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도성계획의 배경과 공간계획의 도형적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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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한양도성계획의 배경과 정도전의 사상에 관한 고찰

Ⅱ. 한양의 도성계획
1. 축의 설정
2. 궁 - 종묘 - 사직단의 설정
3. 궁의 배치계획
1) 사문의 설정
2) 근정전의 배치계획
3) 백송과 경복궁
4. 성곽계획 : 사대문과 사소문의 설정
1) 사대문
2) 사소문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즉 정축에 의한 궁의 입지 기준점을 위한 하나의 방향선을 결정하고 정축에 대 한 부축으로써 궁 입지 기준점의 최종결정을 하며, 같은 맥락의 방법과 과정으로써 도성계획의 중요지점들의 결정이 밝혀진다.
3) 궁의 경우, 정축에 의한 궁 기준점 설정을 위한 하나의 방향선이 결정되고, 정축을 기준으로한 하나의 부축선에 의해 궁의 최종 기준점이 결정됨과 동시에 종묘 사직단의 기준점을 위한 일차적 방향선이 결정되는 등 도성내의 중요지점들의 결정과정이 나타난다.
4) 남대문을 비롯한 사대문과 사소문의 결정과정에서 결부되었을 현상들이 작도적 분석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바를 정리하면 사대문 결정에 의해 사소문의 결정요인이 발생하고 있으며 사대문의 결정과정에서는 동서남북의 사 방위에 입각한 방향선 적용이라는 원칙과 함께 그 변칙적 적용을 최소화하고 있고 사소문의 결정에는 팔방위각의 적용이 아니라 사대문의 결정사항에 입각하여 적용되는 등 다소의 변칙적 적용이 눈에 띈다. 이로써 도성계획에서 적용된 각 원칙과 적용의 과정에는 상위차원의 결정사항과 하위차원의 결정사항이라는 등의 위계적 적용이 뚜렷했다는 점을 알 수 있게된다.
지금까지 광화문, 남대문, 종묘, 사직단, (원)종각 그리고 도성 및 사대문, 사소문의 계획을 중요 대상물들의 지점결정과 관련된 차원에서 밝히고, 이들 한양도성계획의 초기현상에서 보이는 도형적 특징과 도성계획에 개재된 이들 도형적 현상에서 보이는 방위개념을 살폈다. 그 결과 축은 4도의 방위각을 지니면서 이 축에 직교하는 부축의 개념으로 도출되는 주요 기간시설의 입지는 도성내 주요지점에서 작도되는 일정한 각을 지닌 방사선 상에 있음을 보았다. 한양도성계획에서 보이는 이 방위개념은 무엇보다도 그 기능적 역할에 대해 중요히 생각될 점이 보이며, 이러한 기능을 해온 내용들은 각 시대별로 중요히 여겨진 관념적 대상을 매개로한 수단으로 이루어지는 것임을 신라시대의 경주와 조선후기의 화성에서 보이는 계획원리와 결부하여 설명해 볼 수 있다.
한양도성계획에 개재된 내용은 무엇보다 그 기능적인 역할에 촛점을 맞추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오늘날 개념으로 보면 좌표 또는 측지기준점 역할을 하는 지점들이 설정되고 그로부터 유도되는 일관된 규칙에 의한 작도와 같은 것이다. 본고에서 살폈던 모든 내용은 도성계획에서 보이는 실상을 분석을 통하여 설명한 것이었지만, 이들 결과로부터 우리는 축 선정을 비룻하여 기타 주요 기준점 또는 축의 기점은 산이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즉 축에 관계하는 부축 및 기준선들은 거의가 산이 되고 있고, 이들 기준점에 의거하여 도성 내의 주요기간시설의 위치가 정해지고 있다. 도성내의 사대문 사소문의 경우에서 대표적으로 살필 수 있듯이, 기간시설의 위계에 따라 우선 결정되는 것과 선결정사항에 준하여 재기준 설정이 되면서 하위차원의 것이 결정되고 있다. 이 경우 기준의 깃점이 되는 것은 산과 같은 자연지물이 아닌 상위차원의 인공물이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예를 들어 천연기념수 백송 세 그루의 경우와 같이 수목 같은 류의 것이 인공적으로 선택 식재되면서 기준점 내지 깃점이 되는 것도 볼 수 있다. 본고에서 살핀 한양도성의 경우에 한정된 연구결과로써 충분히 확정할 수는 없는 것이지만, 다소 개괄적으로 언급한 경주나 수원의 화성 등의 경우에서도 그 가능성을 점쳐볼 수 있듯이, 전통공간경영에서의 계획적 작도선이나 이들이 지닌 공간계획상에서의 상징적 기능적 역할은 충분히 살필 만한 가능성을 지닌다.
결과적으로, 방위개념에 입각한 도형성은 공간 계획상 주요대상의 입지를 결정하는데 (혹은 동시에 그 입지의 좌표지정과 같은 류의) 중간매체이자 수단이 되고있다. 이러한 중간매체로서의 방위각은 궁극적으로 자연현상에 매개된 관념적인 인위적 행위를 나타냄이라고 볼 수도 있다. 이것은 전통사상에서 종종 거론되는 역의 개념과도 결부시켜 생각될 수 있는 내용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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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2.15
  • 저작시기200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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