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우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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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우하우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바우하우스란?
1) 발터 그로피우스
2) 바우하우스의 성립배경
3) 바우하우스의 목적
4) 바우하우스의 역사

2. 바우하우스의 교육
1) 교육적 가치
2) 교육방침
3) 교육과정
4) 성격

3. 바우하우스와 건축
1) 바우하우스의 건축
2) 바우하우스의 건축적 의의
3) 바우하우스의 건축디자인 원리

4. 바우하우스와 디자인

5. 바우하우스 건축 디자인 원리가 현대 건축에 미친 영향.
1) National Gallery of Art(I.M.Pei, Washinton D.C., U.S.A., 1978)
2) Pacific Design Center(Cesar Pelli, Los Angeles, U.S.A, 1975)

6. 바우하우스의 화가교수

8. 마지막으로

본문내용

성격
①객관적. 실제 교육을 형태, 색채 및 재료와 연결시키려 하였다.
②바우하우스는 실제 사용되는 제품을 제작 해내기 위한 디자인을 만들어 내는 실 험실이자 연구실이기도 하다.
③과거보다는 새로운 것, 창조적인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간주하였다.
3. 바우하우스와 건축
1) 바우하우스의 건축
궁전, 극장 등에서 공장, 사무소, 그 밖의 상업 건축으로 바뀌면서 새로운 용도에 맞는 넓은 공간을 가진 건축이 요구되기 시작.
2) 바우 하우스의 건축적 의의
바우하우스의 건축은 새로운 조형의 기능에 맞는 합목적적인 디자인을 창출하는 데 영향.
바우하우스는 모든 예술적 창조활동을 결합시켜서 통일감을 얻게 함을 목적으로 하며, 모든 공예부문을 새로운 건축의 불가분의 구성요소로 재통합시킴.
3) 바우하우스의 건축 디자인 원리
① 과학의 합리성
-새로운 재료와 구조기술의 발전 등은 건축의 합리적 구현을 일반화 시킴.
-바우하우스는 기초조형교육은 물론, 전 과정을 통하여 과학적으로 합리적인 결과 물을 얻기 위한 훈련을 실시.
-논리 : 과학적 합리성 추구의 개념은 전통적인 것에서 탈피해야만 순수하고 창조 적인 신개념의 건축을 탄생시킬 수 있다는 반역사성 및 반양식성과 경제 성을 획득할 수 있는 주거환경의 기능적 창조에 있음.
② 건축의 산업화
- 새로운 도시에나 이상 상을 사회적 측면에서 구상하는 것을 교육과제로 실천함.
- 산업혁명과 정치개혁의 여파로 사회의 구성은 더욱 세분화되고 복잡하게 변화
-> 바우하우스는 건축의 산업화를 적극 추진.
③ 추상적 조형성
- 데스틸과 구성주의 등의 영향 -바우하우스의 미학을 더욱 추상적인 것으로 발달.
- 바우하우스에서 예술적 실험정신의 구현을 이룸.
- 입체파 -> 기계 및 공학정신, 즉 물질주의 등을 수용 -> 순수한 표현으로 기하학적 조형을 추구.
4. 바우하우스와 디자인
바우하우스는 건축보다 오히려 공업 제품에 끼친 영향이 더 컸다.
러시아 구성주의 이후 공업 재료가 실생활에 도입되기 시작하였고 그 영향으로 바우하우스 이래로 차갑고 중성적인 질감이 현대적 감각으로 수용되면서 그러한 느낌을 그대로 살린 제품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철제 파이프 의자나 이와 비슷한 일상용 가구가 고안된 곳이 바로 이 학교에서였다. 특히 금속 파이프를 의자의 재료로 사용하게 된 것은 가구 디자인의 개가를 가져오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합판의 개발로 나무가 지닌 특성을 최대한 살리고 보완함으로서 목재가 대량 생산에 불리한 점을 극복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경제성과 실용성이 있는 가구를 대량 생산할 수 있게 되었고 가구 조립이 간소화되고 무엇보다 제품이 규격화되어 재료와 구조면에서의 가구 디자인에 현격한 진전을 가져왔다.
5. 바우하우스 건축 디자인 원리가 현대 건축에 미친 영향.
1) National Gallery of Art(I.M.Pei, Washinton D.C., U.S.A., 1978)
-개방적인 자유의 존중과 힘에의 신앙등 미국적 성격을 상징한 건물.
-동적 기능성을 가진 미술관으로 전통적 역할의 변화를 추구.
-외벽의 대리석을 네오크레시즘의 서관과 공통화하고, 처마 높이도 거의 같이 하여 조화를 꾀한 대조적인 기하학적 조형으로 변화감 유발.
2) Pacific Design Center(Cesar Pelli, Los Angeles, U.S.A, 1975)
-복합기능을 하나의 외피로 감싼 형식으로 주택관계의 전문가, 건축가 등의 특수한 요구에 응할 목적으로 건설된 일종의 시장건물.
-원래 건물은 단일의 격리된 형태이지만 증축물들은 마치 조각의 집합체처럼 일련 의 큰 부분들로 디자인되어 독특한 형상을 갖는다. 하지만 이것들도 재료, 스케일, 그리고 디테일은 원래의 단일건물과 조화를 이룬다.
-전문디자이너들의 작업 및 전시를 위한 기능 복합체
6. 바우하우스의 화가교수
- 바실리 칸딘스키(1866-1944) : 추상미술 과 미술에서의 현대성(모더니즘)을 체계 적으로 정립시킨 이론가. 바우하우스 벽화 강좌의 주임교수, 형태와 색채론에 관 한 강의.
- 파울 클레(1879-1940) : 추상성과 장식성, 우울함의 표현, 교습 스케치북, 그림의 일루젼등을 강의
- 리오넬 파이닝거(1871-1956) : 바우하우스의 판화공방을 맡아 후진을 양성
- 오스카 슐렘머 : 석조의 제작과 지도, 건축 공간적인 구성에 맞추어 모든 자연행 태를 기하학적 형태로 환원하면서도 그것들 에 대상적인 성격을 가미한 독특한 추상양식을 창안
● 파울 클레 Paul Klee (1879-1940)
● 리오넬 파이닝거
● 몬드리안 Mondrian, Piet (1872-1944)
7. 마지막으로...
지금 바우하우스의 형제는 사라졌지만 예술과 이를 바탕으로 한 기술의 사회적 가치를 인정하고 디자인은 곧 대량 생산을 위한 원형 창조라고 여긴 바우하우스의 근대 정신은 근대 조형 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특히 건축이든 예술 작품이든 디자인을 제대로 해내기 위해서는 동시대 사회의 성격을 파악하고 인식한 뒤 그것을 창조력과 결부시킬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는 지론은 현대 디자인 및 예술 교육의 바탕이 됐다. 또한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교육과 디자인 방법은 과거 문화에 연루되지 않고 현실 생활의 문제를 전향적인 자세로 해결했다는 점과 그것을 실천하기 위해 고루한 것은 과감하게 타파했다는 그 혁신성, 그리고 해로운 방식의 예술 작품을 세상에 선보였다는 사실 뿐 아니라 근대인의 감수성과 제작수단 사이의 관계를 새롭게 인식시키고 근대 사회에서 기본적인 예술의 양태을 확정했다는 점은 오늘날까지 높게 평가되고 있다.
참고문헌
1) 단행본 - 바우하우스 : 한스 m 빙글러 저
2) http://www.naver.com
2) http://www.empas.com
3) http://blog.naver.com/valmoonk?Redirect=Log&logNo=110004967992
4) my.netian.com/~mkjjang1/design-story4.html
5) http://blog.naver.com/valmoonk?Redirect=Log&logNo=110004967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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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6.11.14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7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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