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기 문화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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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엽기 문화에 관한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엽기 문화에 관한 고찰
1. 엽기의 의미

2. 엽기문화의 근원

3. 엽기의 시작과 발달

4. 발생배경
① 전 세계적 문화 현상 엽기
② 한국판 엽기의 배경

5. 엽기 열풍의 이유
① 엽기라는 다소 거북하고 불쾌한 어감을 주는 말에 젊은이들이 열광하고 있다.
② 신세대는 우선 엽기적인 것들에 익숙하다.

6. 엽기의 대상

7. 엽기의 종류

8. 엽기의 특징

9. 엽기의 분류
① 표면상
② 내용상

10. 엽기 문화의 영향
① 엽기문화의 부정적 영향
② 엽기문화의 긍정적 영향

11. 엽기문화에 대한 자세

본문내용

뮤직 비디오, 엽기 DDR, 엽기 인터넷 드라마, 엽기 요리 등이 있다.
② 내용상
현재 우리가 접하는 엽기는 내용상 다음과 같이 분류 할 수 있다. 첫 번째로 명랑 엽기가 있겠고 두 번째로 고전적 엽기가 있겠다. 이렇듯 엽기가 고전적인 잔혹한 부분에 초점이 맞춰진 것에서 현재의 주가 되는 명랑 엽기에 이르기 까지 분류가 다양한데는 이유가 있다.
시대적으로 보면 9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서는 이데올로기와 윤리라는 이름으로 치장되어 권력과 권위를 행사하고 있던 수많은 금기들이 하나 둘씩 깨져 나가기 시작했다. 북한, 섹스, 동성애 등 다양한 영역의 금기들이 도전받고 해체되어 가는 흐름 속에 그동안 의도적으로 회피되고 금기시 되어 왔던 이른바 엽기적인 정서들도 이러한 도전과 해체의 흐름 속에 하나의 물줄기를 이루어 합류하게 된 것이다.
엽기문화의 주 활동 무대는 단연 사이버스페이스이다. 사실 사이버스페이스라는 곳만큼 엽기문화의 확산에 잘 부합하는 환경을 가진 곳도 드물다. 먼저 엽기물의 생산적 측면에서 인터넷에서는 누구나 정보의 생산자가 될 수 있다. 디지털 멀티미디어 환경은 손쉬운 엽기적 이미지의 변형, 합성을 가능하게 해준다. 또 자기가 만들어낸 엽기적 이야기, 자기가 알고 있는 엽기적 이야기들을 간단한 타이핑이나 마우스 클릭을 통한 복사와 붙여 쓰기를 통해 손쉽게 인터넷에 올릴 수도 있다.
엽기물의 유통 측면에서도 네트워크 환경은 빠르고 폭넓은 엽기물의 배포를 가능하게 한다. 그리고 소비 측면에서 볼 때 인터넷은 사용자가 정보를 일방적으로 수용하는 푸시 방식이 아니라 역으로 자기가 찾아 나서서 가져오는 풀 방식이기 때문에, 엽기 매니아들에게 친화력 있는 정보의 소비환경을 제공해 준다.
하지만 엽기 문화가 사이버스페이스를 매개로 만연하게 된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바로 가상의 세계야말로 인간에게 가장 안전한 공간이기 때문이라고 하겠다. 일상으로부터의 탈출, 공포와 잔혹 감을 자극하는 원초적 공격성 그리고 주류 문화에의 일탈과 도전은 어찌 보면 상당한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모험이요 도박이다.
하지만 사이버스페이스에서는 그렇지 않다. 현실세계 보다도 더 생생한 경험을 제공해주지만 그것은 단지 가상일뿐이다. 그리고 언제든지 접속만 끊으면 다시 현실로의 복귀를 보장해주는 곳이 바로 사이버스페이스이다.
엽기는 결국 가상의 세계를 향한 상상력의 산물이며, 현실세계로부터의 가벼운 일탈과 탈출을 통한 일시적인 대리만족이라고 하겠다. 이러한 속성은 엽기 신드롬을 불러일으킨 주요한 요인임과 동시에 하위문화로서의 엽기문화가 가질 수밖에 없는 태생적 한계이기도 하다. 엽기문화에 내재된 일상으로부터의 일탈 그리고 주류문화에 대한 도전과 반란은 가상세계의 영역에 머물러 있을 뿐 더 이상 한 걸음 나아가지 못한다. 오히려 엽기문화는 앞서 나타났던 무수한 하위문화들처럼 점차 일상의 한 영역으로 편입되면서 고유의 엽기성을 상실한 채 상업화의 길로 접어들 가능성이 있다.
앞서 말했던 것처럼 '엽기'라는 단어는 유연한 자기 변신과 무한한 자기 증식을 통해 공포와 잔혹에서부터 재치와 유머에 이르는 폭넓은 스펙트럼을 아우르고 있다. 각기 다른 정서와 색깔을 담고 있는 독자적인 하위문화들을 '엽기'라는 하나의 코드로 묶어버리는 것은 과도한 단순화이며 획일적인 발상일지도 모른다.
'엽기'라는 단어의 해체를 통한 개별 하위문화들의 각개약진만이 엽기문화의 생명력과 엽기성을 보존하는 길이라면 지나친 역설일지도 모른다. 내용상의 엽기를 예로 들면 '노란국물' 류의 역겨운 동영상과 유혈이 낭자한 끔찍한 시체 사진과 같은 하드코어에서부터 이와는 정반대의 정서라고 할 수 있는 '엽기토끼'나 '엽기적인 그녀' 등의 기상천외한 발랄함에 이르기까지 엽기란 단어를 통해서 표현되고 있는 정서의 폭이란 게 너무나도 넓기 때문이다.
10. 엽기 문화의 영향
① 엽기문화의 부정적 영향
엽기문화를 보면 상식을 뛰어넘는 반인륜적이거나 변태적인 행위들로 인해 청소년에게 심각한 폐해를 준다고 지적한다. 즉 이러한 엽기문화의 확산은 비정상적인 사회, 건강한 꿈과 희망을 갖기 어려운 사회에 대한 혐오감의 뒤틀린 표현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정서적 불안감이나 정신질환, 또는 퇴폐적·엽기적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엽기 문화의 부정적인 영향을 간단히 정리 해보면 다음과 같다
- 실정법 위반: 저작권, 초상권위반, 명예훼손
- 자극의 둔감화: 순간충격>무감감>극단적 잔혹
- 모방행동: 반사회적 사건-자살, 폭탄사이트
- 범죄유발: 개설자의 의도전달, 방문자 통제의 어려움
- 가상과 현실의 혼동: 극단적 엽기중독은 사고 유발
② 엽기문화의 긍정적 영향
- 문화의 다양화
- 건전한 비판, 유머, 풍자, 패러디
- 누구나 참여해 모방, 재생산 할 수 있는 기회
- 문화생산자로서 유익한 경험
- 문화소비집단 > 문화생산자로(창작과 운영)
- 꾸준한 투자와 책임
- 필요한 지식정보 분야로의 새로운 기회
- 아이디어, 기획력, 컴퓨터 그래픽, 플래시 애니메이션, 홈페이지 제작능력
11. 엽기문화에 대한 자세
작년부터 인터넷과 CF를 통해 불기 시작한 엽기신드롬은 이제 여러 가지 소재들을 갈아 치우면서 우리들의 지배적인 문화정서로 자리 잡고 있다. 인터넷상에서 시작되었던 엽기이야기와 동영상들은 얼마 있지 않아 대중들로부터 외면 받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신기하게도 지금까지 대표적인 대중문화의 유행형식이 되어 버렸다. 지금은 엽기토끼의 플래쉬 애니메이션과 인형의 인기, 가수 싸이의 혜성과 같은 등장으로 엽기문화가 단번에 사라질 문화유행은 아님을 보여주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 시대의 엽기문화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엽기문화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수용자의 선택이 필요하다.
엽기문화의 단면은 하드코어적 이어서 강렬하고 비판적인 면이 많이 부각되는 면이 없지 않아 많은데, 반면에 다른 면은 반대성격인 발랄, 경쾌한 면이 부각되어 있어서 우리가 부담 없이 받아들이는 면이 있다. 이렇게 양면성을 지닌 만큼 문화에 미치는 파급효과도 크고 생명력도 길 것이다. 그러므로 적절히 선택해서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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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02
  • 저작시기2007.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20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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