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의 인상주의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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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세기의 인상주의 미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생활감정의 역동화

Ⅲ. 인상주의의 방법

Ⅳ. 회화의 우위

Ⅴ. 인상주의와 관객층

Ⅵ. 인공적 생활

본문내용

연성이 추구된다.
문화의 인공성에 대한 열광은 어떤 점에서 낭만주의적 현실도피의 새로운 한 형태일 따름이다. 현실은 결코 환상만큼 아름다울 수 없기 때문에, 그리고 현실과의 모든 접촉, 꿈과 소망을 성취하려는 모든 기도는 꿈과 소망의 타락에 이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인공적ㆍ 허구적 삶이 선택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제 사람들은 낭만주의자들이 그랬던 것처럼 사회적 현실을 떠나 자연으로 도피하는 것이 아니라 더 높고 승화된 더욱 인위적인 세계로 도피한다.
낭만주의적 ‘염세감’의 새로운 인상주의적 형태인 ‘권태’보다 더 비기독교적이요 중세의 정신에 더 낯선 것은 상상할 수 없다. 여기에는 삶의 단조로움에 대한 혐오감이 표현되어 있으며, 신적인 질서를 신봉했던 과거의 시대가 현세적인 생존의 지겨움에 대해서 느꼈던 불만과는 정반대인 것이다. 근대의 심미주의자에게는 이와 반대로 생활의 부르주아적 질서와 안전이 가장 참을 수 없는 것으로 생각된다. 흘러가는 시간을 붙잡으려는 인상주의의 노력, 다른 것으로 대신하거나 뭐라고 정의내릴 수 없는 최고의 인생가치로서의 순간적 기분에의 몰두, 순간 속에 살고 순간에 흡수되려는 인상주의의 목표는 다만 이러한 비 부르주아적 세계관의 결과요, 부르주아적 생활의 절차와 규율에 대한 이러한 반항의 결과일 따름인 것이다. 낭만주의 이래의 모든 진보적 경향들과 마찬가지로 인상주의 역시 하나의 반항적 예술이며, 인상주의자들이 늘 의식하고 있지는 않다 하더라도 삶에 대한 인상주의적 태도에 원래부터 잠재해 있는 그 반항성은 부르주아 관객층이 이 새로운 예술을 배척한 이유의 일부를 설명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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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0.27
  • 저작시기2006.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9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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