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설명, 과학적인간관 비판,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관점 2.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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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교육)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설명, 과학적인간관 비판,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관점 2.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의 특징
2) 후기 현대철학의 중심적 인간관
① 주체적, 자기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② 사회적·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③ 규범적·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2. 과학적 인간관의 특징
3.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인간과교육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기본개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이란?
2) 도덕발달의 세 가지 수준
3) 도덕발달의 7단계
3.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란 기존의 법칙들을 넘어선다는 점에서 인습이후의 단계의 특징을 분명히 하며, 이 때 윤리적 원리들은 일관성, 논리적 이해, 보편성 등으로 특징지어진다.
그런데 콜버그는 그의 연구여정의 후반부에 이르러 제 6단계 이후의 과정으로 제 7단계를 설정하였다. 그는 이 7단계는 최종적인 신앙의 단계로서 제 6단 계의 도덕성이 필요로 하는 단계라고 하였다. 그래서 최종적 도덕 원리로서의 제 6단계는 사람들을 최종적 신앙단계인 콜버그가 말하는 제 7단계로 끌어간다고 본 다. 그러나 콜버그가 언급하기로 이 7단계는 또 다른 도덕적 단계가 아니라 존재론적(ontological) 또는 종교적인 것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이 단계는 삶의 의미와 목적에 관한 관점과 고도의 도덕 원리를 통합하는 것이라고 본다. 콜버그는 7단계를 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에 덧붙인 이유에 대해 최종적 도덕성의 성숙은 삶의 의 미에 대한 질문의 성숙한 해결을 요구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콜버그는 제 7단계에는 다양한 형태가 있음을 인정한다. 그러나 가장 일반 적인 성격은 통합적 삶의 한 부분이 되거나 우주의 자녀가 되는 정의이다. 이는 제 6단계의 보편적 인간성 관점과 관련되는 것이다. 이러한 신앙의 정서는 하나님과의 연대 경험으로써 신학적 용어로 표현될 수 있다. 그러나 콜버그는 신학적 용어의 표현은 필요했지만 신학적 접근에 대한 필요성은 느끼지 못한다. 왜냐하면 콜 버그는 로마제국의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를 예로 들면서 그의 신앙은 법적이고 합리적인 우주에 기초하고 있으며 여기에서 그는 하나됨의 깊은 감각과 부조리한 세상에서 우주적인 정의의 원칙과 관련하여 행동할 수 있는 힘을 주는 도덕성의 ‘자연법’의 관점을 이끌어 내었다는 것이다. 콜버그에 따르면 아우렐리우스는 제 7단계의 신앙에 대한 우주적 전망을 가장 강력하고 간략한 표현으로 언급했으며 신앙의 최종적 단계를 요구하고 그것으로 사람들을 이끌어가는 절대적으로 원리화 된 삶을 강압적이다시피 보여준다고 본다.
3.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콜버그는 20여 년 동안 인지발달과정과 도덕적 판단을 관련지어 조사연구 해온 학자이다. 그는 도덕성을 함양하기 위한 도덕교육을 지지한 사람으로 도덕성이란 인지적 사고 구조이며, 이의 핵심적 요소로 도덕 판단을 제시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도덕 판단 수준의 상승을 자극하여 도덕적 행동의 수준들을 발달시키는 것을 도덕교육의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첫째, 사람들이 건전한 이성에 의해서 도덕성을 확인하고 그것에 의해 도덕성의 영역을 확장시켜 비전문가와 도덕주의자들이 사용하는 일반 용어를 사용해서 도덕성을 정의하였다.
둘째, 발달 이론은 특수한 도덕을 비도덕적으로 변화시키는 대신에 도덕적인 언어게임 안에서 변화의 원인을 설명함으로 도덕 언어의 자율성을 보전해 주었다는 점이다.
셋째, 발단 단계의 확인으로 학습자와 피학습자에게 도덕적 판단 수준에 맞는 교육을 할 수 있게 한 점이다.
넷째, 인지 발달은 도덕 판단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도덕적 중요성을 강조한 점이다.
다섯째, 보이는 행위에만 관심을 갖지 않고 그 행위의 동기에 관심을 갖게 함으로써 도덕성 측정의 새 방법으로 모색한 것을 실시하는데 크게 이바지한 점이다.
여섯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지적 요인을 중시하는 교육에서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 콜버그는 교육에서 도덕적 추론능력 혹은 도덕 판단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토론식 수업을 제안했으며, 이것의 효과를 여러 연구에서 입증했다. 그는 학교에서 도덕성의 문제를 어린이에게 가르칠 것이 아니라, 어린이의 도덕성 판단 단계에 맞게 소집단을 형성하여 도덕성 문제 및 도덕적 가치 갈등에 대하여 토론을 하게 함으로써 도덕성발달이 하위단계에서 다음 상위단계로 이행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Ⅲ. 결론
과학적 인간관은 인간을 물질세계의 한 부분으로서 파악하며, 인과론적 법칙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일 뿐이라고 이해한다. 그 결과 인간의 궁극적 존재 의미라든가 목적에 대한 형이상학적이고 규범적인 질문은 무의미한 것으로 간주되며, 경험적으로 관찰하고 측정하여 수량화 할 수 있는 특성들만이 인간이해를 위한 탐구영역으로 인정받는다. 그리고 과학적 인간관에서 인간은 어떤 변하지 않는 불변의 본성이나 본질이 자연 또는 신에 의해 주어져 있다고 보았다. 하지만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은 인간에 대한 절대불변의 본질은 존재하지 않으며 인간의 본질이나 특성은 관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설명되어질 수 있다고 보았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도덕발달단계의 대표적 이론으로서 연령과 도덕적 추리의 상관관계를 입증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서구사회의 문화적 편향성과 남성(정의의 도덕성)만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그리고 도덕적 사고와 행동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는 비판도 있다. 하지만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이 도덕발달 단계의 연구에 있어 큰 획은 그었다는 사실만큼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Ⅳ. 참고문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7.
이현민 외 1명, 포스트모던 인간관과 그 교육적 함의, 한국교육사상연구회, 2008.
박찬국, 현대 철학의 거장들, 이학사, 2012.
페터 V. 지마 저, 김태환 역, 모던 포스트모던, 문학과지성사, 2010.
마키노 에이지, 세키네 히데유키 저, 류지한 역, 칸트 읽기 : 포스트모더니즘 이후의 비판철학, 울력, 2009.
마단 사럽 저, 전영백 역, 후기구조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조형교육, 2005.
김지현,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통해 본 청소년 도덕행동 연구, 호남신학대학교 기독교상담대학원, 2014.
김명희(교수), 이현경 저, 행동수정과 치료 (아동 청소년 행동치료 사례중심), 교문사, 2011.
이진향,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2016.
콜버그 저, 김민남 역, 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 2009.
김장배, 콜버그의 도덕발달론 연구 : 실증적 조사 연구를 중심으로, 울산대 대학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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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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