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외]고등 한국윤리 사상의 원류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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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객관식31~72

본문내용

관 : 〔나〕 ― 홉스

68.〔가〕에 들어갈 현대 철학 사조는 ? [예일여고, 고려고]
69.〔나〕에 알맞은 인물은 ? [예일여고, 고려고]
① 공자 ② 이이
③ 맹자 ④ 이황
⑤순자
(70~7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중생계에서의 갈망과 무명이 괴로움의 원인이라면, 그것을 없애면 괴로움이 사라진다. 이것이 바로 부처가 이상으로 한 목표인 ( )이다. 이것은 등잔의 불을 끄듯이, 타오르는 욕망의 불길을 훅 불어 꺼 버리는 것이다. 갈망과 무명이 사라져 버릴 때에 괴로움은 뿌리째 뽑혀 없어진다. 이것이 바로 해탈의 경지요, 깨달음의 경지이다.
70. ( )안에 들어갈 말은 ? [동명고, 서문여고]
71. 불교의 4성제 중, 윗글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 [동명고, 서문여고]
72. 갈망과 무명을 없애기 위한 수양 방법으로 불교에서 중시하는 것은 ?
① 오계(五戒) ② 삼법인(三法印) [세화고, 상문고]
③ 3보(三寶) ④ 8정도(八正道)
⑤ 연기설(緣起設)
31. ②
정약용은 성을 후천적인 기호로 봄으로써 기존의 성리학과 다른 관점을 취한다.
32. ④
신라의 화랑도 정신은 세속 오계와 3덕에 잘 나타나 있다.
세속 오계
사군이충(事君以忠)
사친이효(事親以孝)
임전무퇴(臨戰無退)
살생유택(殺生有擇)
3덕 - 겸허, 검소, 순후
33. ⑤
독자적인 성리학의 체계화
학문의 궁극 목표 - 인간 심성을 실천으로 연결시켜 도덕적인 인간과 사회 구현
34. ④, ⑤
성(誠) 사상에 의해 세상을 다스림
사회 전 분야에서의 개혁 강조(社會更長論)
백성의 언로(言路) 확충에 입각한 안민(安民), 이민(利民), 위민(爲民) 사상 등을 강조
35. ②
성기호설(性嗜好說) - 성(性)은 어떤 대상을 좋아하고 싫어하는 성향
인간의 내면적 도덕성보다 자율적인 도덕적 판단과 실천 중시
36. ⑤
위정 척사 운동 - 올바른 것(우리의 전통 문물)을 지키고 사악한 것(외래 문물)을 배척하려는 운동
동학 사상 - 최제우가 유교, 불교, 도교의 장점을 취하여 제창한 민족 종교 사상으로 평등주의, 인본주의, 반봉건주의 정신을 강조함.
37. ⑤
이이는 이(理)는 무형이요, 기(氣)는 유형이라 했다.
38. ②
동학은 조선 전통 사회의 유교적인 중세성(中世性)으로부터 정신적 근대화의 길을 열고자 하였다.
39. ③
개화 사상은 이이로 거슬러 올라가, 정약용이 사상적 밑바탕을 정립하여, 김홍집, 박영효 등의 개화파 세력에 의해 실천된다.
40 ②
<보기>의 양(洋)이란 서양을 지칭한다.
41. ②
<보기>의 사상들은 다같이 ‘만민 평등주의’를 주장하였다.
42. ②
㉠ 충효신의용 ㉡ 충효신의용맹자비심(인) ㉢ 충효
43. ⑤
플라톤은 국민 각자가 자신의 맡은 바 직분에 충실함으로써 국가 전체로서 균형과 조화를 이룬 이상적인 상태를 ‘정의’라고 규정하였다.
44. ⑤
인내천을 비롯한 동학의 이념들은 인간 존중과 평등을 기본 정신으로 한다.
45. ④
민주주의 정치 이념은 인간 존중과 자유, 평등이다.
46. ③
<보기>의 내용은 서구 열강들이 무력으로 침략해 오자 외래 문물 유입과 침략에 반대하던 위 정 척사 사상이다.
47. ③, ④
하늘의 환웅과 땅의 곰의 결합. 대립을 벗어난 평화로운 공존을 참고하자.
48 ②, ③
모든 일을 억지로 하지 않음이 ‘무위’이고, 착한 행실을 신봉하는 것은 윤회 사상과 관계 있다.
49. ④
돈오점수 - 본래적인 자기가 곧 ‘본불성(本佛性)’임을 홀연히 깨치는 것이 ‘돈오’요, 그리하여 깨친 후 꾸준히 닦아 나아감이 ‘점수’이다.
50. ④
주어진 내용은 정약용의 ‘성기호설’의 일부로서, 인간은 어떤 덕목을 지니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기호(무엇인가 좋아하는 것)’를 가지고 태어날 뿐이라고 본다.
51. ③
주어진 내용과 같은 인간 존엄의 사상에서 민본주의가 나오며, ‘오심즉여심’은 인간 평등을 강조한 내용이다.
52. ⑤
사회 문제에 대한 접근 방법의 차이로 인한 대립 가능성 인식
53. ①
<보기>에 제시된 자료로부터 동학이 추구하는 사상적 목표 도출
54. ②
우리의 전통 생활 윤리를 대표하는 것은 공동체적 윤리이다.
55. ③
전통 윤리는 우리가 겪고 있는 현대 사회의 많은 문제점들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길을 제시해 준다.
56. ④
돈오점수(頓悟漸修), 정혜쌍수(淨慧雙修)의 논리는 지눌의 사상이다.
57. ④
개인 윤리를 가족사회 국가 윤리로 확산시켜 전체적인 조화 속에서 공동체의 생활 윤리를 구현하고자 하였다.
58. ④
59. ①, ③
비인간화 등은 인간 존중 사상으로, 환경 오염 등은 자연과의 조화로 해결한다.
60. ②
②는 동약 의식이고, 나머지는 서양 의식이다.
61. ③, ④
①, ②, ⑤는 서양식 사고 방식에 가깝다.
62. A군 : 경험론, B군 : 합리론
아는 것이 힘이다. - 베이컨
원래 인간의 마음은 백지와 같다.(백지설) - 로크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 데카르트
인간은 생각하는 갈대이다. - 파스칼
63. ③
귑납법 - 지식의 근원을 경험으로 보고 경험적 관찰, 실험에 의한 지식 획득 - 경험론
연역법 - 지식이 근원을 이성으로 보고 과학적 논리와 추리에 의한 지식 획득 - 합리론
희의법 - 데카르트의 방법적 회의
64. A군은 감각적 경험론
B군은 인간의 이성에 둠.
65. A와 B를 비판한 내용이 C 이다.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지덕복 합일설의 주지주의적 기본 입장을 계승
그러나 덕은 단순한 지식뿐만 아니라 선의지(善意志)와 도덕적 실천 의지가 반영되어야 함(주의주의)
66. ①
67. 헤겔
칸트는 개인의 인격과 자율적 동기만을 중시했다고 비판하였다.
68. 실용주의
실학과 프래그머티즘(실용주의)은 모두 경험적, 실증적, 실용적 학문 방법을 추구하였다.
순자와 홉스는 자연 상태의 인간이 본성을 이기적 존재로 본 점에서 유사함
69. ⑤
70. 열반
고성제 - 인생은 고통
집성제 - 번뇌와 갈등, 정감면에서 애욕, 이지면에서 무명
멸성제 - 고통의 원인이 소멸된 열반해탈(解脫)의 경지
도성제 - 열반의 경지에 이르는 수행 방법 ⇒ 팔정도(八正道)
71. 멸성제
72. ④내신문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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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04
  • 저작시기19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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