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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겸애(兼愛)이다. 겸애는 타인과 자신을 동등하게 대하는 것으로 유가의 등급적인 '애'와는 완전히 다른 평등사상이다. 특이한 것은 이 묵가학파가 아주 잘 짜여진 조직을 갖추고 있었다는 점이다. 巨子라 불리우는 지도자를 중심으로 엄격한 규율을 가지고 검소한 생활을 몸소 실천하였으며 거자의 지위는 그 전의 거자의 지목으로 승계되었다. 당시에 묵가사상은 사회 혼란중에 일반 백성들의 평등적 이념을 구현하려는 가히 혁명적인 사상이었으며 종교적 요소도 강하게 자리하고 있었다. 따라서 이사상은 중국의 통치계급의 사상과 어울리지 못하고 점차 쇠퇴하였다. 결국 지나친 이상의 추구와 더불어 조직이 파괴되면서 묵가는 사실상 사라졌다. 하지만 그사상은 농민들이 지배질서에 대해 도전하는 민란의 과정에서 무시할 수 없는 영향을 끼치며 잠재해 있었다.
이상에서 유가, 도가, 법가, 묵가의 사상에 대해서 그에 따른 특징에 대해 조사를 해보왔으며 저는 이러한 사상들로 하여금 그 사상가 한분 한분이 자신이 내세우려 했던 그 이상이 정작 현세에서 필수불가결한 것이였다고 생각되어지며 그러한 사상이 있었기에 또한 중국이라는 거대한 나라가 이렇게 성장하였으리라 생각합니다.
이상에서 유가, 도가, 법가, 묵가의 사상에 대해서 그에 따른 특징에 대해 조사를 해보왔으며 저는 이러한 사상들로 하여금 그 사상가 한분 한분이 자신이 내세우려 했던 그 이상이 정작 현세에서 필수불가결한 것이였다고 생각되어지며 그러한 사상이 있었기에 또한 중국이라는 거대한 나라가 이렇게 성장하였으리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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