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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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사업개요
(1)회사현황
(2)회사연혁
(3)재무정보

2.사업소개
(1)초기 사업아이템
(2)아이디어 현실화 과정
(3)타 기업에 대한 사업적합도

3.업계현황과 특성
(1)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2)경쟁사 분석

4.성공전략분석
(1)환경분석
(2)SWOT 분석
(3)STP 분석
(4)4P's

5.운영성과
(1)대차대조표
(2)손익계산서
(3)현금 흐름표

6.미래전략 및 과제

본문내용

론, 미국 C넷(Cnet)의 제품 리뷰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는 등 세계 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Promotion 촉진전략-
MP3 업계는 최근에 본격적인 광고전에 돌입했다. 포문을 연 것은 코원 시스템의 아이오디오다. 본격적인 광고를 시작한 아이오디오는 음질이 좋다는 점을 강조했다. 강렬한 모델의 몸동작과 화려한 색의 띠로 형상화된 사운드가 역동적인 이미지를 주었다. 후에는 전혀 새로운 형식의 광고를 선보였다. 대학생으로 보이는 주인공은 이어폰을 끼고 열심히 음악을 듣는다. 그런데 주인공이 걸어가든, 지하철을 기다리든, 도서관에서 공부하든 어디든지 한 밴드가 주인공을 따라다닌다. MP3를 끄면 밴드는 곧바로 사라진다. 이렇게 실제와 같은 생생한 음질을 강조하며 코원 시스템의 MP3는 소비자에게 가까워져 갔다.
5.운영성과
(1)대차 대조표(단위 : 억원)
구분
2006/6(반기)
2005/12
2004/12
유동자산
302.76
357.23
259.72
고정자산
204.06
227.58
109.08
자산총계
542.82
584.81
368.81
유동부채
196.89
245.61
115.06
고정부채
48.04
45.13
3.87
부채총계
244.94
290.75
118.94
자본금
53.91
53.91
26.96
자본잉여금
49.27
49.09
76.08
이익잉여금
203.74
201.34
158.81
자본총계
297.89
294.06
249.87
(2)손익 계산서(단위 : 억원.누적)
구분
2006/6(반기)
2005/12
2004/12
매출액
406.12
995.04
785.21
매출총이익
64.71
191.26
178.51
영업이익
2.86
72.89
78.95
영업외수익
13.77
16.18
10.95
영업외비용
11.80
28.31
17.55
경상이익
4.83
60.75
72.35
특별손익
0.00
0.00
0.00
당기순이익
5.56
47.83
57.52
감가상각비
1.01
1.69
1.00
(3)현금흐름표(단위 : 억원)
구분
2006/6(반기)
2005/12
2004/12
영업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59.27
23.33
25.42
투자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27.79
-146.49
-23.12
재무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4.07
110.21
13.76
현금의 증가감소
27.41
-12.95
16.07
6.미래 전략 및 과제
MP3 시장의 몰락은 필연적인 현상이다. 이것은 누구도 반박하지 못하는 사실이다. 아이팟이 세계 시장을 점령하고 있고, 아이리버와 거원, 그리고 삼성 옙이 치열하게 경쟁을 하고 있는 국내시장에서도 MP3 플레이어의 시장은 급격하게 좁아지고 있다.
휴대폰 때문일 수도 있고, PMP 시장이 커져서 일수도 있다. 분명한 사실은 MP3 플레이어 시장이 작아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MP3 플레이어는 왜 워크맨처럼 오랜 생명력을 지니지 못하는 것일까? 워크맨은 아날로그 제품이고 MP3는 디지털 제품이다. 그리고 콘텐츠의 다양성도 그 이유가 될 수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워크맨이 지향하고 있는 것은 들고 다니기 가능한, 테잎 재생이 가능한 제품이 최종 목적지였다. 하지만 MP3는 애초에 컴퓨터로 즐기던 디지털 콘텐츠를 들고 다니면서 즐기기 위함이었다. 문제는 우리가 즐기는 디지털 콘텐츠는 MP3 파일이 다가 아니었다는 점이다. 즉, 궁극적으로 소비자는 들고 다니면서 컴퓨터를 통해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기를 원한다는 점이다.
그런 점에서 MP3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일차적인 제품이었다는 것이다.
최근에 아이리버가 전자사전을 만들고, 게임기를 만드는 것. 아이오디오가 PMP 사업으로 넓혀가고, 아이팟이 동영상을 지원하기 시작하는 것. 휴대폰 업체인 애니콜이 MP3를 만드는 것은 단순하게 사업의 확장으로 봐서는 곤란한 것이다.
결국, 이들은 휴대용 컴퓨터를 만들게 될 것이다. 아이리버가 전자사전을 만드는 것은 차세대 디지털 기기의 플랫폼으로 전자사전의 형태를 생각하고 진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것은 추후에 나올 아이리버의 게임기의 디자인을 봐도 알 수가 있다. 전자사전은 단순하게 사전을 넣고 검색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현재 동영상을 제외한 모든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e북을 볼 수가 있으며 사진을 감상할 수가 있다. 라디오, MP3는 당연한 것이고. 그리고 전자사전의 장점은 넓은 디스플레이와 컴퓨터와 비슷한 입력 장치를 사용가능하다는 점이다. 그런 점에서 전자사전은 매우 좋은 플랫폼을 가지고 있다.
저마다 플랫폼을 선전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 되고 있다. 현재 어느 것이 가장 우월하다고 볼 수는 없다. 하지만 MP3 시장의 몰락이 배부른 벤처들의 게으름이 원인이라는 비판은 아직 이르다는 것이다. 아이팟도 동영상 시장을 잡기 위해서 노력하는 중이다. 어차피 MP3 플레이어 시장은 오래갈 수 있는 그런 것이 아니었다. 디지털 콘텐츠를 포터블 기기와 접목시키는 과정에서 과도기적인 제품이었다. 어쩌면 그 과도기적 제품이 우리에게 너무 오랫동안 사랑을 받았다고 생각한다.
전자사전, MP3, PMP, 휴대폰은 하루가 멀다 하고 신제품이 쏟아져 나온다. 시장은 그렇게 빠르게 변한다. 우리가 인식하지 못할 뿐이다. 내가 사용하는 휴대폰이 어제의 휴대폰과 같은 의미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제는 깨달아야 한다. 내가 사용하는 MP3는 예전의 MP3와는 전혀 다른 지향점을 가진 제품이라는 것을 이제는 깨달아야 한다. 그럼 신제품들이 조금은 더 재미있게 느껴질 것이다.
이런 상황속에서, 코원의 새로운 변신을 볼 수 있다. 그동안 ‘듣는 것’에 주력했다면 이제 ‘보는 것’으로의 영역을 확대시키는 것이다. 앞에서 말했듯이 기기의 변화로는 MP3플레이어에서 휴대형멀티미디어플레이어(PMP),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단말기, 네트워크(와이브로) PMP 등으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코원시스템의 박 사장은 “우리의 축적된 기술로 다양한 디지털 디바이스를 만들 수는 있지만 하이테크 기술을 적용했다고 반드시 잘 팔리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소비자가 요구하는 컨버전스 디바이스들을 선보이며 코원만의 색깔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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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14
  • 저작시기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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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88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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