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대 한국 문학][1950년대][한국 문학][문학][모더니즘][실존주의]1950년대 한국 문학(한국 문학, 시대적 배경, 모더니즘의 비판적 성격, 소설, 시, 희곡, 비평, 주요 작가와 작품, 주요 발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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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대 한국 문학][1950년대][한국 문학][문학][모더니즘][실존주의]1950년대 한국 문학(한국 문학, 시대적 배경, 모더니즘의 비판적 성격, 소설, 시, 희곡, 비평, 주요 작가와 작품, 주요 발표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시대적 배경

Ⅲ. 모더니즘의 비판적 성격

Ⅳ. 소설
1. 전쟁을 배경으로 한 작품이 주류
2. 전후 사회와 현실에 대한 다양한 인식과 새로운 인간상 제시
3. 부조리한 현실 고발과 적극적 참여의식
4. 인간의 본질적인 삶을 다룬 순수 소설

Ⅴ. 시
1. 남한
1) 사회적 불안과 황폐 의식
2) 전통적 시 의식 계승의 명암
3) 소시민적 의식의 침윤과 지양
4) 분단 극복의 문제
2. 북한

Ⅵ. 희곡

Ⅶ. 비평
1. 세대론
2. 전통론
3. 민족문학론
4. 모더니즘 문학론
5. 실존주의 문학론

Ⅷ. 주요 작가와 작품

Ⅸ. 주요 발표지

Ⅹ. 결론

본문내용

그려낸, 고백의 문학인 것이다.
손창섭은 어떠한 가감도 없이, 다른 소설적 장치가 필요없이 완벽하게 리얼리티를 획득한다. 그의 작품이 단순한 풍자나 비판이 아니라 처절한 절규이자 진솔한 고백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충격적 고백에서만 끝나는 단순한 다큐형식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인간에 대한 ‘모멸과 희화’ 뒤에는 인간에 대한 존엄성의 믿음에서 나오는 따스한 인간애가 밑바탕에 깔려있다. 즉 살아가는 방법과 함께 존재에 대한 성찰을 하게 하는데에 문학적 성과를 두어도 괜찮을 듯 싶다.
이와 비슷한 경우로서 서기원의 암사지도를 들 수 있겠다. 이 작품은 가치관과 윤리의식의 혼란 속에서 갈피를 잡지 못하는 청년들의 비정상적 삶을 문제삼고 있다. 전쟁의 참혹한 살육현장을 경험한 그들은 생명의 귀중함을 느끼지 못한다. 뿐만 아니라 그들이 전쟁에서 돌아온 후의 삶의 터전은 철저한 파괴로 페허가 되어 있다. 거기에는 더 이상 기성의 질서나 윤리가 통용되지 않는다. 가치의 혼란 속에서 그들은 삶의 의미를 찾지 못하고 방황한다. 한 여자를 두고 두 남자가 공유하는 것은 각박해진 현실에서 어떤 가치보다 생존이 우선이라는 전후 사회의 한 단면을 보여준다. 평범하고 정상적인 사회하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 전쟁 후 사회에서 자행되는 것이다. 결국 전쟁이 인간을 얼마나 철저하게 허물어뜨리는 가를 보여준다. 그러나 이 작품은 파탄을 드러내는 것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파괴된 윤리와 가치관을 회복할 수 있으리란 암시(여자가 두 남자와는 상관 없이 아이를 낳겠다는 결심을 하는 부분)를 느낄 수 있게 한다.
소련군이 진주한 사회주의 체제하의 북한에서 반동분자로 몰려 토지와 가옥을 몰수당하고 인민재판을 받는 박훈 일가의 수난을 그린, 해방 후 북한 사회의 실상을 증언한 장편 <카인의 후예>는 해방과 38선이 우리에게 무엇을 의미하며 또 무엇이어야 하는가를 묻는 작품이다.
작중 인물의 갈등과 심리를 섬세하게 묘사한 작품 <파열구>는 작가 이호철이 인간관계에 투영되고 침투된 전쟁의 의미가 무엇인가를 보임으로서 탁원한 소설기법이 돋보이는 전후소설의 지평을 열어준 수작으로 평가된다.
그리고 더 이상 논의의 여지가 남아있을 것 같지 않은 <수난이대>(하근찬)는 우리 민족이 겪은 수난의 역사를 너무나 순박한 한 부자의 불행을 통해 그려진다. 아울러 이 작품은 피할 수 없는 시대의 불행속에서도 희망을 저버리지 않고 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여기서 잠시 <수난이대>를 평가함에 있어서 관념론적 또는 실존적 존재론의 허무의식으로서의 반전사상이 현실적인 민중생활 속의 반전의식으로 승화, 변모하게 되었다는 기존의 평을 잠시 들어보겠다.
오영수, 추식 하근찬에 이르면 주인공들은 분명히 1950년대의 우리 민족의 한 구성원이었던 민중적 모습을 띠게 된다. 이들은 대부분 평화로운 농민출신이거나 도시 빈민층에 속하며 한국전쟁으로 징집당했다가 귀향하나 이미 지난날의 생활은 깨어져 버린 후이다. 토착적인 농경사회의 윤리의식의 파탄 과정을 주로 묘사하고 있는 이들 작품은 적어도 한국전쟁 직후의 관념적 반전 의식을 구체적인 민족 현실 인식에 바탕한 각성의 계기를 만듦과 동시에 엄청난 외세 앞에서 토착적 민중의 생활이 뿌리 뽑혀 나가는 과정을 증언하고 있다.
이 기존의 평이 왜 하근찬(오영수, 추식)에게만 한정되는 것인가. 임헌영씨는 이들의 작품에서 ‘50년대 우리 민족의 한 구성원이었던 민중적 모습’을 띤 주인공이 등장한다고 하였는데 그럼 그렇지 않은 작품이 몇 작품이나 될까. 필자는 앞서 전후 세상읽기를 간단하게나마 해 보았다. 육체든 정신이든 하나쯤은 분명히 ‘불구’가 된, ‘비정상적’이 되어버린 전쟁후 남겨진 인간의 모습들이 바로 다름아닌 ‘우리민족의 한 구성원’이요 지극히 ‘민중적 모습을 띤’ 이들이다. 비정상적 인간들의 비정상적 생활이야말로 가장 50년대다운 것이 아닐까. 그리고 손창섭, 장용학의 문학을 관념적 반전의식, 허무의식이라고 표현한 것은, 단편적인 면에서만 보았기 때문이다. 얼핏 그들의 문학은 관념적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보여지는’ 부분일 뿐이다. 어느 작품에서든 정작 작가의 목소리는 숨어있게 마련이다. 존재론적 ‘허무’ 뒤에는 인간에 대한 깊은 애정을 밑바탕에 깔고 사람답게 사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를 처연히 내보이는 작가의 목소리가 숨어있는 것이다. 또 한가지, 순박하고 평범한 사람들이 겪는 불행은 우리 민족의 비극과 일치한다. 그러나 이 작가가 초점을 두고 있는 것은 역사나 민족과 같은 거창한 문제는 아니다. 꿈찍한 불행을 겪고 난 후에도 삶에 대한 희망을 버리지 않고 다시 새 삶을 시작하려는 부자의 생명력에 더 비중을 둔 것이다. 우리 근대사의 깊은 상처는 이들의 생명력에 의해 치유될 수 있다. 하근찬이 보여주고자 하는 것은 삶에 대한 ‘희망‘이다.
하근찬은 전쟁을 겪은 암울한 한 시대를 증언하는 그런 소설을 써야만 될 것 같아서 수난이대를 섰다고 말하면서 이들 불구 부자로 하여금 외나무 다리에서 떨어지게 할 것인가, 무사히 건너게 할 것인가 망설였다고 한다. 떨어지게 하는 것은 수난을 강조하는 의미가 되어 주제를 더욱 짙게 하는 효과가 있고 무사히 건너는 것은 그런 수난 속에서도 삶에의 의지, 집념, 그런 것을 잃지 않게 하는 것 같아 결국엔 절망을 디디고 넘어서려는 의지, 강인한 삶에의 집념을 택하는 쪽으로 결말지었다 한다. 이 땅과 이 겨레의 암담한 운명의 극복을 희원하면서...
끝으로 50년대 문학속에는 하근찬과 같이 외나무 다리에서 떨어지게 할 것인가 무사히 건너게 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작가의 고뇌가 베어있다. 불구의 모습으로 겨우겨우 건널 수 밖에 없는 이들이지만 그래도 무사히 건너게 함으로서 또는 그런 암시쯤이라도 던져 줌으로서 작가로서의 역할을 나름대로 소화해 냈다고 봐야 할 것이다. 만약 외나무 다리에서 떨어뜨렸다면 단순 ‘증언’‘다큐’로 그쳤겠지만 말이다. 인간이 인간답게 사는 게 얼마나 소중한 것이지 얼마나 절실한 것인지를, 가장 기본적인 생존욕구의 중요함. - 50년대 우리 작가들이 보여주고자 애쓴 것은 바로 그런 것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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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2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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