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키즘과 아나키스트-아나키스트 연구를 통한 아나키즘의 현대적 재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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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탐구 취지

Ⅱ. 아나키즘이란 무엇인가 ⋅

Ⅲ. 아니키즘의 기원과 역사

1. 고대
2. 중세
3. 르네상스
4. 근대

Ⅳ. 사상가

1. 윌리엄 고드윈
1)고드윈의 생애
2)고드윈의 사상
3)고드윈 사상의 의의와 현대적 재조명

2. 막스 슈티르너 ⋅
1)슈티르너의 생애
2)슈티르너와 그의 시대
3)절대자유주의적 비판
4)슈티르너의 철학&사상
5)슈티르너 사상의 의의와 현대적 재조명

3. 프루동
1)프루동의 생애
2)프루동의 경제
3)프루동의 정치
4)프루동의 철학
5)프루동 사상의 의의와 현대적 재조명

4. 바쿠닌
1)바쿠닌의 생애
2)바쿠닌의 사상
3)바쿠닌 사상의 의의와 현대적 재조명



5. 크로포트킨
1)크로포트킨의 생애
2)크로포트킨의 이론
3)크로포트킨 사상의 의의와 현대적 재조명

Ⅴ. 아나키즘의 의의

1. 아나키즘이 현대에 미치는 영향
2. 아나키즘은 계속될 것인가

Ⅵ. 아나키즘의 한계

Ⅶ.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 그리고 가슴 깊은 곳에서 꿈꾸는 사회의 실현을 향한 그들의 절대자유주의를 위한 투쟁이 아무런 쓸모가 없다고 말할 수 있는가? 그렇지 않다. 가령 우리나라의 경우를 살펴보면, 우리나라가 나아가야할 방향, 남북통일, 지역갈등의 해소 등의 현실적인 문제해결에 있어서 기존의 방식으로는 풀어갈 수가 없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아나키즘적 사고가 특히 우리 한국 사회에서 각광을 받게 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도 이 사고는 일부 진보적 자유주의자들의 이상적 사고일 뿐, 정치권을 비롯한 현실세계에서는 성취가 요원한, 그러나 빠른 시간 내에 어떠한 형태로든 적용되어야 할 사상으로 다가왔다. 따라서 우리가 껴안고 있는 많은 문제들에 있어서 전혀 다른 사고로 해법을 강구해 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면 그 새로운 사고가 바로 아나키즘인 것이다. 이것은 곧 아나키즘은 계속될 것이며, 계속되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Ⅵ. 아나키즘의 한계
무정부주의의 관하여 백과사전에 수록된 일부분을 보면 ‘모든 사회변화는 자생적이고 직접적이며 대중적인 기반을 둔 것이라야 하며, 이와 반대되는 모든 조직화된 운동은 권위의 조작에 의한 산물에 불과하다. 조직화된 혁명은 하나의 억압을 다른 하나의 억압으로 바꾸는 것에 지나지 않으므로, 변화는 외부적인 통제가 없이 자유롭고 독립적인 개인들로 이루어지는 대중의 자연적인 느낌의 표출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네이버 백과사전, www.naver.com
’ 무정부주의 즉, 아나키즘이 추구하는 것은 어떤 억압적인 권위에 영향 받지 않고 개개인 스스로 자유롭고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상태이다. 아나키즘이 추구하는 이상을 보면 아나키즘은 사회가 불완전하고 억압적 폭력과 강압적인 제도를 행할 때 이를 벗어나기 위한 운동으로 성행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이란 존재는 기계와는 달리 모두가 다른 특징을 지녔으며 다른 생각을 하며 산다. 따라서 최소한의 사회계약만으로 자유롭게 산다는 것은 한계가 있다. 정부의 규제 없이 서로의 자유를 존중하며 사는 삶을 추구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런 자유가 불러오는 혼란에 불만을 갖는 사람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런 사람들이 점차 많아지면, 그중 한 사람이 비슷한 불만을 가진 사람들을 선동하여 새로운 세상을 위하여 혁명을 일으킬 것이며 그리하여 혁명이 성공하여 새로운 세상이 만들어지든 실패하여 계속 그전 상태를 유지하든 인간의 다양성이란 기본특성으로 인하여 계속 투쟁이 반복될 것이다. 따라서 최소한의 사회계약만으로 개개인의 영역을 침범하지 않으면서 살아가는 것에 대해 모두가 당연시 여기는 사회는 존재하기 어려우며 이러한 사회는 인간성이 멸절된 기계화 사회가 되는 것이다.
Ⅶ. 결론
산업 사회의 모순이 드러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우리는 우리가 그동안 추구해 왔던 것들에 대한 반성과 새로운 방향 모색을 해 보아야 한다. 집단의 이익을 위해 개인의 희생을 당연하게 여기는 풍토, 집단이라는 이름으로 개인의 의견을 무시해 버리는 현 시대의 모순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 봐야 하는 것이다. 그 대안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하나가 아나키즘일 것이다. 아나키즘이 지금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선의 방책 이라고 단정하거나 주장하기엔 아나키즘 내에도 많은 문제가 있다 하지만 개인의 이성을 존중했다는 점에서 아나키즘은 하나의 대안이 될 수도 있다. 공공의 이익을 위해 개인의 희생을 강요하는 현 복지주의 체제하에서 개인의 자유를 존중하고 정부의 강압적 통제를 부정했던 아나키즘은 우리에게 많은 교휸을 주고 있는 것이다.
또한 아나키즘이 시대정신을 반영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당시 시대적 과제에 대한 접근을 했다는 점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현재의 과제들을 해결하게 하는 자극제가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우리의 현실을 규정하는 새로운 문제들과 더불어 아나키스트들과 아나키즘이 내리고 있는 사회적 정의를 깊이 고찰해 본다면 우리가 가진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 참고 문헌 ■
- 김은석, ≪개인주의적 아나키즘≫, 우물이 있는 집
- 고드윈, ≪정치적 정의≫
- 구승회, 김성국, ≪아나키, 환경, 공동체≫, 모색
- 노직 로버트, ≪아나키에서 유토피아로≫, 문학과 지성사
- 당신도 아나키스트인가 한겨레 21 제 279호
- 동아원색세계대백과사전 제2권 / 동아출판사, 1989, p.335.
- 로버트 폴 볼프, 임홍순 옮김, ≪아나키즘 (국가권력을 넘어서)≫, 책세상
- 리즈 A. 하일리맨, ≪아나키즘 입문≫
- 박홍규, ≪아나키즘 이야기≫, 이학사
- 슈티르너, ≪반동의 역사≫ (1853)
- 슈티르너, ≪소론집≫ (1898)
- 슈티르너, ≪유일자와 그의 소유≫ (1845)
- ≪19세기의 혁명 사상≫ 4편, '권위의 원리에 대하여'
- 엠마 골드만, ≪저주받은 아나키즘≫, 우물이 있는집
- 조지 우드코크, 최갑룡 역, ≪아나키즘 운동 편≫, 서울: 형설출판사, 1972, p.37.
- 존 모로, ≪정치사상사≫
- 죤 쉰한, 조준상 옮김, ≪우리 시대의 아나키즘”, 필맥
- 콜린 워드, 김정아 옮김 ≪아나키즘, 대안의 상상력≫, 돌베개
- P. A. 크로프트킨, ≪크로포트킨 자서전≫, 우물이 있는 집
- P. A. 크로프트킨, ≪만물은 서로 돕는다 (크로프트킨의 상호부조론)≫, 르네상스
- Preposiet, Jean, ≪아나키즘의 역사≫ (2003)
- 폴 애브리치, ≪아나키스트의 초상≫, 갈무리
- 헨리 소로우, ≪시민의 불복종≫
- Cattepoel, ≪Der Anarchismus≫
- Godwin, ≪The Anarchist Writings of William≫, Freedom Press
- Max Stirner, ≪Der Einzige and sein Eigentum≫
- Max Stirner, ≪Mackjay≫
- McLellen, ≪The Young hegelians and Karl Marx≫
- http://blog.naver.com/chengdo
- http://blog.naver.com/kiyukk/120001743281
- http://www.demo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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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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