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나와 선)
2.본론
3.결론(나와 선)
본문내용
아닌 작은 체험으로부터 완전한 이해와 깨달음을 알아가야 할 것이다.
Ⅳ. 결론
나는 선의 가르침을 통해서 먼저 화타(언어 이전의 참뜻을 놓치고 단지 언구에만 사로잡히는 것)에서 벗어나야한다. 그리고 무념의 상태를 깨달아야 할 것이다. 선사들처럼 해탈에 이르는 것이 아닐지라도, 현실의 삶 속에서 과욕을 자제하고 자기 분수에 맞게 살아 가야 할 것이다.
또한 좌선을 통해 선정을 체득하고 사물의 진상을 정관하는 반야의 지혜를 체득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다. 이러한 것이 안락의 법문 일지, 「선이야기」,(서울 : 도서출판 운주사, 1996)p264.
이므로 나 자신의 몸과 마음을 조화시켜 바른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즉, 음식과 수면에 대한 욕구를 다스리는 절제력을 갖춘 생활을 해야 하며, 스트레스에서 풀기 위한 술, 도박, 쇼핑 등 더욱 큰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일시적인 도피방법을 자기성찰을 통해 통제하도록 노력해야겠다.
◆ 참고문헌
일지. 『선이야기』.서울 : 도서출판 운주사, 1996.
기노 가즈요시, 가마다 시게오. 『禪, 현대를 살아가는 길』.서울 : 대원정사,1992.
조벽산. 『禪이란 무엇인가 下』.서울 : 홍법원, 1995.
Ⅳ. 결론
나는 선의 가르침을 통해서 먼저 화타(언어 이전의 참뜻을 놓치고 단지 언구에만 사로잡히는 것)에서 벗어나야한다. 그리고 무념의 상태를 깨달아야 할 것이다. 선사들처럼 해탈에 이르는 것이 아닐지라도, 현실의 삶 속에서 과욕을 자제하고 자기 분수에 맞게 살아 가야 할 것이다.
또한 좌선을 통해 선정을 체득하고 사물의 진상을 정관하는 반야의 지혜를 체득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다. 이러한 것이 안락의 법문 일지, 「선이야기」,(서울 : 도서출판 운주사, 1996)p264.
이므로 나 자신의 몸과 마음을 조화시켜 바른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즉, 음식과 수면에 대한 욕구를 다스리는 절제력을 갖춘 생활을 해야 하며, 스트레스에서 풀기 위한 술, 도박, 쇼핑 등 더욱 큰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일시적인 도피방법을 자기성찰을 통해 통제하도록 노력해야겠다.
◆ 참고문헌
일지. 『선이야기』.서울 : 도서출판 운주사, 1996.
기노 가즈요시, 가마다 시게오. 『禪, 현대를 살아가는 길』.서울 : 대원정사,1992.
조벽산. 『禪이란 무엇인가 下』.서울 : 홍법원,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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