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계획) 극장 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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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축계획) 극장 건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설
2. 평면계획
3. 관객석
4. 무대

본문내용

거리에서 관람하면서 가장 맣은 관객 수용이 가능하다.
㉰ 배경을 만들지 않으므로 경제적이다.
㉱ 무대 배경은 주로 낮은 가구들로 구성한다.
3. 관객석
⑴ 평면형의 계획종류
- 각형, 마제형, 부채형, 우절형
- 시각적, 음향적으로 우수한 형태인 부채형과 우절형이 많이 쓰여지고 있다.
⑵ 가시 거리의 설정
① A구역 : 배우의 표정이나 동작을 상세히 감상할 수 있는 시선 거리의 생리적 한도는 15m이다. (인형극이나 아동극)
② B구역 : 실제의 극장 건축에서는 될 수 있는 한 수용을 많이 하려는 생각에서 22m까지를 1차 허용 한도로 정한다.(국악, 신극, 실내악)
③ C구역 : 배우의 일반적인 동작만 보이면 감상하는데는 별 지장이 없으므로 이를 제2차 허용 한도라 하고 35m까지 둘 수 있다.(연극, 그랜드 오페라, 발레, 뮤직컬, 심포니 오케스트라)
④ 무대 예술의 감상에 있어서 배우 상호간, 배우와 배경과의 관계 때문에 수평 편각의 허용도는 중심선에서 60°의 범위로 한다.
⑶ 좌석의 한도
① 최전열의 좌석이 스크린에 가까이 할 수 있는 한도
- 평면상 : A≤90°, B≤60°
- 단면상 : C≤30°, D≤15°
② 스크린과 객석의 거리
- 최소 : 스크린 폭의 1.2~1.5배
- 최대 : 스크린 폭의 4~6배(30m)정도
- 뒷벽의 객석의 폭 : 스크린 폭의 2.5~3.5배
⑷ 객석의 크기
① 건축 연면적의 약 50% 정도
② 1인당 바닥 면적 : 0.5 ~ 0.6㎡ 정도
⑸ 좌석의 배열
① 객석 의자의 크기
- 폭 : 45㎝ 이상
- 전후의 간격
㉠ 횡렬 6석 이하 : 80㎝ 이상
㉡ 횡렬 7석 이상 : 85㎝ 이상
② 통로의 폭
- 세로 통로의 폭 : 80㎝이상, 편측 통로의 폭 : 60~100㎝
- 가로 통로의 폭 : 100㎝ 이상
③ 구배 : 1/10(1/12)정도
⑹ 객석의 음향 계획
① 직접음과 1차 반사음 사이의 경로차는 17m 이내.
② 천장은 음을 객석에 고루 분산시키는 형일 것.
③ 발코니 객석 길이의 1/3 이내일 것.
④ 발코니 저면 및 후면은 특히 흡음에 유의할 것.
⑤ 잔향 시간을 조절할 것.
<확인3> 극장, 영화관에 관한 설명 중 가장 부적당한 것은?
㉮ 관람석은 건축 연면적의 약 80~90% 정도로 한다.
㉯ 최후열 객석의 폭은 스크린 폭의 2.5~3.5배가 좋다.
㉰ 관람석 바닥 면적은 1인당 0.5㎡ 정도가 적당하다.
㉱ 스크린과 객석의 거리는 스크린 폭의 1.5~2.5배를 최소로 한다.
<확인4> 수용 인원 1,500명의 공연장 객석의 바닥 면적 중 옳은 것은?
㉮ 750㎡ ㉯ 900㎡
㉰ 1,200㎡ ㉱ 1,500㎡
<확인5> 극장 건축의 음향 계획에 관한 설명 중 부적당한 것은?
㉮ 평면 형태의 결정은 음향적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
㉯ 직접음과 1차 반사음의 경로차(path difference)는 17m 이내로 한다.
㉰ 발코니의 길이는 객석 길이의 1/2 이내로 한다.
㉱ 발코니 밑면의 천장 및 뒷벽은 파음에 주의한다.
4. 무대
⑴ 무대의 평면
① 에이프런 스테이지(apron stage) : 앞무대
② 측면무대(side stage)
③ 연기부분무대(acting area) : 앞무대에 대해서 curtain line(프로세니움 아치의 바로뒤에 처진 막) 안쪽 무대
④ 무대의 폭은 프로세니움 아치 폭의 2배 정도로 하고, 무대의 깊이는 프로세니움 아치폭 정도 이상으로 한다.
⑵ 무대의 단면
① 무대 상부의 공간(fly loft)의 이상적인 높이는 프로세니움 높이의 4배 정도이다.
② 그리드 아이언(grid iron, 격자 철판)
③ 플라이 갤러리(fly gallery) : 그리드 아이언에 올라가는 계단과 연결되게 무대 주위의 벽에 6 ~ 9m 높이로 설치되는 좁은 통로(폭은 1.2~2m 정도)
④ 록 레일(lock rail) : 와이어 로프를 한 곳에 모아서 조정하는 장소
⑤ 사이클로라마(cyclorama) : 무대의 제일 뒤에 설치되는 무대 배경용의 벽
⑥ 플라이 로프트(fly loft) : 무대 상부 공간
⑶ 프로세니움 아치(proscenium arch)
① 관람석과 무대 사이에 격벽이 설치되고 이 격벽의 개구부를 통해 극을 관람하게 된다. 이 개구부의 틀을 프로세니움 아치라 한다.
② 역할
- 그림에 있어서 액자와 같이 관객의 눈을 무대로 쏠리게 하는 시각적 효과
- 조명 기구나 막을 막아 후면 무대를 가리는 역할
⑷ 기타
① 오케스트라 박스(orchestra box 또는 orchestra pit)
② 프롬프터 박스(prompter box, 대사 박스)
③ 그린 룸(green room) : 출연 대기실, 무대와 가깝고 무대와 같은 층에 두고 크기는 30㎡ 이상으로 한다.
<확인6> 공연장(연극, 오페라 정도의 공연) 무대의 제원 중 틀린 것은? (단 PW:프로세니움의 폭, PH : 프로세니움의 높이)
㉮ 무대의 폭은 2PW 이상 ㉯ 무대의 깊이는 2PW 이상
㉰ 그리드 아이언까지의 무대 높이는 3PH ㉱ 전체 무대 높이는 4PH 이상
<확인2> 극장의 무대에 관한 기술 중 틀린 것은?
㉮ 그리드 아이언(grid iron)은 무대막을 만들기 위한 구조이다.
㉯ 플라이 로프트(fly loft)는 무대 상부의 공간이다.
㉰ 플라이 갤러리(fly gallery)는 무대 장치를 보관하는 곳이다.
㉱ 그린 룸(green room)은 연기자 대기실이다.
<확인3> 극장 건축의 음향 계획에 관한 설명 중 부적당한 것은?
㉮ cubicle ㉯ cyclorama
㉰ fly loft ㉱ orchestra pit
<확인4> 극장 계획에 있어서 일반적인 프로세니움 아치 형식의 무대를 위해 무대 전환 방식이 아닌 것은?
㉮ 이동 무대(wagon stage) ㉯ 회전 무대(revolving stage)
㉰ 승강 무대(lift stage) ㉱ 애리너 스테이지(arena stage)
<확인5> 극장의 프로세니움(proscenium)과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는 시설물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 티이서(teaser) ㉯ 사이클로라마(cyclorama)
㉰ 플라이 갤러리(fly gallery) ㉱ 그리드 아이언(grid ir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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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2.29
  • 저작시기2009.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7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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