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 유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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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균관 유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성균관이란
(2) 성균관의 기능(機能)
(3) 성균관의 유생(儒生)
(4) 교육내용
(5) 재회(齋會)의 구성
(6) 성균관 유생의 자치활동
1) 유소(儒疎)
2) 권당(捲堂)과 공관(空館)
3) 통문(通文)
4) 유생공천(儒生公薦)
5) 유벌(儒罰)
(7) 주요(主要) 자치활동
1) 철불정책의 동조
2) 문묘종사와 관학유생의 역할

3. 결론

본문내용

한 종교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국가는 관학유생들의 언론을 적극 수용하여 정책을 실현해 나갔다. 그러나 유교교육(儒敎敎育)이 완성된 세종이후에는, 유교이념으로 무장된 관학유생들이 왕 및 왕실이 신앙적(信仰的) 측면(側面)에서 행하는 불교행사에 대하여 반대하는 형태로 척불활동을 행하였다. 관학유생들은 직접적 방법으로 폭력을 행사하여 불교에 시설과 인원에 제재를 가하는 일도 있었다.
2) 문묘종사(文廟從祀)와 관학유생(館學儒生)의 역할(役割)
국학(國學)에 공자를 향사하는 문묘를 세운 것은 한(漢)나라 때부터이다. 문묘 설치의 목적은 유학의 도(道)를 높임으로써, 제왕의 지도이념을 정하고 덕(德)이 있는 사람을 존중하여 국가의 명맥을 오래 가도록 하려는 것이다. 조선은 유교를 국가의 지도이념으로 채택함으로써 문묘는 국가의 사상적인 핵심처가 되었다. 성균관 문묘는 민에 대한 교화의 중심 처였다. 그러므로 성균관의 문묘는 조정의 인심과 민간선비의 풍습에 관계되는 곳으로 인식되었다. 학교교육을 통하여 인륜을 밝혀 유교윤리를 익히게 하여, 교육받은 자들로 하여금 풍속을 이루게 하여 백성들로 하여금 이를 따르게 하려는 것이다. 관학유생들은 사림파의 학문적 정몽주와 연결하려는 시도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관학유생들은 이현(二賢)의 문묘종사(文廟從祀)에도 참여하였는데, 이는 인조반정(仁祖反正)후 집권한 서인(西人)이 정권(政權)의 정당성을 보장받고 학문적 정통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 관학유생들 간에 학문적 논쟁으로 인한 상당한 대립이 있었다. 오현(五賢) 종사를 통하여 이미 학문적 정통성을 인정받고 있던 문인들인 남인이 반발한 것이다. 관학유생들도 정치적 영향을 받아 서로 대립 논쟁함으로써 분열되었다. 조선사회는 덕치를 추구하므로 정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덕을 갖춘 현인의 등용이었다. 그러나 조선중기에 이르러서 사림이 정계 진출하면서 붕당(朋黨)론에 의해 군자의 등용과 소인의 퇴진을 주장하게 된다. 등용에 있어 유교이념, 유교윤리를 어긴 자나 그 자손에 있어서의 등용에 반대함으로써 관리 임용자에 대한 당시 사회여론을 반영하였다.
Ⅳ. 結論
성균관을 통해서 많은 인재를 배출했는데 인성과 실력을 겸비한 많은 훌륭한 관리가 배출되었다. 다른 교육기관에 비해 성균관은 자치활동을 통해 스스로 공부하고 토론하여 하나의 지도자를 중심으로 하나의 큰 사회 조직이라고 느낄 수 있었다.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토론을 하며 하나의 조직을 이끌어 나가는 리더쉽을 기를 수 있었고 그렇기에 후에 관리가 되었을 때 성균관에서 배운 리더쉽을 이용하여 백성들을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데 도움을 주는 하나의 교육기관이라고 느꼈다. 조선시대 당시 최고의 교육기관으로서 입학자격도 까다로웠고, 시험도 어려워 관리를 양성하는데 큰 목적을 두고 실행하였지만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교육재정이 궁핍해지고 과거제도가 불공정 해지는 등 많은 폐단이 있었다. 하지만 조선초기의 성균관은 많은 백성들이 풍요롭고 잘살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많은 기여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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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21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3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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