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2.1. 영상이미지
1) 광고 속에서 나타나는 이미지
2) 연예인에게서 나타나는 이미지
3) 뮤직비디오에서 나타나는 이미지
2.2. 문자이미지
1) 이모티콘에서 나타나는 이미지
2) 글씨체에서 나타나는 이미지
3. 결론
2. 본론
2.1. 영상이미지
1) 광고 속에서 나타나는 이미지
2) 연예인에게서 나타나는 이미지
3) 뮤직비디오에서 나타나는 이미지
2.2. 문자이미지
1) 이모티콘에서 나타나는 이미지
2) 글씨체에서 나타나는 이미지
3. 결론
본문내용
치지 않고 메신져에서 채팅으로 대화를 할 때 글자 이모티콘이라고 해서 자기만의 (글자+그림)을 만들어서 지정된 글자를 적으면 글자 이모티콘으로 대체되어서 적어진다. 글씨체에 이미지가 들어가는 또 다른 방식이 글자 이모티콘이다.
<참고자료4 - 글자 이모티콘>
3. 결론
대중매체와 대중문화의 발달은 서로 긴밀한 연관성을 맺고 있으며, 얼마의 사람들이 주장하듯이 일방적이고 한방향의 관계가 아니라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쌍방향의 관계이다. 즉, 위의 예들을 통해서 이를 설명하자면, 앞서 살펴본 영상이나 문자에서 나타나는 이미지들을 살펴보면, 대중매체들에서 이미지가 주류가 되고 있는 것을 살펴볼 수가 있는데, 이는 물론 대중매체의 특징이 그 어느 것보다도 이미지를 표현하기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점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이 현상을 설명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간단한 비유를 들어보자면 우리가 휴대폰이 익숙해지기 전에 시티폰이라는 것을 사용했었고, 그 전에는 삐삐를 사용했는데, 사용 당시에는 매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었지만 대중의 기호가 점점 휴대폰으로 기울어지면서 이전의 것들은 사양길로 접어들거나 매우 특정한 분야에서만 사용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현상으로 우리가 현재 대중문화에서 모든 장르와 분야를 통틀어서 거의 공통적으로 이미지에 비중을 크게 두고 있는 것은 단지 대중매체의 특성 때문만은 아니라 이것이 가장 대중들에게 쉽게 받아들여지며, 특히 이렇게 정보가 홍수를 이루는 시대에 가장 오래 각인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그러한 이미지들에 대중은 쉽게 반응을 나타내며, 그러한 반응을 다시 한 번 이끌어 내기 위해 또다시 손쉬운 방법인 이미지를 이용하는 식의 순환이 강화되어 현대에 나타나는 대중문화의 큰 흐름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대중문화를 형성하는 데에는 대중매체의 역할 뿐 아니라 대중의 역할도 매우 크게 작용한다는 것이다. 그럼 여기에서 우리는 한 가지 중요한 질문을 던져볼 수가 있는데, 대중으로서 우리들은 대중매체가 전달하는 어떤 특정한 대중문화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만을 보여주어 그 대중문화를 계속 강화시키는 방식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또한 그것이 합리적인 방향인가 하는 것인가?
사실 대답은 정확히 주어진 것이 아니라 그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는 대중 자신에게 달린 것이다. 실제로 대중이 모든 대중문화에 대해서 긍정적인 반응만을 보이는 것은 아니며, 위에 살펴보았던 이미지 중심적인 대중문화는 현재 수없이 많은 긍정적인 반응들로 인해서 그 영향력이 강화된 상태이지만 또 언젠간 대중의 관심을 잃고 약화될 지도 모르는 것이다. 하지만 대중으로서 우리가 해야만 하는 일은 어떠한 대중문화가 강화되어 가는 길을 가고 주류로 자리를 잡고 있을 때 당연하게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비판적인 사고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필요조건인 정보를 객관적인 눈으로 살피고 분석을 하는 수고를 대중은 아껴서는 안 되며, 모든 것을 종합하여 마지막으로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필요가 있다. 이러한 대중들의 수고와 노력이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성숙해질 때 대중문화라고 하는 거대한 차가 혹시나 낭떠러지를 향해 달려갈 때 브레이크를 걸고 방향을 전환할 수가 있게 되는 것이다.
대중문화와 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영상이미지
1) 광고 속에서 나타나는 이미지
2) 연예인에게서 나타나는 이미지
3) 뮤직비디오에서 나타나는 이미지
2.2. 문자이미지
1) 이모티콘에서 나타나는 이미지
2) 글씨체에서 나타나는 이미지
3. 결론
참고문헌
장 보드리야르 지음 / 하태환 옮김, 『시뮬라시옹』, 서울: 민음사, 2001
<참고자료4 - 글자 이모티콘>
3. 결론
대중매체와 대중문화의 발달은 서로 긴밀한 연관성을 맺고 있으며, 얼마의 사람들이 주장하듯이 일방적이고 한방향의 관계가 아니라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쌍방향의 관계이다. 즉, 위의 예들을 통해서 이를 설명하자면, 앞서 살펴본 영상이나 문자에서 나타나는 이미지들을 살펴보면, 대중매체들에서 이미지가 주류가 되고 있는 것을 살펴볼 수가 있는데, 이는 물론 대중매체의 특징이 그 어느 것보다도 이미지를 표현하기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점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이 현상을 설명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간단한 비유를 들어보자면 우리가 휴대폰이 익숙해지기 전에 시티폰이라는 것을 사용했었고, 그 전에는 삐삐를 사용했는데, 사용 당시에는 매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었지만 대중의 기호가 점점 휴대폰으로 기울어지면서 이전의 것들은 사양길로 접어들거나 매우 특정한 분야에서만 사용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현상으로 우리가 현재 대중문화에서 모든 장르와 분야를 통틀어서 거의 공통적으로 이미지에 비중을 크게 두고 있는 것은 단지 대중매체의 특성 때문만은 아니라 이것이 가장 대중들에게 쉽게 받아들여지며, 특히 이렇게 정보가 홍수를 이루는 시대에 가장 오래 각인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그러한 이미지들에 대중은 쉽게 반응을 나타내며, 그러한 반응을 다시 한 번 이끌어 내기 위해 또다시 손쉬운 방법인 이미지를 이용하는 식의 순환이 강화되어 현대에 나타나는 대중문화의 큰 흐름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대중문화를 형성하는 데에는 대중매체의 역할 뿐 아니라 대중의 역할도 매우 크게 작용한다는 것이다. 그럼 여기에서 우리는 한 가지 중요한 질문을 던져볼 수가 있는데, 대중으로서 우리들은 대중매체가 전달하는 어떤 특정한 대중문화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만을 보여주어 그 대중문화를 계속 강화시키는 방식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또한 그것이 합리적인 방향인가 하는 것인가?
사실 대답은 정확히 주어진 것이 아니라 그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는 대중 자신에게 달린 것이다. 실제로 대중이 모든 대중문화에 대해서 긍정적인 반응만을 보이는 것은 아니며, 위에 살펴보았던 이미지 중심적인 대중문화는 현재 수없이 많은 긍정적인 반응들로 인해서 그 영향력이 강화된 상태이지만 또 언젠간 대중의 관심을 잃고 약화될 지도 모르는 것이다. 하지만 대중으로서 우리가 해야만 하는 일은 어떠한 대중문화가 강화되어 가는 길을 가고 주류로 자리를 잡고 있을 때 당연하게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비판적인 사고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필요조건인 정보를 객관적인 눈으로 살피고 분석을 하는 수고를 대중은 아껴서는 안 되며, 모든 것을 종합하여 마지막으로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필요가 있다. 이러한 대중들의 수고와 노력이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성숙해질 때 대중문화라고 하는 거대한 차가 혹시나 낭떠러지를 향해 달려갈 때 브레이크를 걸고 방향을 전환할 수가 있게 되는 것이다.
대중문화와 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영상이미지
1) 광고 속에서 나타나는 이미지
2) 연예인에게서 나타나는 이미지
3) 뮤직비디오에서 나타나는 이미지
2.2. 문자이미지
1) 이모티콘에서 나타나는 이미지
2) 글씨체에서 나타나는 이미지
3. 결론
참고문헌
장 보드리야르 지음 / 하태환 옮김, 『시뮬라시옹』, 서울: 민음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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