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지에 관해서는 세상의 율령에 따르지 않을 것임을 명백히 해둔다.
(번역 : 학술원논문집 1972년 11호, 백제문화 1991 제 21집 참고)
☞ 癸卯---523년, 乙巳---525년, 丙午---478년, 己酉---529년
고대사회에서는 왕의죽음을 기록하는 문자에 <崩> 이라는 문자는 오직 황제의 죽음을 기록할때만 사용되어졌고 차등을 두어 붕(崩), 훙(薨), 종(終), 졸(卒), 사(死)의 순으로 사용되어 졌다.
이러한 황제의문자를 무령왕릉의 지석에서 볼 수 있는 것은 한반도일대와 중국, 일본, 멀리는 동아시아에까지 설치한 22개의 담로라는 지방정권을 다스리는 자로서의 권위와 영향력이 중국황제에 버금갈 정도로 강력하다는 것을 나타내며 중국과의 관계에서 전혀 뒤떨어지지 않는 무령왕의 주체성과 자주적 의식의 표현으로 해석 할 수 있다.
국제성과 다양성 넘치는 백제
왕릉에서 출토되어진 수많은 유물들 가운데 무덤의 양식이나 관목, 청동거울, 금동신발, 오수전, 지석, 중국제 부장품등을 통해 무령왕 당시 백제 문화의 성격을 엿볼 수 있다.
정치적 혼란기에 왕으로 등극하여 왕정체재를 다시 만들고 그 시대의 하나의 탈출구로서 국제화전략을 선택한 무령왕과 백제... 그의 선택은 옳았고 그로인해 찬란했던 문화를 한·중·일 나아가 동남아시아에까지 그 문화를 전파 할 수 있었을 것이다.
백제라는 국가는 그 이름처럼 개방적이고 문화적인 다양성을 갖춘 국가였다. 무령왕릉은 백제가 가지고 있던 국제성과 다양성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고 이는 우리가 지향하려는 모습으로 우리 사회의 모습이 이미 백제에 있었던 것은 아닐까...
(번역 : 학술원논문집 1972년 11호, 백제문화 1991 제 21집 참고)
☞ 癸卯---523년, 乙巳---525년, 丙午---478년, 己酉---529년
고대사회에서는 왕의죽음을 기록하는 문자에 <崩> 이라는 문자는 오직 황제의 죽음을 기록할때만 사용되어졌고 차등을 두어 붕(崩), 훙(薨), 종(終), 졸(卒), 사(死)의 순으로 사용되어 졌다.
이러한 황제의문자를 무령왕릉의 지석에서 볼 수 있는 것은 한반도일대와 중국, 일본, 멀리는 동아시아에까지 설치한 22개의 담로라는 지방정권을 다스리는 자로서의 권위와 영향력이 중국황제에 버금갈 정도로 강력하다는 것을 나타내며 중국과의 관계에서 전혀 뒤떨어지지 않는 무령왕의 주체성과 자주적 의식의 표현으로 해석 할 수 있다.
국제성과 다양성 넘치는 백제
왕릉에서 출토되어진 수많은 유물들 가운데 무덤의 양식이나 관목, 청동거울, 금동신발, 오수전, 지석, 중국제 부장품등을 통해 무령왕 당시 백제 문화의 성격을 엿볼 수 있다.
정치적 혼란기에 왕으로 등극하여 왕정체재를 다시 만들고 그 시대의 하나의 탈출구로서 국제화전략을 선택한 무령왕과 백제... 그의 선택은 옳았고 그로인해 찬란했던 문화를 한·중·일 나아가 동남아시아에까지 그 문화를 전파 할 수 있었을 것이다.
백제라는 국가는 그 이름처럼 개방적이고 문화적인 다양성을 갖춘 국가였다. 무령왕릉은 백제가 가지고 있던 국제성과 다양성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고 이는 우리가 지향하려는 모습으로 우리 사회의 모습이 이미 백제에 있었던 것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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