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승업의 영모도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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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1. 조선말기의 시대상황

2. 오원의 화조 영모화

3. 「영모도 대련(翎毛圖 對聯)」
「호취도(豪鷲圖)」 감상
「영모도 대련(翎毛圖 對聯)」

4. 장승업의 회화사적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승업의 그림은 면밀한 계산 아래 작업된 것을 알 수 있다. 또 그가 창조한 기명 절지도 라는 독특한 장르에서는 생동감 넘치는 새로운 회화미를 창출해 내었다. 장승업의 신운이 넘치는 작품세계는 암울했던 19세기 후반에 있어서 시대를 밝히는 찬란한 예술혼의 승리였다.
장승업의 예술가로서의 업적 중 어떤 의미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동양 예술정신의 구현, 나아가 순수한 예술 정신의 구현에 있다. 장승업은 예술을 향한 순수한 열정을 가지고 있었다. 그의 예술안 앞에는 왕이나 부자가 따로 없었다. 세속적인 부와 명성, 그리고 권위 따위는 그에게는 아무런 의미가 없었다. 오직 예술과 예술의 영감을 북돋아주는 술만이 가치 있는 것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생애는 미를 위한 구도자의 길이었으며, 세속적인 면에서는 실패한 것 같으나 진정한 예술의 면에서 오히려 영원한 생명을 얻었던 것이다.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은 장승업의 큰 업적들은 바로 그가 한국 회화사상 차지하는 중요한 의의이기도 하다. 이런 점들 때문에 그를 조선왕조 3대 화가, 혹은 4대 화가의 한 사람으로 꼽으며, 동시에 조선 왕조의 마지막 대화가로 부를 수 있는 것이다. 그의 회화는 자칫 빈약할 뻔했던 조선말기의 회화사를 풍성하게 살찌웠고, 우리 민족사의 암울했던 한 시기를 정신적, 예술적으로 밝힌 찬란한 빛이었다.
참고문헌
이원복, [장승업의 회화세계] 『간송문화 53』간송미술관 1997
박영대, [힘 장승업의 호취도] 『우리가 정말 알아야할 우리그림 백가지』현암사 2000
최열, [장승업 형식주의자의 낭만과 민족정신] 『화전』청년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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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2.21
  • 저작시기2007.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5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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