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중국 고대철학의 형성 배경
1. 사회적 배경
(1) 정치 경제적 변동
(2) 공동체의식의 붕괴
2. 사상적 배경
(1) 백성존중사상의 대두
(2) 제자백가의 등장
유가철학
(1) 생애와 저서
(2) 인간 완성을 위한 학문
(3) 인간관
(4) 사회관
1. 사회적 배경
(1) 정치 경제적 변동
(2) 공동체의식의 붕괴
2. 사상적 배경
(1) 백성존중사상의 대두
(2) 제자백가의 등장
유가철학
(1) 생애와 저서
(2) 인간 완성을 위한 학문
(3) 인간관
(4) 사회관
본문내용
시작하여 점차 넓혀가야 한다는 것이 공자의 기본적인 생각이다. 인의 실천은 결국 효심(孝心)의 확충이다. 이러한 효심의 내용으로 친친과 경장과 보본과 반시의 네가지를 들 수 있다.
친친(親親)이란 가까운 이를 가까이 여기고 섬기는 것이다. 그러한 인지상정 때문에 아버지가 설사 남의 양을 훔쳤을지라도 그 사실을 숨겨줄 수 있다. 이로써 우리는 유가에서 친친의 도덕을 얼마나 중시하는가를 알 수 있다.
경장(敬長)은 어른을 공경하여 존경함을 뜻한다. 어른이란 단순히 나보다 나이가 많다는 것만이 아니라 지식과 경험이 나보다 위라는 뜻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어른을 공경하는 것은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도록 문화를 가꾸어 가기를 추구하는 유학에서는 지극히 당연한 도리로 여긴다.
보본(報本)이란 조상의 은혜에 보답하는 것이다. 조상은 나에게 생명을 주었고 부모는 나에게 양육과 교육 면에서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은혜를 베풀어 주었다. 이러한 은혜를 느끼고 갚는 것을 유가에서는 반포지효라고도 한다.
반시(反始)란 자기 생명의 시원을 찾아보는 것이다. 부모는 나의 생명의 시원이다. 부모를 경애하는 것은 곧 나의 생명에 근원에 대하여 경건한 자세를 취하는 것과 다를 것이 없고, 부모에게 불효하는 것은 곧 자기 생명의 근본에 대하여 불경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 이러한 효를 실천함에 있어서, 공자는 부모의 육신을 봉양하는 것 보다 부모의 뜻을 공경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하였다.
효제(孝悌)라고 할 때 제(悌)는 이러한 효심을 가지고 형과 어른을 섬기는 도덕이다. 따라서 제의 뜻과 실천방법은 효의 뜻과 실천방법에 준하여 이해하면 된다.
(4) 사회관
공자는 예보다 더욱 깊은 곳에 인이라는 덕이 있다고 생각하여 그는 사람들이 일으킨 일이라면 그 어떤 것이나 인에 근거하여 해결하고자 한 것이다. 인에 의하여 사회문제들을 해결하려면 그 사회를 주도하는 사람은 마땅히 어진 사람이어야 한다. 그래서 공자는 덕으로 정치하기를 주장하면서 자기를 닦아 남들을 편안하게 해주고, 자기를 닦아 백성들을 편안하게 해줄 것을 주장하였다. 또한 모든 사람이 고르게 살 수 있는 사회를 염원하였다.
공자는 제나라 경공이 정치에 대하여 물었을 때 “임금은 임금답고, 신하는 신하답고, 아비는 아비답고, 아들은 아들다워야 한다”고 대답하였다. 이를 흔히 정명(正名)사상이라고 한다. 공자가 열망한 사회는 바로 인간적이면서도 질서 있는 천하유도의 사회이다.
친친(親親)이란 가까운 이를 가까이 여기고 섬기는 것이다. 그러한 인지상정 때문에 아버지가 설사 남의 양을 훔쳤을지라도 그 사실을 숨겨줄 수 있다. 이로써 우리는 유가에서 친친의 도덕을 얼마나 중시하는가를 알 수 있다.
경장(敬長)은 어른을 공경하여 존경함을 뜻한다. 어른이란 단순히 나보다 나이가 많다는 것만이 아니라 지식과 경험이 나보다 위라는 뜻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어른을 공경하는 것은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도록 문화를 가꾸어 가기를 추구하는 유학에서는 지극히 당연한 도리로 여긴다.
보본(報本)이란 조상의 은혜에 보답하는 것이다. 조상은 나에게 생명을 주었고 부모는 나에게 양육과 교육 면에서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은혜를 베풀어 주었다. 이러한 은혜를 느끼고 갚는 것을 유가에서는 반포지효라고도 한다.
반시(反始)란 자기 생명의 시원을 찾아보는 것이다. 부모는 나의 생명의 시원이다. 부모를 경애하는 것은 곧 나의 생명에 근원에 대하여 경건한 자세를 취하는 것과 다를 것이 없고, 부모에게 불효하는 것은 곧 자기 생명의 근본에 대하여 불경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 이러한 효를 실천함에 있어서, 공자는 부모의 육신을 봉양하는 것 보다 부모의 뜻을 공경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하였다.
효제(孝悌)라고 할 때 제(悌)는 이러한 효심을 가지고 형과 어른을 섬기는 도덕이다. 따라서 제의 뜻과 실천방법은 효의 뜻과 실천방법에 준하여 이해하면 된다.
(4) 사회관
공자는 예보다 더욱 깊은 곳에 인이라는 덕이 있다고 생각하여 그는 사람들이 일으킨 일이라면 그 어떤 것이나 인에 근거하여 해결하고자 한 것이다. 인에 의하여 사회문제들을 해결하려면 그 사회를 주도하는 사람은 마땅히 어진 사람이어야 한다. 그래서 공자는 덕으로 정치하기를 주장하면서 자기를 닦아 남들을 편안하게 해주고, 자기를 닦아 백성들을 편안하게 해줄 것을 주장하였다. 또한 모든 사람이 고르게 살 수 있는 사회를 염원하였다.
공자는 제나라 경공이 정치에 대하여 물었을 때 “임금은 임금답고, 신하는 신하답고, 아비는 아비답고, 아들은 아들다워야 한다”고 대답하였다. 이를 흔히 정명(正名)사상이라고 한다. 공자가 열망한 사회는 바로 인간적이면서도 질서 있는 천하유도의 사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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