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는 말
2.1. 원문 및 형태
2.2 시적 주체의 문제
2.3 서정시적 표현
2.4 일반적 견해
3. 나오며
2.1. 원문 및 형태
2.2 시적 주체의 문제
2.3 서정시적 표현
2.4 일반적 견해
3. 나오며
본문내용
째, 정치사의 관점에서 처용을 지방 호족의 아들로 보는 견해, 셋째, 신라 시대에도 멀리 서역(지금의 인도) 지방과 교역이 있었다고 보아 처용을 이슬람 상인으로 보려는 견해 등이 있는데, 처용을 무속과 관련하여 보는 견해가 가장 타당할 듯하다. 또한 악신(惡神)이라도 즐겁게 해서 보낸다는 무속의 풍속과도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이것은 후대에 처용이 무속적인 신의 역할, 즉 역병을 몰고오는 귀신을 퇴치하는 역할을 하게 되고 구나례에서도 연행된 점에서도 엿볼 수 있다.
3. 나오며
지금까지 처용가를 살펴보면서 불교정신과 도덕성에 대해서 언급하였다. 처용은 도덕적 상위주체의 구실을 하면서 불교적인 자비심과 관용을 보여주었다. 이것으로 보아 본가의 시적 표현에 미친 불교정신의 도덕적 비중이 막중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처용가는 신라 하대사회에 있어서 진정한 의미의 불교 수용이 이루어짐으로써, 불교정신의 내적인 정서화가 병실상부하게 구현되었던 양상을 반영한 향가라고 할 수 있다.
*참고 문헌*
고정의, 처용가 해독의 재검토, 『울산어문논집』, 1989
김종규, 『향가문학연구』, 경인문화사, 2003
최철, 『향가의 본질과 시적 상상력』, 새문사, 1983,
3. 나오며
지금까지 처용가를 살펴보면서 불교정신과 도덕성에 대해서 언급하였다. 처용은 도덕적 상위주체의 구실을 하면서 불교적인 자비심과 관용을 보여주었다. 이것으로 보아 본가의 시적 표현에 미친 불교정신의 도덕적 비중이 막중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처용가는 신라 하대사회에 있어서 진정한 의미의 불교 수용이 이루어짐으로써, 불교정신의 내적인 정서화가 병실상부하게 구현되었던 양상을 반영한 향가라고 할 수 있다.
*참고 문헌*
고정의, 처용가 해독의 재검토, 『울산어문논집』, 1989
김종규, 『향가문학연구』, 경인문화사, 2003
최철, 『향가의 본질과 시적 상상력』, 새문사,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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