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오원 장승업의 생애
Ⅲ. 오원 장승업의 작품경향
Ⅳ. 오원 장승업의 화풍
Ⅴ. 오원 장승업에 대한 평가
참고문헌
Ⅱ. 오원 장승업의 생애
Ⅲ. 오원 장승업의 작품경향
Ⅳ. 오원 장승업의 화풍
Ⅴ. 오원 장승업에 대한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환경이 마련되었다는 점은 HRD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즉 아무리 뛰어난 잠재능력을 지니고 있다 하더라고 이를 적절히 지원하고 육성하는 환경의 조성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라는 점이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이후 장승업의 행적은 그 삶의 궤적에서 부침을 거듭하는데, 이는 당시 중국의 영향을 강하게 받던 조선 회화의 맥락에서 순수한 예술정신을 추구하고자 했던 장승업의 이상이 좌절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그의 재능이 지속적으로 발휘될 수 있는 터전이 사회적으로나 국가적으로나 마련되지 못했던 것이다. 때문에 그의 인적자원개발 궤적은 이상적인 직선으로부터 멀어졌다 가까워졌다 하는 부침을 겪게 되며 생의 마지막 순간까지도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나지 못하는 불안정한 궤적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 김원룡(1987), 한국 미술사 연구, 서울 : 일지사
◈ 박휘락(1998), 한국 미술교육사, 서울 : 예경
◈ 이규선 외 2인(1994), 미술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 안휘준(2009), 조선시대 인물화, 학고재
◈ 조인규 외 공저(1993), 조선미술사, 서울 : 학민사
◈ 지순임 저(1991), 산수화의 이해, 서울 : 일지사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이후 장승업의 행적은 그 삶의 궤적에서 부침을 거듭하는데, 이는 당시 중국의 영향을 강하게 받던 조선 회화의 맥락에서 순수한 예술정신을 추구하고자 했던 장승업의 이상이 좌절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그의 재능이 지속적으로 발휘될 수 있는 터전이 사회적으로나 국가적으로나 마련되지 못했던 것이다. 때문에 그의 인적자원개발 궤적은 이상적인 직선으로부터 멀어졌다 가까워졌다 하는 부침을 겪게 되며 생의 마지막 순간까지도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나지 못하는 불안정한 궤적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 김원룡(1987), 한국 미술사 연구, 서울 : 일지사
◈ 박휘락(1998), 한국 미술교육사, 서울 : 예경
◈ 이규선 외 2인(1994), 미술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 안휘준(2009), 조선시대 인물화, 학고재
◈ 조인규 외 공저(1993), 조선미술사, 서울 : 학민사
◈ 지순임 저(1991), 산수화의 이해, 서울 : 일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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