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재 신채호와 아나키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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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신채호
ⅱ. 신채호의 독립사상
ⅲ. 신채호와 아나키즘

Ⅲ. 결론

본문내용

반제, 반봉건 투쟁의 한낱 방편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김성국은 신채호의 아나키즘은 사회진화론의 내적 모순을 해결하는 이념으로 수용된 것이 아니라, 독립 이후의 새로운 사회건설에 대처할 수 있도록 저항적 민족주의의 내용과 방법 그리고 목표를 심화하는 발전적 계기로서 수용되었다는 점을 통해 다른 아나키즘과 차이점을 가진다고 보았다. 또 신채호는 앞에서 언급했듯이 아나키즘과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기에 민족주의의 발전된 단계로 간주함이 타당하다고 보았다.
이것을 신용하는 전기의 민족주의로부터 후기의 아나키즘에 이르기까지 변하지 않은 몇 가지 공통적 특징을 여섯 가지로 나누고 있다. ① 강고한 ‘독립사상’ ② 강렬한 ‘자유사상’ ③ 강렬한 ‘주체성’ ④ 집요한 ‘진보사상’ ⑤ 열렬한 ‘전투성’ ⑥ 뜨거운 ‘민족애’를 통해 신채호의 사상은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변하였으나 ‘민족에 대한 사랑’은 시간도 사상도 이를 변화시킬 수 없었다. 신채호의 아나키즘 독립사상은 한국 사상사에서 일제강점기의 민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한국인이 만든 사회사상 중의 주요한 한 흐름을 나타내는 것이며, 한국 사회 사상사의 중요한 유산의 하나를 만든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신채호의 ‘아나키즘 독립사상’을 ‘민족적 아나키즘’이라고 청하고 싶은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Ⅲ. 결론
단재(丹齋) 신채호는 한국 민족이 자주신채호가 서경천도설을 역사상 가장 큰 사건으로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가?
묘청은 서경천도설의 자주적인 면을 가장 높이평가 했다. 그래서 서경천도 운동을 역사상 가장 큰 사건으로 이야기하는데 서경(지금의 평양을 지칭하는 말)에는 강력한 지방 호족이 존재하고 있어 본래의 중심지를 지배하고 있던 보수 세력의 외세 의존적인 성격을 우리의 자주적 성격으로 변화 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신채호는 서경천도설의 실패로 우리가 자주적 성격을 가지는데 실패했다고 보았다.
와 개화의 격심한 진통을 겪었던 한말의 언론인교육자역사가로서 청년학생들을 비롯한 식자층과 국민들을 깨우치고 그들로 하여금 민족애와 조국애로 국권회복운동에 참여토록 하는 애국계몽운동에 큰 발자취를 남겼다. 단재는 비록 나라가 망했어도 민족정신인 역사가 보존되어 민족정기가 회복되면 제국주의시대가 끝나는 세계사의 진운을 주체적으로 이끌어 광복을 가능케 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
일평생을 국내외에서 한국의 근대민족주의가 당면했던 시대적 과제와 문제의식을 바로 인식하고, 역사조건과 시대상황에 따라 투철히 대응한 사상가와 운동가였다.
그리고 단재가 복역 중 뇌일혈에 걸려 건강이 악화되자 형무소에선 돌봐 줄 사람이 있으면 출감시키겠다고 했다. 그리고 그의 옛 친구이자 일가뻘인 친일부호한명이 나섰으나 단재는 친일파에게 몸을 맡길 수 없다며 죽는 그 날까지 지행합일(知行合一)의 삶을 실천함으로써 민족의 큰 사표가 되었다.
◈참고 문헌◈
증보 신채호의 사회사상 연구 /2004. 신용하
박은식과 신채호의 사상비교연구 / 2002. 배용일
동아시아 아나키즘, 그 반역의 역사 / 2001.조세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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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6.09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40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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