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피라미드][상형문자]이집트에 관한 심층 고찰(이집트 국가 형성, 이집트의 역사, 이집트의 수도 카이로, 피라미드, 이집트의 신들, 이집트의 스포츠, 이집트의 결혼풍속, 이집트의 복식, 이집트 상형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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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집트][피라미드][상형문자]이집트에 관한 심층 고찰(이집트 국가 형성, 이집트의 역사, 이집트의 수도 카이로, 피라미드, 이집트의 신들, 이집트의 스포츠, 이집트의 결혼풍속, 이집트의 복식, 이집트 상형문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이집트 국가 형성
1. 노예제 국가의 형성
2. 노예와 농민들에 대한 노예주들의 가흑한 착취
3. 노예와 빈민들의 대봉기
4. 이집트 군사 제국의 건립과 그의 쇠퇴

Ⅲ. 이집트의 역사
1. 왕조 이전 시대:기원전3300~3150
2. 초기 왕조 시대(제1~2왕조):3150~2690
3. 제3왕조(2690~2613)
4. 제4왕조(2613~2498)
5. 제5왕조(2500~2345)
6. 제6왕조(2345~2181)
7. 제7왕조~제10왕조
8. 제11왕조
9. 제11왕조(계속)
10. 제12왕조(1991~1785)
11. 제18왕조(1570~1293)
12. 제19왕조(1293~1188)
13. 제20왕조(1188~1069)

Ⅳ. 이집트의 도시계획사
1. 파라오시대 ˜ B.C.671
2. 외국지배하의 이집트(B.C. 671˜640)
3. 아랍인의 등장(640˜969)
4. 파티마조와 아유브조(969˜1250년)
5. 맘룩조(1250˜1517년)
6. 오스만조(1517˜1798년)
7. 프랑스 점령(1798˜1801년)
8. 무하마드 알리와 그 후계자(1805˜1992년)
9. 낫세르혁명(1952˜56년)과 그의 통치
10. 사다트시대(1970˜1981년)
11. 무바라크 시대(1981˜ )

Ⅴ. 이집트의 수도 카이로

Ⅵ. 피라미드

Ⅶ. 이집트의 벽화에 담긴 사상과 종교적 배경

Ⅷ. 이집트의 신들
1. 태양의 신, 라(Ra)
2. 죽음과 부활의 신, 오시리스(Osiris)
3. 오시리스의 아내이자 사랑의 신, 이시스(Isis)
4. 악의 신, 오리시스의 적 세트(Seth)
5. 오시리스의 아들, 호루스(Horus)
6. 지식과 지혜와 정의의 신, 토트(Thoth)
7. 죽은 자를 인도하는 신, 아누비스(Anubis)

Ⅸ. 이집트의 스포츠

Ⅹ. 이집트의 결혼풍속
1. 농촌의 조혼
2. 배우자 선택방법
3. 근친결혼
4. 결혼지참금
5. 일부다처
6. 결혼에 이르기까지의 과정
7. 결혼계약(결혼의 꽃이다)
8. 헨나의식
9. 결혼파티

Ⅺ. 이집트의 복식
1. 이집트 복식의 특징
2. 복식의 종류와 형태

Ⅻ. 이집트 상형문자
1. 상형 문자의 기원과 발전
2. 상형 문자의 발견과 해석
3. 체계도와 기호 구분

본문내용

물론 희랍어는 판독이 가능했다. 그러나 내용은 비슷한 것이라고 추측은 했지만 신성 글자와 민용 글자는 판독을 할 수가 없었다.
그러나 프랑스의 이집트 학자인 쟝 프랑스와 샹폴리옹(Jean Francois Champollion)은 이 ‘로제타석’의 비밀을 알아내는데 큰공을 세웠다. 처음 샹폴리옹은 신성 글자는 부호(symbol)이고 음성적 음가는 없다고 생각을 하고 있었다. 그런데 1851년 반크스(W.J.Bankes)가 이집트 나일강 가운데 있는 섬 패래(philae)에서 발굴한 돌비석 및 그 밑동에 새겨진 신성 글자와 희랍어의 탁본을 보냈던 것이다. 그 탁본에 반크스는 신성 글자 부분에 원형 꽃무늬의 글자 중 하나는 클레오파트라(Cleopatra)이름이라고 메모를 해서 보냈던 것이다.
샹폴리옹은 반크스가 보낸 탁본에서 원형 꽃무늬 글자와 로제타 돌에 톨레미의 원형 꽃무늬 글자를 비교해 보게 됐다. 그때 그는 만약에 톨레미와 클레오파트라 이름이 알파벳 글자 순서로 쓰여졌다면, 그 글자들은 3개의 같은 철자를 가졌을 것이고 또 예측되는 위치에 올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 것은 그렇게 맞아 떨어졌던 것이다. 그래서 그는 예전의 주장 즉, 신성 글자는 단지 부호에 불과하다는 것을 수정하게 되었고, 몇몇의 경우에는 그 철자가 음가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게 됐다. 그래서 그는 계속해서 두 이름에서 공통된 철자의 도움으로 로제타 돌과 패래비석에 새겨진 톨레미와 클레오파트라 원형 꽃무늬에서 12개의 신성 글자의 철자의 음가를 부여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프톨레마이우스와 클레오파트라 타원형 윤곽에서 확인한 12개의 상형 문자를 바탕으로, 샹폴리옹은 복제해 두었던 로제타스톤과 다른 기념물에 새겨진 모든 타원형 윤곽을 해독하기 시작했다. 이렇게 하여 알렉산더, 베레 니스, 티베리우스, 네로, 베스파시우스, 트라야누스 등 24개의 이름을 해독하는데 성공했다.
3. 체계도와 기호 구분
이집트 문자는 크게 네 가지 범주로 나누어진다.
첫째로, \"표의문자\"는 그림이 나타내는 뜻을 나타내거나, 그림과 연관된 물체를 나타낸다.
둘째로, \"그림 문자\"는 그림과 거의 동일한 형태로 쓰였다. 풍뎅이나 말똥풍이 또는 태양 같은 상형 문자가 그것이다. 만일 표의문자나 그림 문자의 다른 단어에서 자음 음이 생길지 라도 표음문자로 변형시켜 간단히 음으로 나타내어 사용하였다.
셋째로, \"표음문자\"는 어떠한 물체를 묘사하지 않고, 하나의 자음이나 보다 더 많은 자음을 나타낸다. 예를 들면 mn \"remain\", mnkh \"efficient\", mnt \"tight\", 공통의 글자는 아몬신 (Am on)의 이름이다. “표음문자“는 2개 내지 3개의 자음을 대표한다. 거기에는 홀소리 (단일 문자)로 된 24개(또는 25)를 표현할 수 있다.
넷째로, 많은 고대 이집트 단어들은 같은 기호를 가지고 있었으나, 완전히 다른 의미를 가지 고 있었다.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하여 단어의 마지막에 \"한정사(Determinative)\"라고 불리 우는 것을 쓰고서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게 도와주었다.
한정사 기호(그림 4)들은 고대 이집트 문자를 번역하는데 편리하다. 고대 이집트 문자에는 그들의 문장 단어에 공백이나 새로운 문장 시작하는 것을 가리키는 것이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한정사를 문장의 끝에 기입하여 문장 구조의 의미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정사는 뜻만 있고 발음은 없다. 즉 앞에는 단어가 나오고 그 단어 맨 끝에 한정사가 나온다.
한편, (그림 1)을 보면 이집트어의 기호는 둘로 나누어진다. 즉 표의 문자와 표음 문자로 말이다. 표음 문자에는 또 한 소리, 두 소리, 세 소리로 나누어진다.
예를 들어 알파벳은 한소리인데, ‘A, B, C...\'등 한 소리가 나기 때문이다. 그러나 두 소리는 ‘RA, TE, FA\' 이렇게 두음이 나는 것 말한다.(그림 2) \'FR\' 이것을 읽어보라고 하면 ‘프르’, ‘프알’등 여러 가지일 것이다. 그러나 이집트 문자는 모음이 없다. 앞에 나오는 A, U, I 등도 소리 약한 자음일 뿐이다. 그래서 발음상의 편의를 두기 위해 ‘FR\'은 ‘펠’로 읽는다. 이것이 두음 문자이다.
다음으로 표의 문자가 표음 문자로 전환하는 단계를 3가지로 구분해 설명할 수 있다.
1단계 : 사물의 모방 단계 - 이집트의 서자생들은 태양, 달, 별, 산 등을 그대로 모방해서 그림을 그렸고, 그것으로 의사 교환을 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런 그림은 하나의 관습이 되어서 후기 시대에 표의문자 표현의 기초가 됐다.
2단계 : 행동, 동기, 감정 등을 묘사할 필요가 있을 때에 서장생들은 모양 전체를 다 그리기보다는 일부를 나타내는 제유법, 즉 대유법을 사용했다. 예를 들면 가는 것이나 오는 것 등은 다리를 앞으로, 뒤로 그려서 나타냈고, 눈에 물방울을 그려서 울음이나 슬픔을 표시했고, 방패를 들고 있는 팔은 전투를 표시했다. 태양은 낮이나 시간을 나타내고, 달은 한 달을 나타내었다. 이것보다 좀더 나아진 방법은 은유법을 사용해서 생각을 나타내는 단계에 이른 방법이었다. 은유는 사물의 특징을 나타내기 위해서 상징물을 사용하는 것인데 그 예로 지식을 나타내기 위해 책을 표시한다든지, 눈은 판단을, 악어는 악을 나타낸다든지, 벌은 왕을 나타내고, 사자의 머리는 특권을 나타내는 것 등이 이에 속한다.
3단계 : 음을 표시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이집트의 신성 글자는 두 가지 단계를 거쳤다. 그것은 음절 단계와 알파벳 단계인데, 이 두 단계는 매우 일찍부터 사용되었기에 어떤 것이 더 우수한 방법인 것인가는 평가하기가 대단히 어렵다. 사실 표의문자로서는 점차 생활이 다양해짐에 따라 전달의 부적절함을 느끼게 되어 보다 효율적인 의사 소통 매개체를 만들고자 했을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점점 진보된 단계의 상형 문자를 만들어 낸 것이다.
또한 음성기호의 사용과 관련해서 생긴 애매한 것을 제거하기 위해 이집트인들은 한정 기호(Determinative)를 사용했는데, 이것은 어느 단어가 속하는 의미의 영역을 나타내기 위해 말끝에 붙이는 의미 식별 기호(Sense Sing)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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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16
  • 저작시기2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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