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분청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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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분청사기의 시대배경

3. 분청사기의 기법과 종류
⑴상감(象嵌) 분청사기
⑵인화(印花) 분청사기
⑶박지(剝地) 분청사기
⑷음각(陰刻) 분청사기
⑸철화(鐵畵) 분청사기
⑹귀얄 분청사기
⑺덤벙 분청사기

4. 분청사기의 시대구분
⑴초기 (1360년~1420년경)
⑵중기 (1420년~1480년경)
⑶후기 (1480년~1540년경)
⑷말기 (1480년~1600년경)

5. 분청사기의 특징과 의의

6. 맺음말

본문내용

곱히는 것 중에 하나이다. 도자기에 시문된 문양들이 투박하지만 소박하고, 친근한 느낌을 주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희화화되어 있거나 단순화되어 있는 문양들은 우리의 민화에서 자주 보는 그림과 유사한 느낌을 준다. 이러한 유사성과 친근성이 분청사기가 가장 한국적인 것으로 꼽히는 이유라고 생각한다. 이런 장식적인 것 외에도 도자기를 만드는 그 시기의 어느 나라에서도 분청사기와 같은 도자기는 만들지 못했다. 우리나라만이 청자에서 분화시켜 더욱 발전시킨 것이다. 한국에서만 만들었다는 유일성은 분청사기의 가치를 더욱 높게 만든다. 그러나 분원이 생기고 백자가 주류로 떠오르면서 흡수되어 소멸된 이후로 분청사기의 존재를 잊어버려 조사를 시작한 것이 오래되지 않아 자료가 미흡한 편이다. 게다가 청자의 화려함과 백자의 순수함에 자리를 빼앗겨 사람들의 관심조처 많이 받지 못하고 있다. 앞으로 분청사기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여 조사와 연구가 활발히 일어나는 것이 가장 한국적이고 민족적인 분청사기를 위한 길일 것이다.
참고문헌
강경숙. 「분청사기」. 빛깔있는 책들. 1997
김재열. 「백자·분청사기Ⅱ」. 예경. 2000
강경숙. 「한국 도자사의 연구」. 시공아트. 2004
  • 가격1,2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6.10.17
  • 저작시기2006.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7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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