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다원주의 종교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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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머리

Ⅱ. 현대 종교다원주의의 발행 배경

Ⅲ. 종교신학의 유형

Ⅳ. 가톨릭 교회와 타종교

Ⅴ. 마무리

[주(註)]

본문내용

Ⅰ. 들머리

최근, 신학적 토의에 뜨거운 논쟁거리로 대두된 것은 기독교와 다른 종교의 관계문제이다. 기독교는 다른 종교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가. 구원은 기독교에만 있는가. 그리스도를 통하지 않고 구원에 이를 수 있는 길은 없는가. 다른 종교에는 구원이 없는가? 등의 문제가 조직 신학자, 종교철학자, 종교현상학자, 선교학자, 에큐메니칼 운동가들의 관심의 대상이되었다.

이것은 20세기 후반에 처음으로 제시된 새로운 문제는 아니다. 이 문제의 기원은 구약시대,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착까지 소급된다. 이스라엘 종교와 다른 종교들 혹은 여호와 하나님과 다른 신들의 관계는 가나안 정착 후 하나의 문제로 등장했다. 그뒤 특히 교부시대에 들어서면서 타종교와의 논쟁이 활발해지고 변증가들에 의해 기독교와 그리이스 및 로마의 고전문화의 관계 문제로 여러모로 해명되었다.

기독교는 전통적으로 기독교만이 참 종교요 절대 종교라가 믿는 기독교 절대주의(christian absolutism)의 입장을 견지해 왔다. 그러나 현대에 들어와서 종교는 하나가 아니라 여럿이며 절대 종교란 있을 수 없고 모든 종교는 상대적이라고 주장하는 종교 다원주의(religious pluralism)가 일어나게 되었다. 따라서 기독교와 다른 종교의 관계는 기독교의 자기 이해를 위한 중요한 주제가 된 동시에, 다원주의는 기독교인에게 큰 도전과 위협이 되었다. 기독교처럼 자신을 절대적으로 유일한 종교 혹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유일한 계시라고 주장하는 종교는 없기 때문이다.

다른 종교 문제에 대해 가장 개방적이며 적극적인 태도를 표명하고 있는 것이 로마 가톨릭 교회이다. 이 문제에 대한 많은 연구와 저술이 가톨릭 신학자들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이를 입증한다. 가톨릭 교회는 제2차 바티칸공의회(1965)를 분수령으로 하여 전통적인 기독교 절대주의로부터 절대주의와 다원주의의 중간길이라 할 수 있는 포괄주의(inclusivism)로 입장을 전환했다. 가톨릭 교회의 관점은 교회 중심주의로부터 그리스도 중심주의로, 그리고 다시 신 중심주의로 이동하고 있다.

한국은 여러 종교가 만나는 지점이므로 기독교와 타종교의 관계성은 민감한 문제인 동시에 목회와 삶의 현장에서 부딪히는 실제적인 문제이다. 예수 믿으라고 전도하다.보면 “모든 종교는 다마찬 가지 아니냐. 어느 것이나 하나만 믿으면 되는 것이 아니냐”고 항변하는 사람을 흔히 만나게 된다.

필자는 이 문제에 대해 다양한 이론을 제시하고 있는 가톨릭 교회의 입장과 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기독교와 다른 종교의 관계를 해명하는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현대의 종교다원주의가 왜 일어났는가를 밝히고 이에 대한 응답을 유형 별로 분류하고자 한다. 그리고 가톨릭 교회의 전통적인 입장과 현대적인 입장을 비교하여 제시하려고 한다.



Ⅱ. 현대 종교다원주의의 발행 배경

에덴동산에서 인류가 추방된 이후, 종교다원화의 문제는 세계 도처에서 제기되어 왔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구약시대의 여호와 하나님과 다른 신들의 관계 문제, 그리고 교부시대의 기독교와 고전문화의 관계 문제가 그 좋은 예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기독교는 특히 중세 이후 다른 종교에 대해 배타적인 기독교 절대주의의 입장을 고수해왔다.

그렇다면 현대에 들어와서 기독교와 다른 종교 문제가 관심과 논의의 대상으로 다시 등장하게 되고 전통적인 기독교 절대주의에 대한 강한 도전과 반대가 일어나게 된 것은 어떠한 이유 때문인가?

스미쓰(Wilfred Cantwell Smith)에 따르면, 종교적 다원주의 문제는 교회가 다른 신앙과 정면으로 대결하고 있었던 선교지 최일선의 선교사들과 비교 종교학자들에 의해 제기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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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1.06.16
  • 저작시기2001.06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189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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