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주의 이론에 대해 설명 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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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구조의 개념

2. 구조주의의 발달

3. 구조주의의 제 유형

4. 구조주의와 교육

5. 구조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변화가 일어나다. 주체의 자각이나 자유에 냉소적이면서 차가운 사유의 조직체로 인간은 재구조화 된다. 자아의 철학이 아니고 실존적 각성과 반성의 철학도 아니라 사물로서의 객체와 대상으로서의 철학이다.
구조는 구조의 부분들은 변화하지만 구조 자체는 영속성을 갖고서 그 구조를 깨트리지 않는 방향으로 변화한다. 구조는 물질계나 생물유기체에서나 마음이나 사회나 국가나 언어 논리 수학 학문세계나 어느 곳에서든 존재한다.
Piaget의 인지(구조)발달론의 주 관심사는 각 연령에 따른 특이한 사고 유형의 근원을 임상적으로 해명하는 것이고, 동일한 발달단계에 있는 모든 인간에게 공통된 지적 성질을 발견하고, 인지발달의 결정 요인은 외적 자극보다는 아동의 능동적인 행동을 통해 보다 분화 되고 포괄적인 인지구조를 세워나가는 능동적인 구성과정이다.
① 동화(assimilation): 개인이 이미 가지고 있는 인지구조를 토대로 새로운 환경을 다루는 것. 외부 세계에 대한 해석이 자신에게 적합하도록 수정하는 것.
② 조절(accomodation): 개인이 외부 세계에 적응하는 것
③ 평형(equilibrium): 인간은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끊임없이 안정적인 내적 상태(곧 평형 상태)를 유지하려고 함.
동화와 조절, 그리고 평형을 유지하면서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전보다 더 능률적이고 새로운 구조를 획득하게 된다고 함. 말하자면 유기체가 가지고 있는 기존의 체제, 즉 이해의 틀을 도식(scheme) 또는 구조(structure)라고 함. 이는 선천적인게 아니라 환경과 접촉하면서 경험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이해의 틀이다.
④ 인지발달단계: 감각운동기(0-2세)→전조작기(2-7세)→구체적 조작기(7-11,12세)→형식적 조작기(11,12-사춘기 또는 성인)
모든 인간은 정확히 같은 순서로 이 단계를 거친다고 믿음.
Piaget 교육은 성공적인 교육은 교육받은 사람과 사회 간에 관계가 상호 보완적으로 좀 더 높은 수준의 평형을 향해 발전될 때 보장되는 것이라 보았다.
공헌점으로는 학습자를 능동적인 존재로 규정하고, 특히 유아와 아동들의 교육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그리고 인지발달 수준에 따라 적합한 교수를 해야한다고 하였으며, 맹목적 암기보다는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교육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Piaget 교육의 한계로는 단계의 불변성에 대한 문제와 아동의 능력을 과소평가와 사회, 문화적 요인들을 지나치게 간과하였다. 그리고 형식적 조작 단계가 최종적인 지적 발달단계가 아니라는 점이 한계로 지적되고 있다.
Bruner의 구조주의에서 구조는 사물을 얽어매고 있는 요소 내지 그 요소가 얽혀 있는 모양으로 즉, 학문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일반적 원리, 일반적 아이디어, 기본 개념이다.
Bruner의 발달단계에 맞게 효과적으로 가르친다는 것을 무엇을 의미하는가?
① 동작적 제시-아주 어린 아동들은 사물을 동작적 표현에 의해서 가장 쉽게 이해한다.(전조작기;2-7세)
② 표상적제시-대체적인 영상(映像)이나 도해로도 가능(구체적 조작기;7-12세)
③ 상징적 제시-아동들의 경험을 언어로 번역할 수 있다. (형식적 조작기)
Bruner 교육의 한계점으로는 학습능력이 상위권인 학생에게 적합한 지적 엘리트 교육을 지향하고, 지식을 지나치게 단순화 구획화 하여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기 어렵다. 보통이하의 수준을 가진 학습자에게는 또 다른 형태의 비인간화 현상이 나타난다는 점이 있다.
Kohnlberg의 도덕성 이론은 사람들마다 도덕적 문제의 이해와 판단에 적용하는 인지적인 틀을 지니고 있다고 가정하고 이런 틀이 성숙되어 가는 과정을 도덕발달의 핵심으로 본다.
전인습적 도덕적 사유, 인습적 도덕적 사유, 후인습적 도덕적 사유로서 원칙적인 도덕과 종교적 도덕저그로 사유하느 단계로 발달한다는 도덕적으로 사고하는 발달이론을 제시한다. 각 단계는 그 이전단계보다 더 도덕적으로 발달한다. 도덕적으로 추론하는 독특한 인지구조와 도덕적 의미가 부여되어 있는 도덕적 갈등상황에 관한 가정과 규칙의 구성ㅊ계의 산물로 도덕을 이해한다.
Kohnlberg 구조주의적 관점이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으로는 도덕적인 문제를 능동적으로 논쟁한 기회를 갖도록 집단토론을 제기한 것과 도덕교육에서 비평형화(disequilibrium) 및 동년배집단교류(Peer group relation)를 Just Community Model로 제기한 점이 있다.
도덕교육의 한계점으로는 콜버그의 발달징표는 구체적인가, 발달징표가 논리적 위계가 있는가, 어떤 징표들 간에 이것이 저것에 비해 더 발달된 것이라는 것을 충분히 정당화 할 수 있는가, 도덕적 사고와 행동 간에 얼마나 상관관계가 있는가 하는 점이 있다.
5. 구조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
구조주의는 개인을 희생시키고 개인 간 차이보다 집단을 우위에 두고 따라서 인간보다 체계나 조직을 응시하고, 주체보다 객체를 인간의 의식보다 무의식에 가치를 두며, 동태적 역동성보다 정태적 구조를 더 존중한다.
교육에서의 구조주의는 교육의 이념이나 목적보다 교육방법을 중시한다. 구조나 체계 주임으로 학습하면 기억력을 향상시키며 기억의 수명이 오래 간다. 교육에서의 정의적 며본다 주지적 면을 지향하니 주지주의 교육을 위해서는 긍정적이며 고등지식과 초보지식간의 간극을 좁힐 수 있는 교육가치도 인정된다. 따라서 단계적 학습이나 계통적 학습보다 직관적 학습이 선호되니 지적 희열을 느끼고 도약적 지적 성숙을 발달시킨다. 그러나 모든 교과가 지적 중심으로 된 교과가 아니라 정의적인 면과 주의적인 면, 행동과 태도의 측면도 있다. 예컨대, 예능 교과 같은 체계성이 크게 존중되지 않는 교과나 인간의 인격과 태도 및 인성 존중의 도덕 윤리 교과에서 구조주의 교육의 효율성이 의심스럽다. 그리고 지적 능력이 낮은 학생이나 비과학 교과에 잠재성이 있는 학생에게도 교육적 효과에 부정적이라 할 수 있다.
구조주의 교육은 과학 지향적이고 객관적이기 때문에 수학 교과나 과학 교과 및 언어중심 교과나 체계 지향적이고 조직 지향적 교육에는 강점을 가진다. 그래서 구조주의 교육은 산업자본주의 발달과 더불어 발달한 교육 패러다임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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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28
  • 저작시기2006.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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