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로저스의 인간 중심적 상담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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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심리학] 로저스의 인간 중심적 상담 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로저스의 생애와 업적

2. 이론의 주요 개념

3. 이론의 활용

4. 이론의 평가

본문내용


여기 갑옷을 입은 한 사람이 있다. 그는 많은 상처를 받아 왔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진정한 감정을 매우 깊숙이 숨기고 있다. 하지만 치료적 관계에서 그 갑옷은 금이 가고 부서지기 시작했다. 그는 “내가 실제로는 통제할 수 있는 상태에 있지 않았다는 것을 말한 적은 이번이 처음이에요.”라고 말한다. 이해적인 분위기에서 그는 점점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시작했다. 우리는 그의 감정의 상층은 분노지만, 더 깊은 곳에는 말할 수 없는 상처와 무참히 짓밟히고 무시당한 느낌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이러한 것들을 점차로 발견해 갔다. “우, 휴, 오, 흐, 그만 해야겠어요.”에서 표현된 비언어적 의사소통에서 그가 두려움에 빠지는 것을 느꼈다. 그러나 그러고 나서 그는 발을 뺐다. 나는 이것을 후회하지 않는데, 이는 클라이언트의 현명함을 보여 준 것이라 생각한다. 그는 자신의 경험 중에서 어디가 가장 나쁜 지점인지를 알았다. 그는 그가 견딜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았다. 그는 자신의 속도(pace)를 지켜야 했다.
면접을 진행하면서, 은유적 표현이 심리치료의 깊은 영역에서 얼마나 강력한 역할을 하는지를 보았다. 은유는 지적인 기술보다 훨씬 표현력이 있다. ‘목안의 덩어리’, ‘여기 윗부분에서는 말할 수 있지만, 저 아래로부터는 말할 수 없는’ 등과 같은 표현은 모두 감정을 명령하지 않고도, 생생하게 그의 감정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이론적 관점에서 볼 때, 몇 가지 관심을 끄는 점이 있다. 그의 내사된 자아는 문화적 자아이다. 따라서 그는 진정한 자아에서 진정한 감정을 발견하기 힘들었던 것이다. 또 한 가지 생각해 볼 점은, 만일 그가 자신의 감정을 쏟아 낸다면 자기는 아마 다시 아프게 될 거라고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내가 수용적으로 그의 마음을 정확히 비추어 주자, 그는 자신의 생각이 잘못된 것임을 깨달았다. 나에게는 흥미로운 반전이었다.
또 하나 짚어 볼 것은, 내가 그에게 원하는 만큼 화를 내도 좋다고 했을 때, 그는 완전히 멈추어 버렸다. 그러고 나서 그는 그것이 자신의 분노가 아니라는 사실을 더 이상 회피하지 않았고, 자신의 약하고 상처받은 부분을 더 이상 두려워하지 않았다. 그리고 표현되지 않은 사랑이 수반된 슬픔이 있었다. 장인에 대한 사랑이 있었지만 그는 그것을 표현한 적이 없다. 그는 나와 이야기하면서 그러한 감정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끝으로 그는 스스로에게 명료해져 있었다. 나는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그를 이해하는 과정을, 그리고 그에게는 다소 위험스러웠을지도 모르는 이 탐색의 여로를 기쁘게 생각한다. 나는 이 사례가 상담에 좋은 보기가 되리라고 생각한다.
4. 이론의 평가
1> 로저스 이론의 공헌
① 심리요법을 과학화시킨 점이다.
프로이드는 상담 장면을 공개하지 않았다. 상담기법은 직접면접을 받음으로 체득시켰다.
로저스는 상담 장면을 테이프에 담아 공개하고 상담기술을 체계화하여 보편화 시켰다.
② 효과측정, 자아일치의 정도를 측정했다. 치료법으로서는 심리검사를 거부했으나 연구법으로서는 통계처리를 활용했다.
*Q기법(Q-sort) : 현재의 자기와 이상적 자기에 관한 지각차이의 측정. 100개 이상의 진술문 카드를 분류하는데 나와의 관련 여부에 따라 9가지나 11가지 유형으로 나누되 중간에는 자기와는 중립적이라고 느끼는 카드를 하나 두며 각 항목에는 일정한 수의 카드가 위치해야한다. 이런 작업을 2번한 뒤 두 자기사이의 일치여부를 상관분석이란 통계기법에 따라 처리한다.
③치료에 있어서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다른 학파에 각성시킴
④카운슬러의 Personality(혹은 자세)가 치료도구 혹은 치료조건이라는 것을 강조했다.
⑤로저스는 상담과 심리치료라는 저서의 제목을 통하여 “상담” 과 “심리치료”를 연결하고 당시까지 만해도 심리치료영역에서만 다루어지던 내담자 문제를 상담자도 다룰 수 있다는 사실을 제시했다.
⑥ 로저스는 일생을 통하여 정치적으로 적극적이었다. 예컨대 로저스는 생에 초기에 시카고대학교 부설 상담소를 창설 할 때 면허증도 없이 의료행위(예 ; 심리치료)를 한다고 비난하는 정신과 소속의 의사들과 싸워 이겨야 했으며, 보다 최근에는 핵전쟁과 연결될지도 모르는 국제적인 긴장을 해소하기 위한 정치적인 활동을 전개하였다.
2> 로저스 이론의 문제점
① 정서적 및 감정적인 요소를 크게 강조하는 반면에 지적 및 인지적 요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심리검사 등의 객관적인 정보를 사용하여 내담자를 도와주는 면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② 카운슬러의 기술수준을 초월하는 사람됨이의 문제이므로 카운슬러의 인격과 수양이 요구되나 결코 쉽지 않다.
③ 로저스는 신경증,비행,학업부진,자살,흉악범,집단치기배등 모두를 “있는 그대로의 자기와 되고 싶은 자기”의 gap으로 본다. 그리고 이 gap을 축소시키면 된다고 본다. 그러나 자폐증 환자는 지시적 상담 쪽이 더 효과적이다. 계속적인 수정보완이 필요하다.
④ 현상학에서는 객관적 환경은 그대로라도 수용방법이 변하면 행동이 변한다고 본다. 그러나 이런 생각은 환경의 작용을 경시할 위험이 있다. 또 환경(체제)을 변경하고 싶지 않은 권위자는 환경수용태도만을 변화시킴으로 카운슬링을 악용할 수 있다.
⑤ 가르친다는 것을 죄책감으로 생각하는 편견을 소유하게 되나 카운슬링도 하나의 가치관(자기 본심으로 사는 것이 최선)을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가르쳐서는 안 된다는 편견에 사로잡혀 내실 없는 교사, 부모, 상사가 나오기 쉽다.
⑥ 로저스 이론에선 저항과 감정전이 등이 무시된다. 그러나 로저스 이론에서도 저항과 감전전이 등이 나타나며 이 같은 치료적 인간관계의 방해요소를 제거하는 방법이 개발되어야 시간도 절약되고 카운슬러도 보호된다.
참고 문헌
김형태, 『21세기를 위한 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동문사, 2005.
신희천, 이장호, 『현대 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1995.
이광준, 『카운슬링과 심리치료』, 서울 : 학문사, 1998.
이장호, 정남운, 조성호, 『상담심리학의 기초』, 서울: 학문사, 1999.
이형득, 『상담이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2.

키워드

로저스,   ,   rogers,   인간,   중심적,   상담,   인간중심,   이론
  • 가격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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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05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0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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