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과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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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용
ⓒ 회사 간행물과 회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 이용
ⓓ 민간연구소 논문집과 데이터베이스 이용
㉣ 2차 자료가 갖추어야 할 기본 속성
ⓐ 관련성 ⓑ 정확성 ⓒ 시사성 ⓓ 공평성
5-3. 스포츠 마케팅의 정보 시스템
1. 스포츠 마케팅 정보 시스템의 정의
스포츠 마케팅 관리자는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는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필수적인 정보수집과 정보 분석 그리고 그에 따른 대안 제시와 선택을 좀더 쉽고 빠르면서 정확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된다. 스포츠 마케팅 정보 시스템은 스포츠 마케팅 관리자의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2. 스포츠 마케팅 정보 시스템의 필요성
① 스포츠 기업의 정보체계 구축 배경
현대사회가 하나의 네트워크로 형성되면서 정보는 많은 일상생활에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그리고 기업들은 서로 비슷해진 시장 상황에서 소비자의 강한 욕구를 개발시키고 이를 소비활동으로 유도해 낼 수 있는 마케팅 능력을 키우려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조사 활동을 통해 광범위한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다.
② 스포츠 마케팅 정보 시스템의 구축 배경과 의의
오늘날 시장 환경의 변화와 기업 간 경쟁의 가속화로 인하여 다양한 경로로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공급받는 것이 중요 요인이 되었으며, 이렇게 변화하는 스포츠 시장 및 소비자의 요구와 관련하여 단시간 내에 많은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기업에게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최적의 의사결정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가 수집, 처리, 제공될 수 있는 정보처리시스템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변화가 현재 학문적으로 연구되고 있으며 점차 스포츠 마케팅 정보 시스템의 필요성은 점점 더 증대되리라 예상되고 있다.
3. 스포츠 마케팅 정보 시스템의 역할
① 환경 변화의 추적 :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마케팅 환경은 변화고 있으므로 경영자는 이런 환경의 변화를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잠재적인 기회나 위협이 될 수 있는 사건을 유의해야 한다.
② 마케팅 철학의 실천 : 기업이 소비자들의 욕구와 필요에 맞춰 마케팅 활동을 하려면 그들의 욕구와 필요에 관한 정보가 있어야 한다.
③ 시장 세분화 : 일정한 제품의 시장을 동일한 소비욕구나 행동을 가지고 있는 공통된 집단의 변수로 나누어 표적시장을 선정하려면 그러한 세분화변수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④ 수요측정 : 현재 및 미래 시장의 규모와 소비자의 지출동향은 어떻게 될 인가를 알려면 수요에 영향을 주는 추세와 요소들에 관한 정보가 있어야 한다.
⑤ 마케팅 믹스 변수의 평가
⑥ 통제 : 마케팅 활동의 성과에 관한 정보는 조직을 통제하는 데 꼭 필요한 요소가 된다.
4. 스포츠 마케팅 정보처리 과정
스포츠 마케팅과 관련된 정보는 입력, 처리, 출력 과정을 통해 정보로 변형되고 처리된다.
입력
처리
출력
자료
변형과정
항목분류
모델
지식
Feedback
5. 스포츠 마케팅 정보 시스템의 구성요소
① 물리적 구성 요소
인적요소와 기계적 요소인 컴퓨터장치(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처리절차 등의 요소로 이루어진다.
② 역할별 구성 요소
㉠ 내부보고 시스템(Internal Report System)
㉡ 마케팅 일상정보 시스템(Marketing Environmental Information System)
㉢ 마케팅 조사 시스템
㉣ 마케팅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Marketing Decision Support System)
③ 저장 내용별 구성 요소
㉠ 가정은행 ㉡ 문제은행 ㉢ 자료은행 ㉣ 의사결정자은행 ㉤ 정보제공양식은행
㉥ 실행대안은행 ㉦ 모델은행
6. 스포츠 마케팅 정보 시스템의 개발지침
필요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주기 위해서는 개발단계에서부터 신중을 기해야 한다.
① 소규모 시스템 개발 ② 경영구조에 적합한 시스템 개발 ③ 내부 전문가 양성
④ 관리자의 시스템 설계 참여 ⑤ 탄력적 시스템 구성 ⑥ 우선순위에 따른 시스템 활용
⑦ 시스템의 점진적 확대
7. 스포츠 마케팅 정보 시스템의 운영조건
① 정보 전담 관리자 필요 ② 전문요원 필요 ③ 체계적인 마케팅 정보 시스템 구성
④ 기본적 기능에 충실한 시스템 필요 ⑤ 집중화된 수집체계와 분화된 전달 체계
⑥ 수집된 자료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
8. 스포츠 마케팅 정보 시스템의 활용분야
① 의사결정분야 ②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분야 ③ 데이터 통신 분야 ④ 전산 통계 분야
⑤ 컴퓨터 이용 교육 분야 ⑥ 인공지능 분야
9. 스포츠 마케팅 정보 시스템의 운영 예시
- 후쿠노 스포츠 클럽
5-4. 인터넷과 스포츠 마케팅
1999년을 기점으로 국내 인터넷 인구 1,000만 시대가 열렸다. 이는 우리 국민의 4분의 1이 최소한 한 번 이상 인터넷을 이용해 자료를 검색하고 각종 문화생활을 즐기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1. 인터넷과 스포츠
인터넷 주 사용자의 계층이 여가시간에 주로 스포츠를 관람하거나 스포츠에 참여하고 있는 스포츠 참여 계층과 그 인구 통계적 특성에서 거의 일치한다. 따라서 이러한 소비자 층을 사로잡기 위해 레저스포츠 조직은 전산예약시스템 및 관련 정보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정보를 공중망에 개방하는 전략이 필요한 때라 할 수 있다.
2. 스포츠 마케팅과 인터넷
과거 스포츠 마케팅은 미디어의 출현으로 전 세계를 하나의 카테고리로 모이게 했고, 이러한 스포츠와 미디어의 결합은 어마어마한 부를 창출하는 시장으로 급성장하여 다양한 스포츠 관련 비즈니스를 잉태하였다. 이의 연장선상에서, 스포츠 마케팅 시장은 최근 들어 인터넷과 결합하면서 오늘날까지 일궈왔던 수요 이상으로 인터넷과 관련한 폭발적인 성장이 이뤄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① ESPN - 스포츠 전문 케이블 네트워크 회사
실시간 스포츠 중계, 경기결과 보도, 기사 그리고 통계정보를 네티즌에게 제공하고 있다. 팀의 라이센스 상품, 입장권 판매 그리고 팀에 불만족한 팬들에게 접근하는 마케팅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② 국내 - 스포츠 전문가가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스포츠 잡지나 책, 언론매체를 그대로 표절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 시장의 확장으로 관련 기업들이 한국 시장에 대거 몰려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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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2.01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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