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설과 엽기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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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욕과 엽기의 정의

II. 욕에 나타난 엽기적 표현과 그 의미
1. 엽기적인 욕의 틀
2. 성기를 지칭한 욕의 엽기적 표현
3. 성교를 지칭한 엽기적인 욕
4. 그 외의 엽기적인 욕의 표현

III. 결론

본문내용

수를 연발하는 사람에게 하는 욕이다. 장을 쏟아서 다친 부위가 왜 '씹'인지에 의문을 갖게 된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씹'은 우리 민족이 터부시하는 부위다. 다친 부위를 의사에게 보여주자니 부끄럽고 참자니 아픈 '씹'을 그대로 둘 수 없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해 안달하는 상황을 욕하는 사람은 그것을 상상하며 즐거워한다. 다른 신체부위를 데었다면 문제가 되지 않을 일을 '씹을 데었다.'라고 표현함으로써 실수를 연발하는 사람에 대한 욕의 전달이 더욱 분명해지고 통쾌해진다.
엽기적인 욕의 표현은 욕의 의미를 더욱 분명하게 해주는 효과와 욕하는 사람의 마음을 통쾌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음을 보았다. 상대가 당황하고 기분 나빠하는 모습에서 통쾌함을 느끼는 것은 일종의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 그것은 마음속에 담고 있던 울분을 상상도 못 할 표현으로 입 밖으로 '씨부렁거릴 때' 가슴 속 울분이 밖으로 나가는 시원함과 같은 것이다.
III. 결론
지금까지 본 보고서는 욕과 엽기의 정의를 바탕으로 엽기적인 욕의 표현과 의미를 살펴보고, 욕에서 알 수 있는 우리 민족의 정서적 특징과 욕이 엽기적으로 표현되는 이유도 함께 생각해 보았다.
욕은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는 또 다른 수단이다. 우리 민족이 성을 터부시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민망하고 수치심을 불러일으키는 엽기적인 욕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성과 관련된 신체 부위와 행위가 정상적으로 상상할 수 없고 괴기스러운 느낌을 줄 때 욕의 의미가 분명해지고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욕하기에 앞서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는 일이다. 엽기적인 욕을 무조건 사용하기보다는 의미를 분명히 알고 선택하여 사용할 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욕설은 한꺼번에 세 사람에게 상처를 준다. 욕을 먹는 사람, 전하는 사람, 욕설을 퍼부은 사람이다. 그러나 가장 큰 피해는 욕설을 한 그 사람에게 돌아간다." 고리키가 한 말이다. 이 말은 욕을 함으로써 생기는 결과에 책임을 질 줄 알아야 한다는 말이다.
우리 민족이 터부시하는 대상은 성(性)에만 국한되지 않을 것이다. 본 보고서는 성과 관련된 욕을 주 소재로 다루었다. 그러나 성적인 차원뿐만이 아니라 '똥', '바보', '병신'과 같은 소재로 구성된 엽기적인 표현을 찾아 분석하지 않은 것은 본 보고서가 가진 한계점이라 할 수 있다.
<참 고 문 헌>
김열규(1997).『욕, 그 카타르시스의 미학』. 서울: 사계절.
박일환(1994).『우리말 유래 사전』. 서울: 우리교육.
안옥규(1994).『우리말의 뿌리』. 서울: 학민사.
『욕설에도 기본이 있다.』 박연호.
운평어문연구소(1997).『국어대사전』. 서울: 금성출판사.
이기동(1997).『周易講說』. 서울: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이희승(1995).『엣센스 國語辭典』. 서울: 民衆書林.
정태륭(1994).『우리말 상소리 사전』. 서울: 프리미엄 북스.
한국의 욕. 박정배. www. glacier. korea. ac. kr/ slang-2. p. 1. 11/23. (200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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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1.26
  • 저작시기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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