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셔널리즘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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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내셔널리즘에 대한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민족주의는 바람직한가?

3.민족주의란 무엇인가?

4. 내셔널리즘의 역사

5. 내셔널리즘에 내재하는 모순

6. 나오며

본문내용

오를 저지르고 있다. 마르크스 자신은 자유주의자들과는 달리, 민족국가의 제1의 패러독스에 대해서는 충분히 파악하고 있었다. 그는 인간의 정치적 해방의 표현에 불과한 '정치적 국가'와 '진정한 공동체'와의 차이를 이해하고, 정치적 국가의 해체(국가의 소멸은 아니다)에 의한 인간의 진정한 공동체의 획득을 겨냥했던 것이다. 하지만 마르크스는 민족국가의 제2의 패러독스에 대해서는 깊은 고찰을 하지 못했다. 그 또한 자유주의자들과 더불어 민족적인 차이와 편견은 문명의 진보에 따라 없어질 것이라 생각한 것이다. 앞서 살펴온 바와 같이 내셔널리즘은 태생적으로 모순을 안고 있으며, 머리말부터 계속되어온 민족주의의 양면성-'야누스의 얼굴'-에는 이와 같은 내셔널리즘의 기본적 모순이 깔려있는 것이라 하겠다.
6. 나오며
내셔널리즘, 민족주의는 근대 국가를 생각함에 있어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이념이다. 국가의 형성에서부터 발전, 분열에 이르기까지 내셔널리즘의 모습은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내셔널리즘은 특징적으로 다른 이념들과 결합하여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과거로부터 그 형태를 변화해 가며 국가의 형성에 영향을 주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2차 세계대전 후에 많은 신생 독립 국가들의 형성과 발전에 내셔널리즘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는데 이 일련의 과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다. 내셔널리즘 하면 양면적인 모습, '야누스의 얼굴'이라는 말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이러한 점에서 철학자들은 내셔널리즘을 어떻게 바라보는지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그 양면성의 근원이 무엇일지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다. 철학자들의 입장은 정말 철학적이어서 그러한 말들이 현상을 어떻게 명확히 설명해 주는지를 이해하기는 힘들었다. 하지만 한 민족, 한 민족국가에 속하여 집단의 동질감을 느끼고 그 집단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비슷하고 편한 것에 끌리는 인간 본성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 폭력, 전쟁 등을 유발하는 불건전한 행위를 배제하면 이러한 본성의 추구가 발전적인 모습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하며 이는 이미 명암 양면을 가진 내셔널리즘의 특성에서 설명한 바 있다. 내셔널리즘과 국가의 형성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내셔널리즘은 태생적인 모순을 가지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현대 국가의 모습에서 내셔널리즘의 모순은 근대적 경제 계급 문제를 유발하고 국가를 구성하는 소수민족의 문제를 발생시키게 됨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모순은 결국 내셔널리즘의 이중적인 모습으로 연결이 되며 국가 형성에서 집단 간의 갭을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갭을 메우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며 복잡 다양한 사람들이 사는 세상에서 어쩔 수 없는 현상일지도 모른다. 이데올로기라는 것이 사람 사는 방식과 생각, 사상을 통합하는 것이라 한다면 현대를 살아가며 사회에서 나타나는 현상들을 살펴보는 것 모두가 이데올로기에 대한 공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면에 입각해 조만간 있을 2006 독일 월드컵에서 대한 민국의 선전을 기원하며 내셔널리즘에 대한 고찰을 마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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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6.08.13
  • 저작시기2006.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1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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