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원문 및 배경설화
2. 주요 논의거리
(1) 작자문제
(2) 제작시기
(3) 題名문제
(4) <공후인>의 설화에 등장하는 백수광부와 그 처 및 곽리자고와 여옥의 국적,신분문제
3. 작품 해설
2. 주요 논의거리
(1) 작자문제
(2) 제작시기
(3) 題名문제
(4) <공후인>의 설화에 등장하는 백수광부와 그 처 및 곽리자고와 여옥의 국적,신분문제
3. 작품 해설
본문내용
의 경우 오랜 옛날부터 한의 정서가 싹터 왔음을 암시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 그렇다면 우리 나라 서정시의 출발이라 할 이 노래는 한국적 정서인 한(恨)의 원류(源流)라 할 것이다.
그리고 이 노래의 중요한 제재인 ‘강물’이 훗날 고려 속요인 ‘서경별곡(西京別曲)’ 이나 한시인 정지상(鄭知常)의 ‘송인(送人)’ 등 많은 이별가에 등장하고 있음은 결코 우연이 아닐 것이다.
무엇보다 이 시가의 중요한 문학사적 의의는 ‘황조가(黃鳥歌)’와 함께 우리 나라 최고(最古)의 서정 가요이면서 집단 가요에서 개인적 서정시로 넘어가는 시기의 가요라는 점이겠다.
참고문헌
한국문학개론, 한국문학개론편찬위원회, 혜진서관, 1991
한국문학개론, 성기옥 외, 새문사, 1995
한국문학통사3판, 조동일, 지식산업사, 1994
그리고 이 노래의 중요한 제재인 ‘강물’이 훗날 고려 속요인 ‘서경별곡(西京別曲)’ 이나 한시인 정지상(鄭知常)의 ‘송인(送人)’ 등 많은 이별가에 등장하고 있음은 결코 우연이 아닐 것이다.
무엇보다 이 시가의 중요한 문학사적 의의는 ‘황조가(黃鳥歌)’와 함께 우리 나라 최고(最古)의 서정 가요이면서 집단 가요에서 개인적 서정시로 넘어가는 시기의 가요라는 점이겠다.
참고문헌
한국문학개론, 한국문학개론편찬위원회, 혜진서관, 1991
한국문학개론, 성기옥 외, 새문사, 1995
한국문학통사3판, 조동일, 지식산업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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