어서 죽음의 본능은 보이지 않게, 그러나 필연적으로 그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어떠한 사람도 종국에는 모두 죽는다는 사실이 프로이드로 하여금 모든 생의 목표를 죽음으로 생각하게 했다. 죽음의 본능에 부수되는 본능은 공격의 욕구이다. 공격이란, 죽음의 본능에 내포된 자기 파괴의 욕구가 외부의 다른 대상물에게 돌려진 것으로, 어떤 사람이 타인과 싸우거나 파괴적인 행위를 하는 것은 스스로의 죽음에 대한 욕구가 바깥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죽음의 본능이 직접 죽음의 형태로 나타나지 않는 것은 삶의 본능이 지니는 힘이 강하거나 성격 내부에서 일어나는 어떤 다른 방편에 의해 죽음의 본능이 저지되기 때문이다. l9l4년부터 l9l8년에 걸친 제 1차 세계대전은 프로이드로 하여금 공격욕이 성욕만큼 강력한 행동의 동기라고 생각하게 했다.
3)不安
원초아의 충동(성본능과 공격본능)과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갈둥은 행동의 동기가 된다고 프로이드는 믿었다. 사회는 공격 행동과 성적 행동의 자유스러운 표출을 비난하기 때문에, 그러한 충동은 즉각적으로 그리고 직접적으로 표출될 수는 없다. 원초아의 욕구는 어떤 방식으로든 표출되고 해소되어야 하는 강력한 힘인 까닭에, 자아가 원초아의 힘을 억제하거나 보류하는 힘이 약할 때, 자아는 자칫 처벌받을 짓을 할 것 같은 위협과 그러한 방향으로 내닫고 싶은 충동으로 불안에 빠지게 된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자아가 경험하게 되는 불안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종류의 불안이 있다고 한다.
(l) 現實的 不安
이것은 현실적 근거가 있는 불안으로서 외부세계에서 오는 신체적 위협에 대한 현실적 반응이다.
(2) 神經症的 不安
둘째로 신경증적 불안은 실제로 불안을 느껴야 할 현실적인 이유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자아가 본능적 충동을 통제하지 못하므로 곧장 어떤 불상사가 일어날 것 같은 위협을 느껴서 불안에 사로잡히는 경우를 말한다. 즉, 신경증적 불안이란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킨 후에 올 것이라고 상상되는 처벌에 대한 두려움이다. 신경증적 불안은 성격의 세 체제간에서 작동되는 갈등에 기인하는 것으로서, 이러한 불안은 무의식으로 작동되므로 불안을 느끼는 본인은 자기가 왜 불안을 느끼는지 그 이유를 알지 못하면서, 강한 불안을 느끼는 것이 특징이다.
(3) 道德的 不安
세번째 종류의 불안은 도덕적 불안인데, 이것은 어떤 행동을 하는 것이 초자아의 양심에 꺼리는 일이 아닐까 하는 경계심과 공포에서 오는 불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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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16세의 남자 중학생입니다.
제가 갖고 있는 문제는 바로 불안이라는 것입니다.
전 다른 사람과 함께 있으면 어디다 시선을 두어야 할지 두렵고 답답하고 비참한 기분을 느낍니다.
가족도 예외는 아닙니다. 인생을 살아가기엔 전 너무 나약한가 봅니다. 왜 전 당당하고 용감하게 삶을 살아가지 못하는 걸까요?
혼자라는 기분은 나를 절망 속에 빠뜨리고 무가치하고 쓸모없는 인간이라고 생각하게 하고 점점 뒷걸음치게 만듭니다.
지금껏 사람들은 나를 두려움에 떨게 만들었고 고립되고 겁쟁이가 되도록 몰아갔어요.
아니 15년 넘는 세월을 혼란 속에서 보낸 제 자신이 저주스럽고 앞으로도 계속 그럴 것이다. 라는 절망은 아무 것에도 도전하지 못하게 쇠사슬에 묶인 노예로 만들어요.
당장 해야 할 일은 산더미처럼 많은데 불안과 외로움에 묻혀 일을 하지 못할 때면 더욱더 내가 한심하고 결국은 슬픔과 우울증에 빠져요. 이젠 이런 불안과 두려움에서 벗어나고 싶어요.
차분하고 자신감 있게 사람들과 지내고 싶어요.
사람들을 겁주고 괴롭히는 폭력은 왜 없어지지 않는 거죠?
왜 나약한 사람은 패배하여야 하고 또 비참함을 느껴야 하는 거죠?

키워드

  • 가격1,5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6.08.07
  • 저작시기2005.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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