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이론적배경 - 귀신이란
- 대한민국에서의 여성
(영화속의 여성성과 남성성)
3 사례분석
- 대한민국 사례
- 다른나라 대표귀신 비교
4 결론
5 맺음말
2 이론적배경 - 귀신이란
- 대한민국에서의 여성
(영화속의 여성성과 남성성)
3 사례분석
- 대한민국 사례
- 다른나라 대표귀신 비교
4 결론
5 맺음말
본문내용
을할수도 없는 상황이였다.
그런 자신들의 힘없고 나약한모습 을 후에 나중에 내가 이세상에 살지 않을때라도 갚고 싶다라는 것에서 ‘여자가 한을 품으면 오뉴월에도 서리가’ 내린다는 말처럼 여성을 함부러 하는것에대해 불만을 얻어 은연중에 죽어서는 강한모습이 되어서 날 원한스럽게 만든자들에게 복수하겠다는 그런심리가 아니였을까 싶은생각이 들었다.
또한 그런생각을 더 명확히 뒷받침해준다고 생각한것은 점점변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귀신이다. 아주 오랜 초등학교시절 아니 내가 태어나기 전부터 ‘전설의고향’ 이라는 전해져오는 전설 ,민담등을 토대로한 귀신이야기 프로그램이 있었다.
가는이 고개,등을 비롯하여 거의대부분의 내용이 한이서린여자원혼들의 내용이었다.
착한사람에게는 복을주며 나쁜사람에게는 해를 끼치는 도깨비, 죽음으로 인도하는 저승사자등의 내용이였으나 현재 우리들의 삶의 귀신은 소복을입은여자귀신이 대중적이지만 점점 더 변화하는 귀신들의 모습을 볼수가 있다.
남자귀신의 모습도 많으며 귀신도 평상복을 입고다닌다는말도 있고 영화나 들려오는 이야기중에서는 아기귀신 ,할아버지귀신 , 형체를 알수없는 어떤 물체등 크게 달라졌다고는 할수없지만 옛날보다는 좀더 달라졌다.
그리고 옛날이야기에서는 원한을 풀어달라는것과 원한을만든당사자에게 복수를 하는것이였으나, 현재 우리가 생각하는 귀신은 누구나 한번쯤 어쩌다가 볼수도 있는 것으로 꼭 나쁜짓을 하지않아도 나타나서 괴롭힐수도 그리고 도움을 줄수 있다고 느끼고 있다.
내가 내린 결론은 이러하다 우리나라의 여자귀신이 대표적인것은 전적으로 역사적으로 알수있다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우리 여성들은 오랜시간 남성의 지위 밑에서 더 나아갈수가 없었다. 엄마는 강하다고 한것처럼 여성은 남성보다 정신력이 강하다면 강할수 있으나 그 뜻을 제대로 펼칠수가 없었으며 고되고 비참할수도 있는 삶을 살아왔기에 억압되고 눌려지면서 죽음뒤의 세계를 힘으로 삼아 누구보다 강하게 될수 있게된다면 그때는 복수하리라 하는 마음이 생겨서 남성들이 자신들에게 함부러 하지 못하게 하기위해 이야기를 지어낸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5 맺음말
여성에 대한 자유주제라는 것을 처음 받았을때 막막하면서도 페미니즘이나 여성의 성상품화 등이 제일 먼저 떠올랐다.
하지만 너무 흔하게 우리가 접하고 듣는 소재였기에 좀더 다른것 추구 하고 싶었고 내가 가끔씩 생각했던 주제가 떠올랐다, 유치하다 느낄수도 있겠고 구성이 맞지않을수도 주제에 벗어날수도 있다고 생각할수 있겠지만, 귀신이란것도 한역사가 만들어 냈고 역사를 만든건 우리 사람이기에 그 역사에 귀신으로 대표적으로 여자귀신이있다는것은 충분히 여성의 대한 주제가 된다고 생각하였다. 사례등에서 그냥 이야기라고 생각할수 있겠지만 난 누구나 보편적으로 듣고 느낄수 있는것이 바로 직접적인 사례라고 생각한다.
* 참고문헌
이익(李瀷)의 《성호사설(星湖僿說)》
《금오신화(金鰲新話)》에서도 김시습(金時習)
《해동잡록(海東雜錄)》에서 장계이(張繼弛)
거정(徐居正)은 《필원잡기(筆苑雜記)》
영화평론가이자 교수인 변재란 씨의 글
그런 자신들의 힘없고 나약한모습 을 후에 나중에 내가 이세상에 살지 않을때라도 갚고 싶다라는 것에서 ‘여자가 한을 품으면 오뉴월에도 서리가’ 내린다는 말처럼 여성을 함부러 하는것에대해 불만을 얻어 은연중에 죽어서는 강한모습이 되어서 날 원한스럽게 만든자들에게 복수하겠다는 그런심리가 아니였을까 싶은생각이 들었다.
또한 그런생각을 더 명확히 뒷받침해준다고 생각한것은 점점변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귀신이다. 아주 오랜 초등학교시절 아니 내가 태어나기 전부터 ‘전설의고향’ 이라는 전해져오는 전설 ,민담등을 토대로한 귀신이야기 프로그램이 있었다.
가는이 고개,등을 비롯하여 거의대부분의 내용이 한이서린여자원혼들의 내용이었다.
착한사람에게는 복을주며 나쁜사람에게는 해를 끼치는 도깨비, 죽음으로 인도하는 저승사자등의 내용이였으나 현재 우리들의 삶의 귀신은 소복을입은여자귀신이 대중적이지만 점점 더 변화하는 귀신들의 모습을 볼수가 있다.
남자귀신의 모습도 많으며 귀신도 평상복을 입고다닌다는말도 있고 영화나 들려오는 이야기중에서는 아기귀신 ,할아버지귀신 , 형체를 알수없는 어떤 물체등 크게 달라졌다고는 할수없지만 옛날보다는 좀더 달라졌다.
그리고 옛날이야기에서는 원한을 풀어달라는것과 원한을만든당사자에게 복수를 하는것이였으나, 현재 우리가 생각하는 귀신은 누구나 한번쯤 어쩌다가 볼수도 있는 것으로 꼭 나쁜짓을 하지않아도 나타나서 괴롭힐수도 그리고 도움을 줄수 있다고 느끼고 있다.
내가 내린 결론은 이러하다 우리나라의 여자귀신이 대표적인것은 전적으로 역사적으로 알수있다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우리 여성들은 오랜시간 남성의 지위 밑에서 더 나아갈수가 없었다. 엄마는 강하다고 한것처럼 여성은 남성보다 정신력이 강하다면 강할수 있으나 그 뜻을 제대로 펼칠수가 없었으며 고되고 비참할수도 있는 삶을 살아왔기에 억압되고 눌려지면서 죽음뒤의 세계를 힘으로 삼아 누구보다 강하게 될수 있게된다면 그때는 복수하리라 하는 마음이 생겨서 남성들이 자신들에게 함부러 하지 못하게 하기위해 이야기를 지어낸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5 맺음말
여성에 대한 자유주제라는 것을 처음 받았을때 막막하면서도 페미니즘이나 여성의 성상품화 등이 제일 먼저 떠올랐다.
하지만 너무 흔하게 우리가 접하고 듣는 소재였기에 좀더 다른것 추구 하고 싶었고 내가 가끔씩 생각했던 주제가 떠올랐다, 유치하다 느낄수도 있겠고 구성이 맞지않을수도 주제에 벗어날수도 있다고 생각할수 있겠지만, 귀신이란것도 한역사가 만들어 냈고 역사를 만든건 우리 사람이기에 그 역사에 귀신으로 대표적으로 여자귀신이있다는것은 충분히 여성의 대한 주제가 된다고 생각하였다. 사례등에서 그냥 이야기라고 생각할수 있겠지만 난 누구나 보편적으로 듣고 느낄수 있는것이 바로 직접적인 사례라고 생각한다.
* 참고문헌
이익(李瀷)의 《성호사설(星湖僿說)》
《금오신화(金鰲新話)》에서도 김시습(金時習)
《해동잡록(海東雜錄)》에서 장계이(張繼弛)
거정(徐居正)은 《필원잡기(筆苑雜記)》
영화평론가이자 교수인 변재란 씨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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