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적 구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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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실 자기의 잘못 없이 그리스도의 복음과 교회를 알지 못하지만 성실한 마음으로 하나님을 찾으며... 하나님의 뜻을 은총의 힘으로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자는 영원한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구원이란 인간의 어떤 실적이나 기획 수행이나 성취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현실화하고 현존하는 하나님의 역사화이다. 곧 영원한 멸망과 진노의 심판에서의 구원으로서 종말론적 구원을 뜻한다. 구원은 전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만을 통해서 오는 것(행4:12,요14:6)이라고 볼 때 카톨릭의 구원은 기독론이 약한 잘못된 구원관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기독교의 구원개념(성서적 입장)
성서적인 구원관은 기독론적이고 삼위일체론적이다. 구원은 하나님의 인간에 대한 사랑 때문이며(요3:16) 하나님의 뜻(딤전 2:4)이며 하나님의 은총(엡3:16)에 의한 것이다. 죄인으로서의 인간이 사랑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오직 하나님의 역사에서 오는 것이다. 하나님은 인간을 불쌍히 여기시고 구속하시기 위해 친히 인간이 되시고 인간의 죄를 지시고 십자가에 죽으시고 다시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은총과 공로의 대가로 구원을 얻게 된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역사는 어느 한 시점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구약의 창조 때부터 시작하여 현재에까지 계속되는 것이다. 구원교리는 성경의 핵심을 이루어 창세기 3장에서 요한계시록 22장에 이르기까지 구원의 드라마로 나타나고, 인간이 타락하는 즉시 하나님께서 구원을 약속하고 계시하시는 것이다. 특히 창세기 3:15은 원복음(Protevangelium)으로 불리우는데 예수 그리스도에 의하여 이루어질 구원의 성취를 예고하고 있다. 신약에도 어디에서나 구약에서 대망한 구원이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성취되었다고 알리고 있다.
종교다원주의에서 주장하는 구원의 뜻은 고통스럽고 어려운 상황으로부터의 해방이다. 그들은 이러한 구원관을 토대로 모든 종교에서 구원이 이루어짐을 긍정하게 된다. 그러나 기독교에서 주장하는 구원은 그렇게 단순한 개념이 아니다. 원죄(原罪)로 인해서 끊임없이 발생하는 죄의 굴레(개인적 및 집단적)로부터 해방되는 사면이 있은 후에, 영생을 누리면서 하나님과 접촉되는 삶의 궁극적인 상태를 구원이라고 생각한다면, 그러한 구원이 모든 종교에서 가능하다고 생각할 수 없다.
5. 결 론
성경은 물론 구원의 범위는 세계적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밖의 사람들을 구원하셨고 때로는 이스라엘 밖에도 특별한 계시를 주신 일이 있다. 그러나 반면 진리를 거짓으로, 참신을 우상으로 대치하는 이방종교와 그를 신봉하는 사람들에게 분명히 “아나테마 아나테마 [Anatema] - 러시아의 작가 안드레예프의 신비적 상징극.
1910년에 발표되었다. 이지(理知)에 의하여 존재의 근원에 도달하려는 아나테마는 유대인 다비드 레이젤을 유혹하여 이용하고, 세계 지배를 꿈꾼다. 그러나 이 오만하기 짝이 없는 시도는 좌절되고 끝내 생의 핵심에 도달하지 못한 아나테마는 영원한 유랑생활을 계속한다.
”를 발하셨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유일성과 기독교 외에는 구원이 없다는 성경의 진리를 결코 포기할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다른 종교는 진리를 억누르고 비진리로 대치한데 대해 유감을 표하지만 그러나 타종교의 사람들은 사랑하고 개인적으로 대화를 통하여 구원의 복음을 전해야 한다. 한편으로는 신자라도 성령의 열매를 보이지 못할 때는 역시 “그리스도 밖에 있다”(엡2:12)는 말을 명심하면서 신자는 개인적으로 성령의 열매를 보이며, 아울러 제도권의 교회는 항상 자체의 갱신을 힘쓰며 전도와 봉사가 함께하는 통합적 선교로 세계복음화의 사명을 완수해야 한다.
<참 고 도 서>
폴 F. 니터, 변선환 역,「오직 예수 이름으로?」,(서울:한국신학 연구소, 1983)
알리스터 맥그래스 「복음주의와 기독교적 지성」(서울:한국기독학생출판부, 2001)
레슬리 뉴비긴, 허성식 역,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복음」, (서울:한국기독학생출판부, 1998)
전호진, 「종교다원주의와 타종교 선교 전략」, (서울:개혁주의 실행협회, 1993)
티모디 R. 필립스 이승구역 다원주의 논쟁 (서울:기독교문서선교회, 2001)
김상원, 종교 다원주의 사회안에서의 선교 가능성에 대한 고찰 ,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 2005년)
김웅래, 종교 시대의 예수그리스도, (인천카톨릭 대학교 대학원 석사, 20060)
이창재, 종교다원주의 상황에 대처하는 신학적 대안, 장로회 신학대학원 석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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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0.31
  • 저작시기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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