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폭영화와 한국사회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서 론 >
1. 조폭 영화를 선택한 이유

< 본 론 >
2. 조폭 영화의 계보
3. 조폭 영화가 인기 있는 이유/계속 제작되는 이유
4. 조폭 영화의 변화와 특징 (“친구”기준으로 전/후)
5. 조폭 영화로 알 수 있는 한국사회상

< 결 론 >
6. 조폭 영화가 갖는 의미

본문내용

그가 세상과 불화 할 뿐만 아니라 법과 대립하는 존재라는 설정은 현대인에게 마주하
기 힘든 이 사회의 부조리에 저항하는 하나의 반항으로 많은 이들에게 공감을 얻어낼 수 있
기 때문이다. 그리고 현실에서 이들을 시원하게 처단할 수 있는 정치적 지도력의 부재를 영
화 속의 주인공인 조폭 에게서 찾고자 하는 것이며, 이 사회의 정의를 구현해줄 영웅으로
확대시켜 생각하는 것이다.
(3) 남성상의 반영
여기에는 IMF사태와 실직한 남성들이란 사회적 배경이 깔려있다. 남성들의 실직사태는 남
성등이 거세된 것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 왜냐하면 사회적 통념상 남성은 밖에서 일을 하면
서 돈을 벌어야 하고 여성은 집에서 가정을 꾸리는 것이 일반적인데 남성이 직장에서 퇴출
되면서 남성은 남성으로서의 역할을 못하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남성들은 남성성을 재현하
는 무언가를 원하게 되었다. 조폭코드는 그러한 남성들의 소망을 대신하는 것이다.
조폭은 기본적으로 남성들로 구성되어 있다. 조폭은 위계 질서가 있다. 조폭은 서로에 대한
믿음, 즉 우정이 존재한다. 조폭이 행하는 폭력은 남성성의 극단을 보여준다. 여성들이 보여
줄 수 없는 강한 힘이 느껴지는 것이다. 이런 강력한 힘은 무너져버린 남성성을 다시 회복
시켜 주는 요인 이다. 하지만 사회에서 조폭이 행사하는 폭력은 악으로 규정되어 있다. 그러므로 조폭영화는 폭력을 사용하지만 폭력을 강조하지 않는다. 폭력은 스펙터클의 수준이고, 오히려 그 영화들이 강조하는 것은 남성들 사이의 우정이다. 이 우정은 남성간의 연대의식을 형성시켜준다. <친구> 이전에 흥행에 크게 성공한 영화가 <공동경비구역 JSA>라는 사실을 떠올리면 남성 간의 연대의식이 영화에 얼마나 중요한 코드로 작용하고 있는지는 눈치챌 수 있다.
(4) 문화적인 측면
우리나라는 주먹 잘 쓰는 사람에 대한 동경이 강하다. 아무리 직장생활에 찌들려 사는 샐
러리맨들도 알콜만 들어갔다 하면 다들 자기가 왕년에 한주먹 했었다는 소리가 심심찮게 나
오는 것이 이를 증명한다. 이런 문화를 고려해보면, 조폭영화의 주인공들이 지닌 혼자서 다
수와 상대할 수 있는 초인적인 능력은 보는 이에게 묘한 흥분과 대리만족을 주기에 충분할
것이다. 게다가 초, 중, 고교시절을 거치는 집단생활과 성년이 된 후 갖게 되는 2년간의 집
단생활(군대)은 사람들로 하여금 조직과 서열을 만들어서 그곳의 리더가 되는 것을 일종의
로망으로 생각하게끔 만드는 것 같다. 그런 향수가 영화 속에서 덩치가 작고 힘없어 보이는
인물이 건장한 남성들에게 둘러싸여 인사를 받고 그들을 부리는 모습에서 관객들로 하여금
일종의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해볼 수 있다.
< 결 론 >
6. 조폭 영화가 갖는 의미
(1) 침체기였던 한국 영화 시장을 살린 일등공신
한국영화 시장점유율이 마의 40%선을 훌쩍 넘어 46.1%에 이르렀다는 건 거의 전적으로 <친구>의 대성공과 뒤이은 조폭영화 열풍 덕분이었다. 46.1%는 단연 '꿈의 기록'이다. 대다수가 외국영화로 채워지기 마련이었던 연간(종합) 흥행베스트 10 목록에서 <친구>에서 <두사부일체>에 이르기까지 무려 5편이 한국영화요, 1위부터 3위까지가 죄다 한국영화라니 도저히 믿어지지 않는 진풍경이었다.
한때 충무로는 한산하다 못해 적막함이 감돌았고 개봉영화관의 간판에 방화는 오간데 없이 할리우드 블록 버스터 포스터만 대문짝만하게 붙어 있었다.
이처럼 침체기였던 한국 영화 시장을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도와줬던 일등공신이 바로 조폭영화였다는 점에서 조폭영화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2) 장르 측면에서 유리한 조폭영화의 향후 무한한 가능성
영화진흥위원회가 모 연구소에 의뢰해 1,2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한국관객들이 가장 좋아하는 장르는 코미디(27.4%), 액션물(25.5%), 멜로물(19.3%) 순이었다. 그것은 '대박'을 터뜨리려면 관객들을 엄청 웃기게 한다거나 멋진 액션을 구사하고 최루성 눈물을 흘리게 해야 한다는 걸 함축한다. 조폭영화는 다름 아닌 장르 측면에서 절대적으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 관객들이 원하는 재미, 액션, 사랑과 같은 감정을 조폭영화를 통해 한 번에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장르 측면에서 볼 때 “이제 조폭은 식상하다”라는 말이 나옴에도 불구하고 조폭을 소재로 하는 영화가 계속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가정을 조심스럽게 해본다.
(3) 조폭 영화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 역시 문제다.
조직폭력배를 소재로 한 영화에 대한 우려의 시각이 적지 않다는 것은 사실이다.
지나친 조폭 미화(영웅화),폭력 소재 영화에 대한 모방범죄, 폭력배와 폭력의 긍정적인 묘사로 청소년들의 폭력에 대한 경계심과 거부감을 약화 시킨 것이 조폭 문화의 대표적인 문제점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영화 <친구>를 보고 살인으로 이러진 모방범죄가 일어났고
10대들 사이에서 폭력배의 말투나 행동을 흉내 내거나 조폭의 언행 및 싸움기술을 약자에게 써 먹고 사이버 공간 상에서 조폭을 찬양하고 폭력을 미화하는 ‘조직폭력 사이트’등장(회원 대다수 :중고생)하는 등 조폭 따라 하기 현상까지 나타났다.
특히 폭력적이거나 폭력을 미화하는 영상물이 감수성 예민한 청소년들에게 나쁜 영향을 미친다.
우리 조에서는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조폭 영화의 문제점에 대해 깊게 다루지 않았다.
분명 조폭 영화가 사회에 미치는 부정적인 요소들이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교과서적인 답안이 나올 수 밖 에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기서 깊게 생각해보아야 할 점은 조폭 영화의 영향성이다.
서론에서 말했듯이 조폭 영화는 관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대 성공을 거두었다. 이는 많은 관객들이 조폭 영화를 봤다는 이야기가 되고 그 관객들에게 영화는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많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참고 자료 ★
참고 문헌: <멜로드라마 조폭 예술영화>, 김태원 저, 현대미학사
인터넷사이트: http://cine21.co.kr/movie/boxoffice
http://film2.co.kr/boxoffice
http://koreafilm.or.kr
네이버 지식인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6.10.25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865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